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 보험 비교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이 대부분 질병과 상해를 지원하긴 하지만 급여 항목에 한정되어있다고 합니다.

만약 의료비의 형태가 비급여일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에서 지원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 한번 가서 치료비를 보고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신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비보험이란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의료비로 지출한 돈을 보장해주는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듯 실비보험은 실손보험이나 실손의료보험으로도 불리는데요.

이는 구성이나 보장내용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확인을 미리 해두시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현재 신실손보험으로 보상 한도를 정리해서 어떤 상품이든간에 속성은 똑같기 때문에 획일화되어있다고보시면 된답니다. 실비보험은 여태까지 20년에 걸쳐서 정말 많이 변화해왔고 지금 현재에는 보장이 보험사마다 동일하다는 점을 알고계셔야 한답니다.

 

 

 

 

 

실비 보험 비교 방법 총정리(+ 필요한 이유)

 

 

 

1. 실비 보험 필요한 이유

 

 

 

여기서 병원을 자주 이용해야되는 분들이 계시겠죠?

이런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실비보험을 가입하여 부담을 더시는 것을 강력하게 권하고 있답니다.

따라서 보험사별로 실비보험을 비교한 후에 가장 납입료가 저렵하다고 생각되는 상품을 골라서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미리 실비보험을 가입해두게된다면 가입도중에 만약 큰 질병에 걸렸다고 할지언정 재가입을 할 때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된답니다. 65세 이상 의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러한 추세에 전체 의료비는 무려 40%나 넘는다니, 정말 실비보험에 대해서 알지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글을 읽고 꼭 확인하셔야 한답니다.

 

 

 

2. 실비보험 비교 방법

 

 

 

실비보험을 비교하실 때에는 어떤 것을 확인해야될까요?

우선 납입료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절차입니다.

납입료는 같은 상품이라고 해도 사람마다 다 다르게 책정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들이 각자 비교분석하셔서 과연 나에게 이 보험이 가장 잘 맞는 상품인지를 파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부지급률과 민원율을 확인하셔야 되는데요.

부지급률의 경우에는 청구대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건수라고 이해하시면 된답니다.

그럼 한마디로 부지급률이 낮을수록 보험금 지급이 제때제때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민원율도 낮은 것이 좋은 보험사와 상품이라는 점을 알려주는 척도겠죠?

즉 한마디로 부지급률과 민원율이 낮은 보험회사의 상품을 고르시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여기서 추가로 통원비와 조제비의 경우에 급여 10%와 비급여는 20%의 자기부담금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여기서 만약 피보험자가 보험금을 청구하게 된다면 자기 부담금과 공제액중에서 더 큰 금액을 차감하고 보장한다고 합니다.

통원비와 조제비의 보장할 수 있는 한도에 대해서는 보험사마다 다르답니다.

 

이 보장의 총 보장한도는 건당 30만원인 점은 동일하지만 손해보험사의 경우에느 통원비가 25만원이고 생명보험사는 통원비가 2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답니다. 생명보험사의 조제비는 10만원 한도 내라고 보시면 되고 손해보험사는 조제비가 5만원 한도 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각자의 상황 판단에 따라서 나에게 더 맞는 보험사를 선택하시면 되겠죠! 또 의원의 경우에는 통원비 공제금액이 1만원, 병원의 경우에는 1만 5천원, 그리고 종합병원일 경우에는 2만원으로 책정되어있는데요, 보통 30병상 이상이 병원으로 여겨지고 그 미만일 경우에는 의원으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만약 가벼운 질병이나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되지는 분들은 동네병원을 찾아가는데 이건 의원인 경우가 대다수라고 하네요~

 

 

 

3. 실비보험 금액 지불 방법

 

 

 

그렇다면 실비보험은 금액을 어떻게 지불해야될까요?

실비보험의 경우 의료비는 나중에 해당 금액을 청구해서 환급받는 형식으로 이루어져있답니다.

즉 고액의 의료비가 필요하다면 이미 지출한 후에 나중에 환급을 받게되는데 고액의 금액일 경우에는 돈이 준비가 되지 않을 수 있는 경우가 생긴답니다.

 

이럴 때에는 실비에서 고액 의료비 선지급제도라는 것이 있는데요.

병원비 사전정산서를 제출하셔서 나중에 환급받게되는 보험금의 79%를 받게된답니다.

단 이 제도를 이용하고자 할 때에는 환자의 상태도 확인해야되고 병원에 따라서 제도 활용 가능 여부가 정해지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되기 전에 보험사에 문의를 하셔서 답변을 직접 얻으시는 것을 추천해드린답니다. 🙂

 

또한 앞서 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이 바로 실비보험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의료란 모든 의료행위를 다 포괄해서 보장한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의료행위일 경우에는 가능하지만 단순히 건강증진을 위해서, 혹은 미용을 목적으로 의료행위를 받으시는 경우에는 실비보험으로 보장이 불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예를 들자면 한방병원의 경우에는 보장이 불가능하고 치과의 비급여치료 또한 보장하는 대상에 속하지 않답니다.

또한 영양주사와 태반주사도 비급여 주사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다만 의사가 판단하기에 치료목적이라고 여겨질 경우 비급여 주사로 사용된다면 이는 실비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건강검질을 통해서 용종을 발견하여 수술을 받거나 추가 검진을 받아야되는 상황이라면 이건 실비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실비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건강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신중하게 생각하고 또 그에 따른 치료비도 많이 고려하게되는 대상입니다.

현명하게 돈을 사용하시기 위해서 실비보험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