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통장 개설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며칠 전 아들과 함께 통장을 발급하러 은행에 갔었는데요~

은행은 어느 시간대에 방문하든지 사람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오픈 시간에 맞춰가면 오픈 시간이라 사람이 많죠.

 

또, 점심시간 전이나 점심 시간 후에는 직장인들이 몰려서 사람이 많은데요.

마감 시간이 다 돼 갈 때 은행에 방문하면 곧 마감 시간이기 때문에 급히 방문하는 사람들이 또 많더라고요.

요즘 아이들은 현금보다 계좌로 용돈을 많이 받는다고 해요.

 

저도 그렇게 용돈을 주는 게 더 편할 것 같아서 아들과 함께 통장을 발급하러 갔는데 생각보다 필요한 서류들이 많더라고요.

은행에 도착하고 제 차례가 되어 직원분에게 갔더니 신분증 하나만으로는 통장을 못 만든다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그냥 신분증만 있으면 통장을 만들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아참! 다들 은행에 방문하시기 전에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사용은 필수입니다.

며칠 전 은행에 방문했는데 마스크 착용을 안 하시고 계시는 분들이 몇 분 보이시더라고요. 여러분들은 그러시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부모님이 미성년자인 자녀의 입출금 통장을 개설할 시에 필요한 서류, 미성년자 본인이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통장을 개설할 시에 필요한 서류, 미성년자 본인이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통장을 개설할 시에 필요한 서류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미성년자 통장 개설 서류 총정리

 

 

 

① 부모님이 미성년자인 자녀의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는 경우에 필요한 서류 (만 14세 이상인 자녀, 만 14세 미만인 자녀)

 

 

첫 번째, 은행에 방문하신 보호자 신분증 (주민등록증)
두 번째, 새로 개설하는 자녀 통장에 사용할 자녀 명의의 도장
세 번째, 가족관계 증명서, 자녀 기본 증명서 상세 (모두 자녀 기준으로 발급받으셔야 하고, 발급일로 부터 3개월 이내에 발급한 서류여야 해요!)
네 번째, 가족관계 확인 서류 : 미성년자(예금주)와 보호자(내방 고객)와의 관계가 확인 가능한 가족관계 확인 서류가 필요해요!
– 가족관계 증명서와 기본 증명서는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 웹사이트 (efamily.scourt.go.kr)에서 출력 가능합니다.

 

 

 

② 미성년자 본인이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입출금 통장을 개설할 시에 필요한 서류 (자녀가 만 14세 이상일 경우)

 

 

첫 번째, 본인 도장
두 번째, 본인 신분증 (청소년증, 학생증, 여권), 신분증 내 주민등록번호 전체 표시되어 있지 않다면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한 본인 기준 주민등록 초본을 지참해야 해요!

 

 

 

③ 미성년자 본인이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통장을 개설할 시에 필요한 서류 (자녀가 만 14세 미만일 경우)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본인 학생증, 여권, 청소년증 등등
– (주민등록번호 13자리가 모두 표시되어야 합니다. 뒷자리가 표시되어 있지 않다면 주민등록 초본을 지참해야 합니다.)
두 번째, 통장에 사용할 도장 (서명도 가능합니다.)
세 번째, 법정대리인 확인서류가 필요해요!- 보호자 또는 미성년자 기준의 가족관계 증명서- 미성년자 기준의 특정 또는 상세 기본증명서

 

 

 

여러분 국민은행에서 미성년자인 자녀의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실 때에는 금융거래 목적 확인을 위한 증빙서류를 가져가야만 소액 거래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통장을 만들 수 있으니까 꼭 금융거래 목적확인 증빙서류를 지참하도록 해요!

소액 거래는 해당 통장의 일일 입출 금액은 창구를 통해서는 100만 원, 자동화기기 통해서는 30만 원, 전자 금융으로 30만 원까지로 제한된다고 하네요.

 

 

금융거래 목적 확인 증빙서류란!?

 

 

아르바이트를 해서 받을 계좌를 개설하고 싶다면 고용주의 사업자 등록증, 근로 계약서, 급여 명세표 등 고용 확인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휴대폰 비용 납부, 지인과의 모임 통장, 공과금 납부 등 금융거래 목적 확인서에 자세한 목적을 서술해야 한다.
그냥 목적만 쓰는 것이 아닌, 예를 들면 급여통장이면 재직증명서나 근로계약서 같은 내가 급여로 사용할 것이 맞다는 증빙 자료를 제출하면 됩니다.
모임 통장이라면 구성원의 명부나 회칙 등 제출하면 됩니다.
금융거래 목적 확인 증빙서류는 대포통장 근절 종합대책 마련 및 시행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해요~

 

 

 

은행을 방문하시기 전에 들고 가야 하는 서류의 종류와 신분증 (청소년증, 학생증, 여권)을 모두 꼼꼼히 확인하시어 이 경우로 다시 은행에 방문하는 일이 생기지 않게 한 번에 통장 개설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마지막으로 여러분들! 모두 지인이나 친척들 만날 때면 자녀들에게 용돈을 주시곤 하시죠? 물론 자녀가 용돈을 받자마자 며칠 안 돼서 다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많은 부모님들이 용돈을 보관하시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일방적으로 여러분들이 친척이나 지인에게 혹은 명절이나 기념일 때 받은 자녀의 용돈을 보관하시기보다는 자녀에게도 결정권을 주고 지출과 소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어렸을 적, 하루에 한 번 썼던 일기처럼, 자녀들도 매일 밤 용돈 기입장을 쓸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오늘 하루 지출한 돈과 어떤 목적으로 돈을 지출하였는지 짧게 기록하도록 지도해 주는 것도 괜찮을 거 같아요~

자녀에게 돈을 모으는 재미를 느끼게 하고 계획적인 소비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미성년자인 자녀의 통장을 개설할 때 필요한 서류들을 같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