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사랑하는 찌개의 투 탑이 바로 김치찌개와 된장찌개인데요.

둘 중에 더 좋아하는 것은 있을 수 있어도 이 찌개들을 둘 다 안 좋아하는 분들을 아마 한국에서는 찾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따끈한 밥 한 공기에 된장찌개 뚝배기 하나만 있어도 다른 반찬 필요 없는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고, 삼겹살을 구워 먹을 때도 고기 기름으로 부대끼는 속을 시원하고 칼칼한 된장찌개 한 입으로 풀어줄 수 있지요.

 

그만큼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국민 음식이자 만능 찌개가 바로 이 된장찌개인데요.

기본적으로 된장찌개를 어떻게 끓이는 지는 다들 아실 것 같지만 맛있게 끓이는 방법은 생각만큼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맛있는 된장찌개를 끓이기 위한 기본 레시피를 먼저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기본은 어느 정도 마스터해서 좀 더 업그레이드된 된장찌개를 끓이고 싶은 분들을 위해 기본 레시피에서 응용할 수 있는 차돌 된장찌개와 꽃게 된장찌개까지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된장찌게 맛있게 끓이는 법

 

 

<된장찌개 기본 레시피>

 

 

 

재료: 감자1/2개, 양파1/2개, 두부1/2모, 대파1/2개, 청양고추2개, 호박1/3개, 마늘1/2스푼,
양념: 된장 2스푼, 물6컵, 다시마, 멸치
재료는 2인분 기준이며, 각 재료는 아빠 숟가락과 일반 종이컵으로 계량합니다.

 

 

①먼저 냄비에 물 6컵과 함께 집에 흔히 있는 육수를 낼 만한 재료들, 다시마나 멸치 등을 넣고 보글보글 15분 정도 끓이면서 된장찌개 베이스 육수를 내줍니다. 혹시 물 양이 많다고 느껴지는 분들! 끓이는 동안 증발이 일어나기 때문에 양이 줄어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②앞서 재료 목록에서 살펴봤던 것들을 먹기 좋게 잘라서 준비합니다. 자신의 기호에 따라서 적당히 가감해주면 되겠죠?

③위에서 만든 육수에 된장 2스푼을 넣고 풀어줍니다. 된장은 제품마다 맛이 다르고 간도 다르기 때문에 끓인 후에 맛을 보고 더 넣어주면서 적당한 간으로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④이제 재료를 차례차례 넣어줄 건데요. 먼저 감자를 넣고 2분 동안 끓여준 다음에 호박과 양파를 넣어줍니다. 다음으로는 마늘, 청양고추, 대파를 순서대로 넣어줍니다.

이때 간을 한번 보고 된장 맛이 부족하다 싶으면 된장을, 조금 짜다 싶으면 물을 더 넣어주면 됩니다.

⑤마지막으로 두부와 고춧가루를 넣고 30초 동안 더 끓여준 뒤 불을 끄면 맛있는 된장찌개 완성!

 

 

 

<차돌박이 된장찌개 레시피>

 

 

 

재료: 차돌박이 150g, 호박1/4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2개, 후추 약간, 양파 1/8개, 두부 1/4모, 버섯 약간, 소금 약간, 다시 육수
재료는 2인분 기준이며, 각 재료는 아빠 숟가락과 일반 종이컵으로 계량합니다.

 

 

 

①차돌박이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고 소금과 후추로 살짝 간을 해줍니다. 이러면 된장이 좀 더 잘 스며들 수 있어요. 그리고 후라이팬이 달궈지면 고기를 구워줍니다. 이때 고기를 너무 많이 넣으면 된장찌개가 느끼해질 수 있으니 너무 욕심부리지 않고 적당량을 넣어주는 것이 키포인트!

②고기를 센 불보다는 중불에서 적당히 구워주다가 고기에서 기름이 나오기 시작하면 팬을 기울여서 기름을 모아줍니다. 이 때 대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 다음 기름에 볶아서 파기름을 만들어줍니다. 파기름은 된장찌개의 풍미를 더해줄 거예요!

③파 향이 나기 시작하면 양파와 호박을 한 입 크기 정도로 먹기 좋게 썰어 다음 함께 볶아줍니다.

④이제 다시육수를 내어 줄 건데요. 이 때 육수는 멸치를 넣지 않고 다시마만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⑤육수가 우러나왔다면 된장 3숟가락, 약간의 고춧가루를 넣고 풀어준 다음, 위에 재료를 볶은 후라이팬에 육수 한 컵 정도를 덜어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⑥재료가 적당히 볶아졌다면 재료들을 전부 냄비로 옮겨준 후 재료가 자박하게 잠길 정도로 육수를 부어줍니다.

⑦어느 정도 끓어오르면 준비해 둔 두부와 청양고추를 넣어줍니다. 이 때 간을 한 번 보고 된장 맛이 부족하면 더 넣어주세요. 3~5분 정도 더 끓여주면 맛있는 차돌 된장찌개 완성!

 

 

 

<꽃게 된장찌개 레시피>

 

 

 

재료: 꽃게 4마리, 무 1/4개, 양파 1/2개, 애호박 1/4개, 대파 적당량
양념: 된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재료는 2인분 기준이며, 각 재료는 아빠 숟가락과 일반 종이컵으로 계량합니다.

 

 

①먼저 꽃게를 손질해주어야 하는데요. 먹기 좋은 크기로 꽃게를 잘라 줍니다. 보통은 한 마리 당 4등분을 해주면 된장찌개에 넣어서 먹기 적당합니다. 꽃게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②냄비에 물을 6컵 정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무를 썰어 넣어주고 된장과 고춧가루 각각 1큰술씩을 넣고 풀어줍니다. 간을 살짝 보고 된장 맛이 좀 더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적당량을 더 넣고 풀어주면 되겠죠?

③양파랑 애호박을 썰어 두고 냄비에서 무가 어느정도 익었다고 느껴질 때 꽃게와 함께 썰어 둔 재료를 넣고 끓여줍니다. 이 때 고추장도 1큰술 풀어줍니다.

④이제 재료를 보글보글 끓이는데요. 조금 시간이 지나면 점점 거품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거품을 걷어주는 것이 된장찌개 국물을 깨끗하고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비법이죠. 맛술도 1큰술 넣어주면 비린 맛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⑤이제 마지막으로 다진 마늘과 대파를 넣고 간을 한 번 봐줍니다. 싱겁다면 소금을 살짝 넣어주고 한소끔 끓여줍니다. 그러면 구수한 꽃게 된장찌개도 어느새 완성!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