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소재 관련주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소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건데요.

그 전에 일본이 한국에 대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3가지(에칭가스,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수출제한 조치를 발표한 가운데 백색국가에서도 제외하기로 결정하면서 이에 따라서 공급망이 재편되고 소재와 부품, 장비 국산화 움직임에 따른 관련주로 시장에서 매우 부각되는 종목군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서 더불어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고위당정청 협의회 직후에 브리핑을 하였는데요.

‘정부는 우리 반도체 산업의 핵심 소재, 부품, 장비 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경쟁력 강화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을 가졌다’라고 하면서 반도체 소재 개발에 매년 1조원 수준의 집중 투자를 추진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이에 일본의 수출 규제로 생산 차질이 우려되는 국내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이 향후 국내산 소재의 사용 비중을 높여갈 것으로 관측되면서 국내 반도체 소재 관련주 또한 주목받기 시작하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반도체 소재의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과 종목이 있는지, 여기에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소재 관련주 BEST9

 

 

1. 켐트로스

 

 

 

본 기업은 화학제품 제조업입니다.

이는 IT소재와 의약소재 및 폴리머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력 제품들은 정밀화학 산업 각 분야에서 필요하다고 하는 주요 케미칼 소재들로 구성되어있으면서 크게 IT 소재, 의약소재, 폴리머 소재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2. 삼성전자

 

 

 

삼성그룹 계열의 종합반도체 기업으로 주력 생산제품은 메모리 반도체라고 합니다.

대장주라고 볼 수 있는 삼성전자는 최근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한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를 키우면서 모바일 AP와 차량용 반도체 시장 확대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업은 한국과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 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을 하며 Harman 등 246개 종속 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솔브레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전지 소재 등 생산하고 판매를 맡고있는 기업인 솔브레인은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 디스플레이 등 국내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등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면서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LG 화학 등 국내 2차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급중인 회사입니다. 즉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재료를 생산하기 때문에 반도체 소재 관련주로 분류되어있다고 하네요.

 

 

 

4. 동사

 

 

 

2006년에 설립된 동사는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당사는 불소를 기반으로 해서 기초화합물을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판매하는 업체인데요.

국내 및 해외 법인을 통해 냉매가스분야, 2차전지 소재분야, 무기불화물과 특수가스 분야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합니다.

본 회사가 영위하는 불소화합물 사업은 30여년간 축적된 불소기술의 노하우와 고도화된 공정기술을 활용했기 때문에 국내에서 거의 선도적인 위치를 화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기업입니다.

 

 

 

5. sk하이닉스

 

 

 

SK 그룹 계열의 종합반도체 기업인 SK하이닉스는 메모리 반도체를 주력 생산제품으로 꼽고있습니다.

1949년에 국도건설로 설립되어서 여러 상호들을 변경해왔고 지금은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중에서도 DRAM, NAND Flash,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면서 2007년부터는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했다고 하네요!

 

 

 

6. 동진쎄미켐

 

 

 

감광액과 발표제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는 동진쎄미켐은 반도체와 평판디스플레이 등의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감광액과 건설자재 및 자동차 내장재에 주로 사용되는 산업용기초소재인 발포제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 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으로 매출을 낸다고 하네요. 반도체와 평면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식각액과 감광액을 생산하면서 반도체 소재 관련주로 알려진 기업입니다.

 

 

 

7. 원익머트리얼즈

 

 

 

구 원익IPS에서 특수가스사업부문이 물적분할한 회사인데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를 생산하면서 이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에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종합반도체 회사를 주요 고객사로 두면서 반도체 이오에도 삼성디스플레이 AMOLED 사업부에 공정용 특수가스를 공급중이라고 합니다.

 

 

 

8. 시그네틱스

 

 

 

영풍그룹 계열의 반도체 패키징(테스트포함한) 전문 회사인 시그네틱스는 독자개발 및 특허를 취득한 STMGA 양산 체제를 구축하였고, CSP 계열인 FBGA 제품과 eMCP 제품 등을 수주하고 첨단 신규 PKG 제품을 증설하여 가동중에 있습니다.

반도체 패키징 회사로 비메모리 반도체 육성에 기대감이 커지면서 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 거래한다고 하네요.

신규 패키지 기술인 flip chip 패키징을 개발하면서 향후 매출증가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9. 메카로

 

 

 

반도체 장비용 부품과 반도체 공정재료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이는 반도체 제조공정재료를 생산하기 때문에 전국 반도체 히터블럭을 생산하고, 전구체 매출 비중 또한 높다고 합니다.

메탈 히터블럭은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인 만큼 주목해볼 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