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관련주 알아보겠습니다. 

 

공급원으로부터 충전 받은 전기 에너지를 동력 삼아 움직이는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라 합니다.

외부 공급원, 즉 급속 충전기나 완속 충전기를 통해 각각 500KW 혹은 6~7KW급의 환경에서 충전까지 30분 혹은 4~5시간 가량을 소요합니다. 이렇게 충전된 전기 에너지는 자동차 배터리에 모여 자동차 전기 엔진의 동력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전기 자동차에는 내연기관이 없으므로 대다수의 전기 자동차에서는 회생 재동 기능을 통해 제동 시 일시적으로 발전기를 돌려 에너지를 모으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회생 재동 기능이란 브레이크 제동 시에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며 역으로 에너지를 모아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기술을 뜻합니다. 최근 환경 이슈와 함께 친환경성이 중요한 가치 중 하나로 대두되며 자동차 업계 또한 이 흐름에 편승하고 있습니다.

 

연료 전지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태양광자동차 등을 비롯하여 친환경 자동차 중 하나인 전기차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디젤 엔진, 가솔린 엔진)이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다르게 순수한 전기만을 연료 삼아 움직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소음이 적고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으므로 화석연료와 온실가스 배출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21세기 사회에서 매우 주목할만한 기술임이 틀림 없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BEST6

 

 

 

1. 전기차의 장점과 주목점

 

전기차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친환경성

 

 

전기차는 주행 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이산화탄소나 산화질소 등의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한 전기는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오염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아 공해가 일어나지 않으며, 변환 효율이 매우 우수해 회생제동이나 전기댐퍼 등의 기술로 버려지는 에너지들을 다시 수집하기에도 좋습니다. 전기 배터리는 부피가 작고 동력 배분 역시 자유로우므로 공간 창출과 경제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차량이 잠시 정차해 있을 때의 모터 공회전이 없는 전기 자동차는 비효율적으로 사용되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강점을 갖습니다.

 

 

 

2) 경제성

 

 

전기 자동차는 전기 모터로 구동됩니다. 이에 운용 비용이 내연기관 자동차들에 비해 저렴하고, 심야 전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비용을 더 낮출 수도 있습니다. 내연 기관 자동차의 경우 엔진을 돌릴 연료 공급 기관과 매연 배출 기관, 동력 변환을 위한 변속기, 라디오에이터, 폴리머 등. 자잘한 부품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이 모든 기관들은 당연히 자동차의 고장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내연 기관 자동차에 주기적인 정비가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반면에 전기 자동차는 부속 파트와 모터, 모터 드라이브 등으로 기관을 간단하게 나눌 수 있어 고장 요소가 비교적 적고 정비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유지보수가 간편하고 지출비용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안전성과 편의성

 

 

전기차는 사고가 발생해도 폭발 위험이 내연기관 자동차들에 비해 낮으므로 안전합니다. 또한 기어를 바꾸지 않아도 된다는 편의적 이점도 존재합니다. 현재 개발되는 전기차들은 모터 드라이버라는 전용 회로를 통해 전자 제어를 받기 때문에 일관적이고도 안정적인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조작 역시도 간편하기 때문에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의 밑바탕이 되주었다는 점 역시도 전기 자동차의 긍정적 특징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토록 많은 장점을 가진 전기차는 몹시 매력적인 신기술이지만. 동시에 전기 자동차는 개발 완료된 기술이 아닌, 아직 여러 가지의 개선점을 안고 있는 신기술입니다. 전기차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은 배터리 효율인데, 전기차는 배터리의 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에 비해 실제 주행시간이 짧기 때문에 장기간, 장시간 사용되는 자동차의 특성상 이러한 배터리 문제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는 난관입니다.

 

이에 대부분의 선진 기술국 및 자동차 업계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효율 개선에 심력을 쏟고 있으며, 이는 미래 산업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희소식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친환경을 추구하는 분위기가 전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도로 자율주행 허용과 상용화 추진을 비롯해 정부적 차원에서도 기술 개발을 장려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므로 전기차 관련주들의 중장기적인 상승세가 예상됩니다.

 

 

 

2. 전기차 관련주들

 

 

 

 

 

1) 코스모 신소재 (005070)

 

전기 자동차, 중대형 배터리 생산사. 2016년부터 중국과의 합작 투자를 성공리에 진행중.

 

 

2) SK이노베이션 (096770)

 

2차 전지 대장주. 2차 전지 분리막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리튬 이온 전지 사업이 현 진행 중.

 

 

3) 씨아이에스 (222080)

 

2차 전지 및 전극 공정 장비 생산 업체. LG화학과 삼성 SDI, 테슬라를 비롯하여 전기차 배터리 생산 기업에 납품 중.

 

 

4) LG화학 (051910)

 

세계 최대규모 급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 2020년 현재 규모 세계 4위. GM 전기차에 배터리 공급 중 & 내후년부터는 VOLVO에도 배터리 공급 예정.

 

 

5) 일진머티리얼즈 (020150)

 

중국 전기차 시장 성장에 수혜를 받는 중. 스마트폰과 TV 등 IT제품과 리튬 이온 2차 전지용 포일의 제조, 판매사.

 

 

6) 에코프로 (086520)

 

벤츠 전기차에 탑재되는 베터리 재품 소재 공급사. 대기오염 처리를 하는 환경 사업과 2차 전지 사업 진행중.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