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빛의 보석같은 흑마늘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흑마늘은 일반 생 마늘을 숙성 발효시켜 만들어 낸 식품입니다.

마늘은 대표적인 웰빙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요.

 

풍부한 영양분은 물론이고 이미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도 항암 효과를 입증한 바 있습니다.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체내에서 살균 작용을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혈관 건강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게 마늘입니다.

그렇지만 마늘의 알싸한 성질때문에 일반 마늘을 먹는 것이 부담이 되기도 하지요.

특히 공복에 먹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고 먹은 마늘은 속에 더욱 무리가 가고 쓰릴 수 있기도 합니다.

 

그에 반해 흑마늘은 일반 마늘과 달리 바로 생으로 섭취하여도 달달하고 시큼한 맛으로 즐길 수 있는 식품이 되겠습니다.

덕분에 쫀득쫀득하고 달달한 흑마늘을 먹는 것으로 위 자극은 덜하면서, 일반 마늘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와 효능은 그대로 얻을 수 있는 것이지요.

 

 

 

 

흑마늘을 진액으로 만들어 먹어도 매운 맛 없이 간편하게 먹기 좋다고 하네요.

한때 흑마늘은 열풍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고요. 현재까지도 흑마늘은 특유의 매력을 인정 받은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블랙 푸드가 더 각광 받기도 했지요.

아시아의 흑마늘은 신비로운 재료로 여겨지기 때문에 유럽의 유명 셰프들의 주방에서도 흑마늘이 사용된다고 하네요.

 

흑마늘은 업체에 따라 제조 방식에 차이가 있다고는 하는데요.

10~15℃의 환경에서 1개월 정도의 숙성 기간을 거쳐서 만들기도 하고, 60~80℃의 환경에서 길게는 3개월까지 발효시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어떤 방식이든 정성이 들어가는 것에는 변함이 없겠습니다.

전용 밥통을 이용해 가정에서도 흑마늘을 만들어 먹는 분들도 꽤 계신답니다.

 

또 하나의 팁인데요. 흑마늘은 닭고기와의 궁합도 좋다고 하네요. 흑마늘을 넣고 삼계탕을 끓여 먹으면 든든한 보양식이 된답니다.

 

 

 

 

 

흑마늘 효능 부작용 총정리

 

 

흑마늘 효능

 

 

1. 항산화 작용

 

 

 

새카만 흑마늘의 색에는 어떤 의의가 있는 것일까 궁금하지요.

흑마늘의 검은 빛은 마늘의 숙성 과정에서 일어나는 마이야르 반응에 인한 것인데요.

이 반응을 통해 하얬던 마늘은 짙은 갈색빛을 띠게 되면서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흑마늘에는 일반 마늘보다 페놀 함량도 약 두배 높아 항산화 작용 효과가 더 커진다는 영국의 연구 결과도 있었다고 하네요.

흑마늘은 발효하는 과정에서 일반 마늘에는 없었던 멜라노이딘, S-아릴시스테인 등의 성분을 추가적으로 만들어냅니다.

덕분에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흑마늘의 항산화 작용은 일반 마늘의 10배 이상이 된다고 하네요.

 

활성 산소는 노화를 불러 일으키는 주범이니 흑마늘을 먹는 것이 노화 방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항산화 효과를 기대하여 마늘을 드시는 분들이라면 일반 마늘보다 흑마늘을 섭취하는 것이 같은 양을 먹었을 때 더 효과적인 것은 물론이고요. 국내산 흑마늘이 관련 성분 함량이 높아 효과가 더 강력하다고 하네요.

또한 흑마늘은 항염증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

 

 

 

흑마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데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 흑마늘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줍니다.

중성지방의 수치도 40% 이상을 감소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마늘은 고혈압과 동맥 경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소개되고 있지요.

따라서 흑마늘의 섭취는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까지 예방할 수 있는 비책이 되겠습니다.

 

 

 

2. 당뇨에 도움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준다고 해요. 따라서 흑마늘을 섭취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항암 효과

 

 

마늘의 항암 효과는 말해 무색할 정도지요. 흑마늘과 일반 마늘의 추출물은 항암 작용에 유의미한 성분을 가지고 있었다고 해요.

이는 흑마늘의 셀레늄과 게르마늄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이점도 있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에 도움

 

 

흑마늘의 아조엔 성분은 일반 마늘의 두 배의 함량인데요.

아조엔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잘 배출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도와준답니다.

결과적으로 체중 조절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5. 체력 증진

 

 

18가지의 아미노산과 게르마늄, 칼륨,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흑마늘의 비타민 B1와 알리신은 활성비타민인 알리티아민으로 결합된다고 하네요.

때문에 에너지 회복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흑마늘의 알리신은 불안함을 완화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제거와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정력에 좋은 음식

 

 

흑마늘의 아연성분은 남성의 고환 건강을 보강하는 데에 강력한 기능을 합니다.

흑마늘의 스콜지닌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호르몬과 정자의 생성을 돕는다고 하니 정력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겠습니다.

 

 

 

흑마늘 부작용

 

이렇게 맛도 건강도 편리함도 동시에 잡는 흑마늘이지만, 이러한 분들은 섭취 시에 부작용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1. 심장 질환 환자 주의

 

 

 

마늘에는 혈액 응고를 막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전용해제 등의 약품을 따로 복용하고 있는 분들이나 지혈이 필요한 분들은 의료진과의 충분히 상의 후 사용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2. 위장이 약하신 분

 

 

생마늘보다 흑마늘이 위 벽을 덜 자극하여 위장 부담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흑마늘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속에 무리가 갈 수 있겠지요. 흑마늘의 하루 권장량은 어린이가 서너 알, 성인이 다섯 알 정도라고 하니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지요?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