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사 합격률 및 합격 전략 총정리

2020. 11. 21. 11:20꿀팁

주택관리사 합격률 및 합격 전략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요즘은 정말 취업이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소비를 하지 않으니 생산을 하는 회사에서도 사람을 많이 뽑을 이유가 없는 거죠.

아예 공고조차 내지 않은 기업이 많아서 취업 시장이 얼어붙어 있으니 취업이 정말 바늘구멍 들어가는 것처럼 어렵네요.

2-30대의 취업도 이렇게 얼어붙어 있을 뿐만 아니라 4-50대, 또는 그 이상의 취업도 정말 어렵습니다.

얼마 전에 기사를 보니 구로에 있는 인력 시장에 엄청난 줄이 서있더라고요.

 

이렇게 취업이 어려우니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이나 자격증에 도전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1차 시험을 치는 인원이 굉장히 많아지고 2차 시험의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어요.

특히 취업이 애매한 부모님 세대들은 공인중개사 등 자격증에 도전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공인중개사와 더불어 4-50대에게 인기가 많은 자격증 중 하나가 주택관리사입니다.

 

공인중개사는 많이 들어봤는데 주택관리사는 무슨 일을 하는지 생소한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주택관리사가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시험을 보고 합격률은 어느정도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관리사 합격률 및 합격 전략 총정리

 

 

 

1. 주택관리사란 무엇일까

 

 

 

주택관리사는 쉽게 말해서 공동주택을 관리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을 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일반 주택에는 주택관리사를 선임할 필요가 없지만 아파트처럼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중앙난방시설이 되어있는 공동주택에는 이를 관리할 주택관리사를 선임해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건설업체 등에 취업하여 건물 보수나 유지하는 업무를 맡아 일 할 수도 있습니다.

 

 

 

2.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

 

 

 

대부분의 국가자격증 시험이 그렇듯이 주택관리사 시험도 1차시험과 2차시험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세 과목을 보는데, 민법과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에 대해 시험을 칩니다. 아무래도 민법은 주택 등과 관련하여 기본이 되는 법이다보니 시험 과목에 포함되어 있는 것 같네요. 1차 시험은 절대평가이며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과목 총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하게 됩니다.

 

2차 시험은 주택관리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에 대해 시험을 보는데 객관식과 단답형으로 출제가 됩니다. 원래는 2차 시험도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절대평가였으나 2020년부터 상대평가로 전환되었습니다. 따라서 과락을 면하고 평균 60점을 넘는다고 해서 무조건 합격하는 것이 아닌, 이들 중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하게 되는 것이죠. 2020년부터 바뀐 것이니 잘 확인을 해야겠네요!

 

 

 

3. 주택관리사 합격률

 

 

 

주택관리사는 응시인원이 꾸준히 많아지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2014년도에는 13652명이 응시하였는데 2019년도에는 19784명이 응시하였습니다. 앞서 공동주택을 관리하기 위해 주택관리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2020년부터는 이렇게 주택관리사를 선임해야 하는 공동주택의 범위가 넓어져서 주택관리사 채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아마 2020년도에는 응시 인원이 훨씬 많을 것입니다.

합격률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데요, 2014년 1차 시험 8.5%의 합격률에서 2019년에는 16.46%까지 합격률이 상승하였습니다. 2차 시험도 응시인원이 2014년 3145명에서 2019년 5066명까지 상승하였고, 합격률도 65.2%에서 80.9%로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주택관리사 향후 진로

 

 

 

보통 주택관리사는 4-50대 분들이 노후를 대비해서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향후 진로 노후 대비에 초점이 맞추어지게 됩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이 대부분 원하는 일자리는 아파트 관리소장입니다.

 

왜냐하면 아파트는 공동주택에 해당해서 반드시 주택관리사를 선임해야 하는 강제성이 있고, 아파트 관리소장이 바로 그 강제성이 있는 자리이기 때문이죠. 또는 아파트 뿐 아니라 오피스텔 소장, 건설 회사의 시설 관리자, 관리업체의 담당자 자리에도 취업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주택관리사 합격 전략

 

 

 

첫째, 1차시험

 

 

주택관리사 시험은 1차 시험이 2차 시험보다 양도 많고, 합격률도 낮습니다. 앞서 보았듯이 1차 시험의 2019년 합격률이 16.46%였는데 2차 시험의 합격률이 80.9%인 것에서 알 수 있죠. 따라서 1차 시험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민법은 법 조항 자체가 1000조가 넘을 정도로 양도 많고 처음 민법을 접하는 사람이라면 용어도 생소해서 다가가기 어려운 과목인데요.

 

민법 총칙에서 60% 이상이 출제되기 때문에 민법 총칙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객관식이기 때문에 중요 판례들에 대해 눈에 발라서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계원리는 경리 업무를 해봤던 분들이라면 생소하지는 않을 것이고, 소장 업무 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부해야 합니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전략이 요구됩니다. 공동주택 시설개론도 양이 많고 2차 시험에서도 나오기 때문에 면과락 전략을 세우기보다는 1차에서 제대로 공부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이도도 높아지고 있기 대문에 이해를 먼저 하고 그 다음부터는 암기에 집중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둘째, 2차시험

 

 

2차시험은 비교적 합격률은 높지만 단답식이 출제되므로 기본 용어나 개념에 대해 정확히 암기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탈자가 생기는 경우 점수를 받지 못하므로 기본적인 맞춤법도 정확히 암기하고, 특히 주택관리 관계법규 과목에서는 법조문이 주로 출제되므로 이를 중심으로 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공동주택 관리실무 과목은 앞서 말했듯이 1차 과목과 연계되는 과목이므로 1차시험에서 공부를 많이 해두었다면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주택관리사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태아보험 추천 BEST3

 

태아보험 추천 BEST3

태아보험 추천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신혼부부들에게 찾아오는 여러 가지 행복 중 하나는 단연 소중한 내 아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아이들을 키우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니지요.

economy.usersboard.com

하나카드 추천 BEST4

 

하나카드 추천 BEST4

하나카드 추천해드립니다. 하나은행의 캐쉬백 전용 카드는 총 5개가 있습니다.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캐쉬백 전용 카드를 제외하고도 해외전용 카드, 멤버쉽 카드가 준비되어 있고, 신용

economy.usersboard.com

한국 씨티은행 예적금 추천

 

한국 씨티은행 예적금 추천

한국 씨티은행 예적금 추천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 씨티은행의 예적금 상품을 비교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씨티은행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목돈만들기상품

economy.usersboard.com

혈장치료관련주 추천 리스트 BEST6

 

혈장치료관련주 추천 리스트 BEST6

혈장치료관련주 추천 리스트 알아보겠습니다. 혈장치료제의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로는 최근에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혈장 치료제애 대해서 임상 실험

economy.usersboard.com

스팀 다리미 추천 BEST4

 

스팀 다리미 추천 BEST4

스팀 다리미 추천해드립니다. 집들이 선물로는 무엇을 주어야 할지 항상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고 삶의 질을 높이는 물건이죠. 또한 종류와 가격대도 다양해

economy.usersboard.com

반도체 관련주 추천 리스트

 

반도체 관련주 추천 리스트

반도체 관련주 추천 리스트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아시나요? 반도체 관련주란 메모리, 플래시메모리, 비메모리, 주문형 반도체를 제조하고 있는 국내 메이저 반도체생산업체들

economy.usersboard.com

  • 프로필사진
    MS2020.11.21 15:2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