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적금 단리 | 복리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실전금융정보!-

예적금에서 단리와 복리의 차이점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께 큰 도움이 될 실전 금융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여러분, 혹시 예금이나 적금 들어 보신 적 있나요? 들어본 적이 있으시다면 ‘단리’와 ‘복리’라는 단어를 어렴풋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하지만 그 개념을 정확히 아시는 분들은 드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단리를 ‘단순한 이자’로, 복리를 ‘복잡한 이자’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이 단리와 복리의 개념을 정확히 알아 두시면 수많은 종류의 예, 적금을 들 때 매우 유리합니다.

나에게 적합한 예, 적금을 찾는 데 필요한 하나의 요건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단리와 복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예적금에서 단리, 복리 비교 및 개념 총정리

 

 

단리, 복리란?

 

 

 

일단 단리, 복리는 금리, 즉 이자율을 계산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금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자면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당 이자를 비율로 표시한 것이라 할 수 있죠~

이 금리는 보통 1년 단위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리의 개념

 

 

 

단리는 쉽게 말해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 이자율 계산 방식입니다.

이자는 당연히 원금에만 붙는 거 아니냐 고요? 정답은 NO! 입니다.

 

이미 붙은 이자에도 또 이자가 붙을 수 있죠. 하지만 단리의 경우 오로지 원금에만 이자가 붙습니다.

원금에 발생하는 이자에 또 다른 이자가 붙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이자가 붙습니다.

단리 이자는 단리 계산기를 통해 계산이 가능한데요! 예시를 들어볼게요~

 

일단 단리 계산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중 금액=처음 넣은 금액x[1+(연이율x돈을 넣어 놓는 연수)]

 

EX) 단리인 적금으로 100만원을 연 이율 7%로 5년 동안 보관한다면?

 

1000000x[1+(0.07×5)]= 70,675,000

총 금액은 7천 만원 정도를 웃도네요~

 

단리인 적금으로 1억원을 연이율 8%로 10년동안 보관한다면?

 

100,000,000x[1+(0.08×10)]= 16,840,000,000

총 금액은 160억 정도 네요. 놀랍습니다.

 

 

 

복리의 개념

 

 

 

단리가 원금에만 이자가 붙는 방식이라면 복리는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방식입니다.

즉, 복리란 겹칠 복(復)에 이로울 리(利), 즉 이자에 쓰이는 한자인 이가 합쳐진 단어로서 말 그대로 이자에 이자가 붙는다는 뜻이라고 할 수 있겠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그 위력이 아주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테크에서 예, 적금 과 같은 저축 뿐만 아니라 투자에 있어서도 복리는 아주 중요한 개념입니다.

복리 계산 역시 복리 계산기를 통해 계산이 가능한데요.

일단 복리 계산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중금액=처음 넣은 금액x(1+연이율)ⁿ (여기서 n은 돈을 넣어 놓는 연수 입니다.)

 

Ex) 복리인 적금으로 100만원을 연 이율 7%로 5년 동안 보관한다면?

 

1000000x(1+0.07)5= 72,010,527

총 금액은 7천 2백만원을 웃도는 정도로 단리로 계산한 것보다 200만원 가량이 높네요.

 

복리인 적금으로 1억원을 연이율 8%로 10년동안 보관한다면?

 

100,000,000x(1+0.08)10=18,416,567,542

총 금액은 180억 정도로 단리로 계산한 것보다 20억 가량 높은 양상을 보입니다. 놀라운 차이이죠~

 

이렇듯 복리이자 불어 나는 속도가 단리 이자를 훨씬 넘어서는 양상을 보이죠.

복리이자는 이자율의 차이와 기간의 차이에 대해 단리보다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축으로 많은 이자를 받고 싶다면 복리이자인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만, 대출을 받을 경우 복리이자를 사용한 다면 머지 않아 빚더미에 올라 앉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잘 고려하여 금융 생활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이자율 높은 복리형 예금 추천

 

 

 

아까도 말씀 드렸듯 예금/ 적금은 복리형으로 들어 두었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자가 훨씬 많습니다.

그러면 보너스로 여러분을 위한 복리형 이자 상품들을 추천해 드릴게요!

 

  • BNK저축은행

    정기예금(복리식)BNK저축은행의 복리식 정기예금은 복리식으로 이자가 붙기 때문에 아주 적은 돈으로 큰 여윳돈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서울, 부산에서 가입 가능하며 비과세도 적용 가능해서 더욱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 KEB하나은행

    CD연동 정기예금(복리)KEB하나은행의 CD연동 정기예금 역시 복리식 인데요. 시장 실세 금리를 민감하게 반영하는 데다 이자가 많이 붙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복리식 정기예금입니다. 영업점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니 주변에 KEB하나은행이 있다면 하나 들어 두는 것도 나쁘지 않겠어요.

  • osb저축은행

    복리 정기예금osb저축은행의 복리 정기예금은 이름 그대로 복리식 예금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가입기간이 최소 1개월부터 36개월 까지라 빠른 시간 내에 이자를 많이 받을 수가 있겠네요. 더불어 비과세도 가능해서 빠져나가는 세금 없이 이자를 많이 모을 수가 있겠습니다.

  • SBI저축은행

    복리정기예금SBI저축은행에도 역시 복리로 된 정기예금이 존재하는 데요~ 다른 복리 정기 예금과 마찬 가지로 비과세 적용이 가능 한데요. 인터넷 뱅킹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기간은 최소 1개월에서 36개월까지 가능하므로 자유롭게 원하시는 대로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자가 많이 붙는 데 비해 짧은 기간으로도 설정이 가능하니 정말 유용한 예금이네요.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