CPU 온도측정 / 보는법 1분이면 OK!

cpu 온도측정

cpu 온도측정

대부분의 전자제품이 그렇지만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부품 역시 오랫동안 작동하면 온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온도가 너무 높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쿨러, 냉각 팬이 있는데요. 하지만 쿨러, 냉각 팬만 믿고 너무 무리한 작업을 이어나갔다간 CPU를 비롯한 타 부품들 역시 고장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부품을 오랫동안 사용하려면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고사양의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너무 오랫동안 구동했다면 컴퓨터를 조금 쉬게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컴퓨터의 컨디션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냐고요? 아래의 글에서 CPU 온도측정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CPU 온도측정 및 보는법

cpu 온도측정

제가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HWMONITOR’입니다. 각 컴퓨터 부품의 온도를 보다 쉽게 체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써 설치 없이 실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구글 검색을 통해 홈페이지로 들어가던지 아니면 [여기]를 클릭해 바로 링크로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

cpu 온도측정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오셨다면 ‘CLASSIC VERSIONS’라고 적혀있는 상자를 쉽게 찾으실 수가 있을 겁니다. 총 두 가지 방식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한데 위에 있는 것은 설치형, 밑에 있는 것은 무설치형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래의 방법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아래의 ‘ZIP ENGLISH’를 눌러 다운로드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pu 온도측정

다음 페이지에서 나타나는 ‘DOWNLOAD NOW!’를 클릭해 압축파일을 내려받습니다.

cpu 온도측정

내려받은 압축파일을 해제시켜 주면 총 세 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X32는 32비트 운영체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X64는 64비트 운영체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실행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64비트를 이용하고 있으니 64비트 파일로 실행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cpu 온도측정

HWMONITOR을 실행시키면 이렇게 각 부품별로 온도를 쉽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CPU 이름 하단에 있는 ‘Temperature’의 항목을 보면 내 CPU의 온도가 어디까지 올라와 있는지 체크할 수가 있지요. 제 컴퓨터는 약 38~48도를 기웃거리고 있는데 30~70도까지는 정상적인 온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만약 70도 이상으로 치솟는 경우 컴퓨터 내부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부품과 관련해서 조치를 취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CPU 온도측정 및 보는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컴퓨터 관리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