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J 성격 유형의 모든 것

INFJ 성격 유형의 연애, 직업 등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MBTI 유형 검사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런 검사가 유행하면 한 번 해봐서 자신의 유형이 뭔지 알아보고, 또 그 유형의 특징은 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와 비슷한 유형인지 궁금해지는 게 인지상정이죠!

 

그래서 이번에는 INFJ 유형의 특징을 알아볼까 합니다.

 

 

 

 

 

 

INFJ 성격 유형의 모든 것

 

 

 

▲INFJ 유형이란?

 

 

 

그 전에 잠깐 INFJ는 어떤 유형인지 알아보고 진행해보는 게 어떨까 싶은데요.

우선 MBTI는 다들 아시다시피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라는 심리 검사입니다.

비과학적이라 맹신하면 안 된다고들 하지만, 때때로 정말 들어맞는 것 같아 신기할 때도 많은 검사입니다.

I는 내향형(Introversion)을 가리키고, 외향형(Extraversion)에 대비됩니다.

 

또 N은 직관형(iNtuirion)을 가리켜서, 당장 느낀 것, 자신만의 직관을 바탕으로 결정하는 성향을 의미합니다.

감각형(Sensing)의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성향과 반대되죠! F는 감정형(Feeling)으로 사고형(Thinking)인 사람들에 비해 논리보단 감정에 집중한다는 특징을 가리키고, J는 판단형(Judging)으로 인식형(Perciving)에 대비되어 계획적이고 결과에 집중하는 성향을 보여줍니다.

 

정리하자면 INFJ 유형은 내향적이고, 이상주의적이면서, 타인과의 화합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그러면서도 자신의 확고한 신념을 갖고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는 면이 있을 것 같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 INFJ 유형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다른 유형의 사람들에 비해 굉장히 적다는 사실인데요, 전 세계 인구의 채 1%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인간관계

 

 

 

먼저 INFJ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의 인간관계에서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들은 타인에게 대체로 맞춰주고, 그러면서 타인들의 싸움을 조정해주고 화합하려고 한다는 특징이 있다고 하네요.

다른 사람들의 거짓말을 쉽게 알아채면서도, 굳이 나서 지적하려 하지 않고 덮어주려고 하는 편인 것도 이런 이유에서일 것 같습니다.

겉으로 바로 보이지는 않지만, 속마음에 자리하고 있는 따뜻하고 인간적인 면이 있기도 합니다.

 

사회적 약자들의 현실에 관심을 갖고 어려움에 잘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기도 하네요!

하지만 타인들에게 잘해줬던 사람들일수록 그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았을 때 느끼는 배신감 또한 클 수밖에 없겠죠?

INFJ인 사람들은 그럴 때 아주 깊게 상처를 받고 그 사람과의 관계를 정리하고자 하는 편이라고 해요.

 

 

 

▲개인적인 특징

 

 

 

INFJ인 사람들만의 개인적인 특징으로는 특유의 차분한 분위기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실과 동떨어진 생각에 빠져 있을 수도 있고, 그래서 때로는 어른스럽고 신비롭게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종교 지도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성격 유형이라고도 하죠.

독립심이 강해 타인에게 의존하고 싶어 하지 않고,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이 마음대로 자신을 규율하려 드는 것을 굉장히 싫어하는 성격이기도 해요. 사실 누군들 남이 이래라 저래라 하면 불편하긴 하겠죠!

 

 

 

▲연애♡

 

 

 

그렇다면 INFJ 유형의 사람들이 연애를 한다면 어떨까요?

타인들을 조율하려고 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잘 알아주고 공감한다는 성향이 얕은 인간관계에는 좋겠지만, 자신의 고민을 쉽게 말하는 걸 힘들어한다는 점이 한 사람과의 깊은 관계 형성에는 어려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이 맞는 적은 수의 사람들과 함께 하는 걸 좋아한다는 점에서, 자신과 비슷하고 잘 맞는 사람들을 만난다면 정말 행복한 연애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래서 INFJ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연애는 아주 깊고 진중할 때가 많답니다. 가벼운 연애를 한다는 것을 당황스럽게 느껴, 쉽게 만나고 헤어지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보이기도 합니다.

 

연인 관계 밖에도, 친구 사이에도 비슷해서 깊고, 영적으로(!) 통하는 우정을 원한다고 해요.

활발하고 외향적이면서 툭툭 가볍게 소통하는 사람과 함께 한다면 뭐라 간단하게 표현하지 못할 피곤함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잘 어울리는 직업은?

 

 

 

다음으로, INFJ는 어떤 직업에서 멋지게 활약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INFJ는 위에서도 살펴봤듯 깊고 진중한 생각을 하거나, 자신만의 창조적인 세계를 구축하는 데 알맞은 성격 유형이에요.

그래서인지 전문직 계열이나, 예술‧문화계의 직종이 알맞다고 합니다.

 

학자나 연구원, 또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 시인, 소설가, 작곡가나 연주자, 배우 등에 해당되겠죠.

또는 사업 계열에서도 적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CEO나 인사 담당자, 기획자 등의 직업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신만의 목적을 마련하고 때로 주변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이상적으로 보이더라도 진중하고 차분하게 그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는 점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학업 스타일

 

 

 

직업에 대한 얘기가 나왔으니, 공부하는 스타일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NFJ의 사람들은 스스로 통찰력 있게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문제의 피상적인 요소들보다는 그 본질을 보려고 하는 때가 많고, 그러다보니 진정한 철학적 사유를 즐기는 편입니다.

흔히 ‘나무가 아니라 숲을 봐라!’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런 시각에 익숙한 사람들이 INFJ 유형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겠습니다.

또 감수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이렇게 배우고 사고한 내용들을 섬세하게 고민하고 표현해내는 데 탁월하다고 해요.

 

 

이렇게 INFJ 유형에 대해 알아봤는데, 종합해보면 대체로 섬세한 성격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다른 사람들은 잘 생각하지 않는 깊은 고민들을 하고 있을 수도 있고, 그러다보니 누군가 자신을 알아주고 그래서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