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와 같이 아무일 없이 자고 일어나 거울을 보니 입술 주변에 물집이 잡히거나 부어올라 놀란 경험 있으신가요? 살면서 몇번 겪어본 입술 부어오름 증상은 왜 생기는 것인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특히 입술은 피부가 얇아 붓거나 상처가 났을 때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부위랍니다. 여성의 경우 화장으로도 잘 커버되지 않고 따갑기까지 해 더 신경 쓰이는데요. 지금부터 이러한 증상들은 왜 발생하는 것인지 또 증상에 따른 치료방법은 없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입술 부어오름 원인과 치료법

입술 부어오름은 다양한 원인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입술은 우리 몸의 건강지표라고 할 정도로 건강상태와 밀접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몸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입술에도 작용할 수 있답니다. 특히 질별적 원인으로 대상포진, 구순염, 알레르기, 단순포진을 대표적인 예를 들 수 있습니다. 

 

1. 대상포진

어릴적 수두 경험이 있다면 수두 바이러스가 몸 속에 남아있다가 꽃샘추위나 요즘같은 시기처럼 면역력이 약해지는 틈타 발병하기 때문에 젊은 사람보다는 노약자나 면역기능이 약해진 환자들에게 많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몸통이나 팔, 다리 등 몸 곳곳에 생길 수도 있고, 안면 대상포진이라면 입술에 주로 발생한답니다.

 

이렇게 발생한 대상포진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수포가 완전히 사라진 후에도 통증이 계속 진행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피부에 옷 또는 작은 스침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어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을 방문해 항바이러스제를 일주일에서 2주일 복용하면서 꾸준히 집중치료를 받아야 통증 및 후유증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2. 구순염

꽃샘추위같은 간절기, 환절기에 자주 나타나는 구순염도 입술 부어오름 원인 중 하나입니다. 구내염과 달리 구순염은 입술에 생기는 만성 염증으로 입술이 계속 트고 껍질이 벗겨지며 붓는 경우를 구순염이라고 말합니다.평소 입술을 깨물거나 혀로 입술을 핥는 습관이 있는 경우 입술의 가장자리 부분이 헐고 염증이 나는 증상으로 흔히 발생합니다. 특히 구순염은 가려움과 따가움을 동반하는데요. 발병함과 동시에 병원에 내원해 구순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순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입술 껍질이 많다고 해서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는 것 보다 립밤처럼 자극없는 제품을 수시로 발라 보습에 신경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관적으로 손으로 입술을 잡아 뜯거나 깨물고 혀로 입술을 핥는 행동은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3. 단순포진

단순포진은 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데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쉽게 초기때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별다른 치료 없이 놔두게 되면 1~2주 정도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상당한 통증과 신경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대상포진으로 오진하기도 합니다. 

 

단순포진이 생겼을 경우 항바이러스제인 아시클러버라는 연고를 5회 이상 자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

알레르기 증상으로 가려움증, 두드러기, 붓기가 발생할 수 있고 특정 음식에 들어가 있는지 모르고 섭취했을때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여 입술 부어오름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알레르기는 단순히 가려움증, 두드러기, 붓기까지만 생각하지만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지면 붓기와 동시에 호흡곤란까지 올 수 있어서 꼭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 외 질병이 아닌 스트레스로 인한 원인으로 입술 부어오름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엔 평소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마인드 컨트롤을 해줘야 하고, 요즘 같은 시기와 꽃샘추위에 떨어지는 면역력을 보충하기 위해 홍삼이나 제철 과일, 유산균으로 체력을 올려주세요. 충분한 숙면은 필수랍니다. 

 

| 입술 부어오름 예방 관리법

입술 부어오름이 생겨 입술이 간지럽거나 건조하여 평소 사용하던 립밤이나 립글로스를 바르는 것 바이러스를 입술 전체에 번지게 할 수 있어서 좋지 않습니다. 바이러스가 원인일 땐 최우선으로 청결해야하고,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해합니다. 잘 관리해도 입술 부어오름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즉시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