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예금, 적금 비교

 

하나은행 정기 예금 카테고리에 들어가보면 정기 예금 상품 외에도 환매조건부매도증권(RP), 양도성 예금증서(CD), 표지어음 등등 다양한 상품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제공하는 적금 상품들도 많아 무엇을 가입해야 이득일지 많이 고민하실 것 같습니다. 우선 언급한 예금 상품에 대해 설명 드리자면, 환매조건부매도증권(RP)의 경우 금융기관의 특수채, 신용우량채권, 국공채 등의 우량 채권을 담보로 확정 금리를 주고 재구매를 조건으로 채권을 발행합니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저축 상품이 아닌 투자 상품이지요. 비록 안전하다고는 하나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양도성예금증서(CD)는 가입 후 이름이 적힌 통장을 받고 만기 후 가입시 이율로 이자를 받게 됩는 일반적인 예금 상품이 아닌 무기명 증서를 발급받고, 선 이자 할인식으로 이자를 제외한 금액을 예금하고 만기일에 액면금액 전부를 받습니다. 또 증서를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어 만기일 전에 현금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은행이 파산할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자산으로 취급되긴 합니다만,,,이것도 원금 손실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흔히 알고계신 정기 예금과는 다른 상품이란 것이죠. 표지 어음의 성격도 양도성 예금증서와 유사하지만 이 상품은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우리가 알고있는 정기예금과는 성격이 다른 것이죠. 그래서 오늘 비교해드릴 상품은 우리가 흔히 아는 목돈을 예치하고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지급 받는 정기 예금 상품과 적금 상품입니다. 기준은 가입기간 12개월, 월 100만원 즉, 예금으로 따지면 1200만원의 목돈을 예치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보통 따라서 아무리 높은 금리라도 가입 금액 한도가 기준과 맞지 않으면 소개해드릴 수 없다는 점 이해해주세요:)

 

또 대부분은 기본 금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우대금리가 적용되는 상품들만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하나은행 예금, 적금 비교 총정리

 

 

 

예금 비교

 

 

1. 하나 원큐 정기예금

 

 

 

가입기간 1년, 1백만원 이상~3천만원 이내 가입금액. 기본금리는 0.8%이고, 최대금리는 1,2%입니다.

우대금리 달성은 비교적 쉬운 편인데요.

 

1. 예금 가입 전 하나은행 상품, 서비스, 마케팅 등의 항목을 모두 동의하고 만기 해지 시까지 유지한 경우 연 0.1%의 우대금리.
2. 당행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하여 은행의 출금에 동의한 고객이 본인의 다른 은행계좌에서 하나오픈뱅킹 출금이체를 통하여 신규한 경우 연0.1%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가입자에 상관 없이 거의 1.2%의 금리 적용받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으니 조건 중 가장 부합하는 상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N플러스 정기예금

 

 

 

가입기간 6개월 이상 3년 이하, 1만원 이상~3천만원 이내의 가입금액. 기본금리는 0.65%, 최대금리는 0.95%입니다.

우대 금리 달성은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1. 하나은행 첫 거래 고객 연 0.1%.
2. 2회 이상 스마트폰 뱅킹을 통한 이체거래 보유시 연 0.1%.
3. 주택청약저축 신규 가입시 연 0.1%.
4. 아파트 관리비 이체 신규등록 후 이체실적보유시 연 0.1%.
5. 급여 입금 신규 등록 후 이체 실적 보유시 연 0.1%.
6. 하나멤버스 앱으로 1회 이상 추가 로그인 기록 보유시 연 0.1%. 위 조건 중 가입일 이후 3개월 이내 충족시 각 0.1% 최대 연 0.3%까지 제공해준다고 하는데요, 최대 0.3까지는 힘들어도 0.2%까지는 많은 분들이 적용받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3. 주거래 정기예금

 

 

 

가입 기간 1년, 최고 가입한도 5천만원인 상품입니다. 기본 금리는 0.65이고, 최대금리는 1.15%입니다.

주요 입출금통장 이체항목 중 한 가지를 당행 입출금 계좌로 등록 및 이체 실적이 발생한 경우 연 0.2%, 두 가지 이상이면 연 0.3%의 거래 우대 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예금 가입기간 중 고객의 입출금 통장 평균 잔액이 1백만원 이상 5백만원 미만인 경우 연 0.1%, 5백만원 이상인 경우 연 0.2%의 평균잔액우대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의 우대금리도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거래 우대금리는 모두 최고 금리로 적용받으실 수 있을 것 같지만 평균잔액우대금리 적용은 많이 다를 것 같네요,,,

 

 

 

적금비교

 

 

1. (내맘)적금

 

 

 

가입 기간 6개월~60개월, 최고 가입 한도는 월 500만원, 자유적립식 상품입니다. 기본금리는 0.5%, 최대 금리는 1.0%입니다.

우대금리는 가입 후 만기 월 전월까지 하나음행의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을 통해 계약기간의 1/2이상 월부금 자동이체실적을 충족한 경우 0.5%를 제공해줍니다. 즉, 당행 자유 입출금 통장을 통해 적금 자동이체 실적을 계약기간의 1/2이상 보유할 시 0.5%의 금리를 적용해준다는 것인데요, 매월 자동이체 금액만 자유 입출금 통장에 예치하면 되니 비교적 달성하기 쉬운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가입 하시면 거의 1.0%의 금리를 적용받는다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2. 오늘은 얼마니? 적금

 

 

 

가입기간은 6개월제 또는 12개월~36개월이며 최고 가입 금액은 일일 5만원, 월 100만원인 자유적립식 상품입니다.

기본금리는 0.25%이고, 최대금리는 1.45%입니다. 적금 가입시 부여되는 본인 추천번호로 친구 등 지인이 이 적금을 가입하면 본인 계좌와 가입한 지인 계좌에 연 0.5%를 제공받습니다. 예금 만기 월 전월까지 HAI뱅킹을 통해 이 예금 납입 횟수에 따라 12회 이상이면 욘 0.3%,24회 이상이면 연 0.5%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하나멤버스 회원이 이 예금의 이자금액을 하나멤버스의 하나머니로 적립 동의할 시 연 0.2%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머니 적립 우대의 경우 가입자에 따라 다를 것 같아 평균적으론 최소 1.25%의 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e-플러스적금

 

 

 

가입기간 1/2/3년, 가입금액은 월 최대 100만원, 자유적립식 상품입니다. 기본금리는 0.6%, 최고 우대 금리는 1.8%입니다.

 

스마트폰뱅킹으로 가입 시 또는 예금 가입 후 3개월 이내 스마트폰 뱅킹 신규 가입 시 연 0.1%.
예금 가입 후 3개월 이내 KEB하나은행 통장에서 하나 카드사 또는 KEB하나은행 제휴카드사의 신용(체크)카드 결제실적이 있을 시 연 0.1%.

이 예금 가입 후 3개월 이내 하나 멤버스 앱으로 1회 이상 추가 로그인 기록 보유시 연 0.1%.
KEB하나은행 첫거래 고객에게 연 0.5%, 추석 또는 설 연휴기간에 가입시 연 0.4%, 추석 또는 설 연휴기간을 제외한 은행 비영업일에 가입시 연0.2%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나 은행 신규 가입 고객은 최대 1.2%의 우대금리를, 기존 이용고객은 0.7% 우대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을 것 같아 3개 적금 상품 중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나 원큐 정기예금vs e-플러스 적금

 

 

 

두 상품 모두 우대금리를 적용받기 쉬워 최대금리가 높기 때문에 예금과 적금의 대표주자로 뽑았습니다.

우대금리를 적용받는다는 가정 하에 기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세후 수령액을 계산하면, 정기예금은 12,121,824원 적금은 12,098,982원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적금 금리가 높아도 이자 계산법이 달라 예금의 실 수령액이 더 높으니 목돈이 있으시다면 예금 상품에 넣으시는걸 더 추천드립니다!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