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물렸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후끈후끈, 무더위 다들 잘 버티셨나요?

무더위에 다들 마스크까지 끼시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와~ 정말 한층 시원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사라지지 않는 스트레스 요인이 있죠.

바로바로 모기입니다. 여름일때도 모기 때문에 정말~ 많이 고생했는데, 아직까지도 사라지지 않는다니. 대체 모기는 언제쯤 사라질까요?

빨리 겨울이 오길 바라봅니다. 하여튼 서론은 각설하고! 오늘은 저와 함께 모기 물렸을 때의 대처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 물렸을  때 해결 방법

 

 

1. 모기에 물린 부위에 얼음을 올려놓기

 

 

 

모기가 얼마나 사람들을 귀찮게 하는지, 가만히 내버려두면 계속 찾아오는 성가신 존재죠.

계속해서 가려운 부위를 긁지 마시고, 우선 첫 번째 방법은 ‘얼음 올려놓기’입니다. 모기에 물리면 일시적으로 물린 부위를 주변이 붓고 간지러운데요. 이때 긁지 말고 물린 부위에 ‘얼음’을 올려놓는게 정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린 부위의 얼음찜질은 피부 감각을 둔하게 만들어줌으로써 모기의 독소가 주변으로 퍼지는 것을 방지하고, 가려움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하네요.

 

이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침을 물린 부위 주변에 바르는 것입니다.

침 속의 다양한 세균(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들은 상처가 낫기는커녕 오히려 더 악화시킨다고 하네요.

 

 

 

2. 물린 부위에 우유 발라주기

 

 

 

먹기만 하는 우유를 모기가 물린 부위에 바르라고? 하시면서 황당해하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모기가 물린 부위를 흐르는 물에 가볍고 깨끗하게 씻은 후에 우유를 발라주는 것은 큰 효과가 있답니다.

모기가 물린 부위에 우유를 바르게 되면, 우유의 성분이 부종과 가려움을 줄이고 염증까지도 억제한다고 합니다.

혹시나 여러분이 가정이나 바깥에서 모기에 물리셨을 때, 바를 약이 없는 상황에 처하셨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물과 우유를 1:1 비율로 섞은 후에 물린 부위에 천천히 발라주시면 됩니다.

 

 

 

3. 물린 부위에 반창고 붙이기

 

 

 

여간 다친 부위에 세균을 차단하기 위해 반창고를 붙이는 것이 아니라, 반창고는 모기에 물린 부위의 가려움증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모기에 물린 부위에 테이프나 반창고를 붙이면 상처 부위가 공기와 차단되면서 가려움이 완화된다고 하는데요. 물린 부위에 반창고를 3-40분 정도 붙이고 있다가 가려움증 증상이 슬슬 완화됐다거나 없어졌다 싶으시면 떼어내면 된답니다.

 

 

 

4. 물린 부위에 따뜻한 수건 찜질 해주기

 

 

 

수건을 이용한 찜질은 체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수건을 이용한 따뜻한 찜질은 모기에 물렸을 때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모기에 물린 뒤 5분 이내에 수건 찜질을 사용해주시면 되는데요. 우리가 모기에 물렸을 때 피부가 따갑고 가려운 이유는 모기가 가지고 있는 ‘포름산’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포름산 성분’은 온도 48도 이상이 되면 자연스럽게 해독이 된다고 합니다. 수건을 따뜻한 온도의 물에 적신 이후에 모기가 물린 부위 주변에 자연스럽게 5분에서 10분 정도로 따뜻하게 찜질해주시면 됩니다.

 

 

 

5. 알칼리성 제품으로 물린 부위를 소독해주기 (ex. 비누)

 

 

 

모기의 체액은 주로 ‘산성’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과학적인 지식을 이용해본다면 산성을 알칼리성 물질이 들어간 제품으로 중화해주면 되는 것 아닐까요?

바로 비누를 이용해 물린 부위에 발라두거나 씻어준다면 모기의 체액이 중화되고 가려운 증상이 많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6. 물린 부위에 약 발라주기

 

 

 

식품의약안전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물린 부위를 가장 깔끔하게 완화시키는 방법은 물린 부위에 약을 발라주는 것입니다.

모기에 물린 이후 상처 부위 주변 곳곳을 깨끗하게 씻고, 연고와 같은 의약제품을 바르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때, 상처 부위에 관한 증상에 따라 사용하는 의약제품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6-1. 가려움 및 통증 해소를 위한다면?

 

 

이런 경우에는 캄파, 멘톨, 디펜히드라민, 살리실산메틸 등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약을 발라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6-2. 가려움 해소만을 원한다면?

 

 

부신피질호르몬제 (프레드니솔론, 히드로코티손 등)가 함유된 약을 상처 부위에 발라주시면 약효가 좋다고 합니다.

만약 위 의약제품 등을 사용하고 효과가 없으시다면, 되도록 약 사용을 중단하시고 약사 또는 의사의 소견을 듣고 행동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저와 함께 모기에 물렸을 때 대처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침을 바르거나 무작정 상처부위에 십자가 형태를 새기시지 마시고, ‘모기에 물린 부위에 얼음을 올려놓기’, ‘물린 부위에 우유 발라주기’, ‘물린 부위에 반창고 붙이기’, ‘물린 부위에 따뜻한 수건 찜질 해주기’, ‘알칼리성 제품으로 물린 부위를 소독해주기’, ‘물린 부위에 약 발라주기’ 등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모기에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저와 함께 알아본 대처법을 사용하시면서 모기향이나 에프킬라까지 수시로 사용하시면 모기의 습격을 잘 대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선선한 가을, 일교차가 심하니 다들 외출할 때 옷 따뜻하게 입으세요!

추석이라 대규모 이동이 정말 많다고 하는데, 될 수 있는 대로 공공장소같이 사람이 많은 곳으로는 외출하시지 마시고 외출 시에는 꼭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수시 활용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들 오늘 하루도 알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