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 금리비교 최신본 알아보겠습니다. 

 

예금/적금보다 금리가 높은 CMA통장!∣CMA통장 금리비교 최신본∣CMA통장이란?

안녕하세요~

증권사와 종금사 상품으로 시중 은행의 자유 입출금 통장과 성격이 비슷한 CMA통장, 이전에는 금리가 높아 이자 수익을 기대하고 많은 분들이 투자 하였지만, 요즘에는 대부분의 증권사 CMA의 기준 금리들이 낮아졌죠,,,그래도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준다는 장점 때문에 단기적으로 돈을 잠깐 묶어놓고자 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 CMA에 관해 설명을 드리고, 증권사별 금리 비교에 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ㅎㅎ

 

 

 

 

CMA 금리비교 최신본

 

 

1. CMA통장이란?

 

 

CMA는 기본적으로 고객이 주식을 구매하는 데 쓰기 위해 증권 회사에서 일시 보관 중인 금액을 증권 회사가 어음 또는 채권에 투자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실적 배당형 금융 상품입니다.

CMA는 은행이 고객에게 예탁받은 자금을 제 3자에게 대출 등을 통해 이자수익을 얻는 것처럼 고객이 예치한 자금을 증권사에서 기업 어음(CP)이나 양도성 예금(CD), 국공채 등의 우량 채권에 투자하여 이익을 얻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원금이 손실될 가능성은 상당히 낮은데요,,,하지만 모든 CMA 상품이 예금자 보호가 되는 것을 아니랍니다. 원금이 손실될 가능성이 다른 투자 상품에 비해 낮을 뿐 CMA통장의 상당수는 예금자 보호법을 적용받지 못합니다.

 

 

CMA는 판매하는 회사에 따라 종금사, 증권사 두 가지로 분류되고 다시 투자 형태에 따라 종금형, RP형, MMF형, MMW형 네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종금형은 종금사 CMA에 해당하며 나머지 RP형, MMF형, MMW형은 모두 증권사 CMA에 포함되는데요.

이때 종금사 CMA는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며, 나며지 증권사 CMA는 예금자 보호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자유 입출금 통장보다 금리가 높아 단기에도 받을 수 있는 이자가 많습니다.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붙는 경우도 드뭅니다.

그래서 일반 통장에 넣자니 이자가 너무 적고, 예금/적금 상품에 저축하려니 기간이 길다 싶을 때 CMA통장에 단기로 묵혀두면 더 알찬 재테크가 가능합니다~^^

 

종금형: 예금자 보호와 원금이 보장되기 때문에 안전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CMA종금형을 개설하시는게 좋습니다.

RP형: 입금된 돈을 환매조건부 채권에 투자해서 그 수익금을 입금한 기간에 따라 이자를 받는 확정금리형으로 예금자 보호가 되기 때문에 확정금리와 예금자 보호를 목적으로 할 때 개설하면 좋습니다.

MMF형, MMW형: 금리가 정해져있지 않은 상품으로, 자산운용사가 단기국공채, CP(기업어음), CD(양도성 예금 증서) 등에 투자하는 펀드로 일일 정산을 통해 익일 원금과 이자를 합한 원리금을 투자하여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 실적배당형 상품입니다. MMF형 이율은 MMW형 금리보다 조금 높지만, 당일 입출금이 되지 않습니다.

 

 

2. 증권사별 금리비교

 

 

 

금융사에는 우리종합금융DB금융투자, IBK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SK증권, 교보증권, 대신증권, 대우증권, 미래에셋 현대차증권, 메리츠종합금융증권, 부국증권, 삼성증권, 시럽웰스(SK), 신영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진 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KTB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등이 있으며 모두 CMA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사한 증권사별 금리에 따르면, 우리종합금융 연 1.00%∣IBK투자증권 RP형 연 0.45%∣KB증권 발행어음형 연 0.45%, MMW형 0.49%, RP형 0.25%∣NH투자증권 발행어음형 0.45%, RP형 0.15~0.20%∣SK증권 RP형 0.40~0.50%∣대신증권 RP형 0.40%, 국공채 RP혈 0.35%∣메리츠 증권 RP형 1~30일 가입 기준 0.25%∣부국증권 MMF형 0.30%∣신영증권 RP형 30일 기준 0.35%∣신한금융투자 RP형 0.25%∣유진투자증권 자유형 RP 0.40%∣케이프 투자증권 30일 기준 0.20%∣하나금융투자 RP형 0.30%∣한국투자증권 RP형 0.30%, 발행어음형 0.45%∣한화투자증권 적립형 0.35%입니다. 각 CMA상품별 약정 일수가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1.00%~0.20%사이의 약정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상품은 하루만 가입해도 0.25%에서 0.40%까지 보장해주니, 입출금 통장에만 두기에는 조금 아깝고, 그렇다고 예금 또는 적금을 넣기에는 기간이 너무 길 때, CMA통장을 파킹통장으로 이용한다면 더욱 유용하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종합금융 CMA상품과 유진투자증권의 자산관리형 CMA가 좋은것같아요~. 우리종합금융의 경우 금리가 높은데 예금자보호가 적용됩니다. 또 유진투자증권의 자산관리형 CMA상품은 1일에서 15일 동안 예치했을 때 0.40%의 수익률을 제공하니 CMA통장의 취지에 잘 맞는 상품인 것 같아요:)

 

 

그럼, 이상으로 CMA통장 금리비교 최신본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