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대출금 상환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우리는 번 돈에서 저축을 하여 원하는 것을 구입하기도 하지만 가끔은 저축한 금액보다 많은 양의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있죠?

그런 분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바로 대출입니다! 대출이란 돈을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쓰는 말인 신용(credit)은 이때 돈을 빌릴 수 있는 능력을 말하구요! 주로 주택을 구입하거나 자동차를 구입할 때, 또는 학자금을 댈 때 등 갑자기 많은 돈이 필요할 때 우리는 대출을 이용하곤 하죠~

 

하지만 대출을 받아 돈을 빌렸다면, 그 돈을 꼭 갚아야 하겠죠?

그 돈, 즉 빌린 돈인 원금과 빌린 기간 동안 붙는 이자를 갚는 방식이 바로 대출금 상환 방식입니다.

오늘은 경제 공부에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대표적인 세 가지 대출금 상환 방식에 대해 짚어 드릴게요!

 

 

 

 

대출금 상환 방식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용어 총정리

 

 

 

1. 원금 균등 상환

 

 

 

원금 균등 상환은 대출을 받은 후에 대출을 받은 후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지불하는 기간, 즉 거치기간이 지나면 원금을 매월 일정한 금액으로 균등하게 상환하고 이자는 원금 잔액에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즉, 쉽게 말해 대출원금을 대출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인데요.

이때, 이자는 줄어든 원금에서 계산하기 때문에 계속 감소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자 비용이 매우 저렴한데요.

따라서 상환금액이 매번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처음부터 상환부담이 크며, 매월 갚아야 할 금액이 달라서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어요.

 

예를 들어 원금 1천만원, 연 5%, 5년만기, 3년거치 원금균등상환을 가정했을 때, 원금 균등 상환으로 갚아야 할 이자는 1,270,833원이 되는 것입니다!

 

 

 

 

 

 

2. 원리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은 원리금을 모두 합산하여 매월 일정금액을 갚아 나가는 방법입니다.

즉, 대출금 만기일까지의 총이자와 원금을 합하여 대출기간으로 나누어서 매번 일정금액을 상환하면 되는 것이죠.

이 방법은 매월 상환액이 같기 때문에 자금수급 계획을 수립하기가 용이합니다.

 

전문직이나 공무원 등 소득과 지출이 일정한 정액소득자에게 적절한 대출금 상환 방식 이죠.

그러나 처음부터 총이자와 원금을 합하여 대출 기간으로 나눈 금액을 상환 하기 때문에 세 가지 상환방식 중 초기상환 부담이 가장 큽니다.

그리고 사업을 하시거나 자영업을 하시는 등 소득의 폭이 크신 분들은 한 달마다 똑 같은 금액을 내는 것이 오히려 부담스러우실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원금 1천만원, 연 5%, 5년만기, 3년거치 원금균등상환을 가정했을 때, 원리금 균등 상환으로 갚아야 할 이자는 1,322,740원 정도가 되는 것이죠!

 

 

 

 

 

3. 만기일시상환

 

 

 

만기 일시상환은 만기까지 돈을 사용한 다음에 만기일에 원리금을 한꺼번에 갚는 방식 입니다.

즉, 거치 기간을 매우 길게 두는 것이죠. 대출기간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일시 상환을 진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만기일까지 돈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점과 조기에 원리금을 한 번에 상환해야 하는 부담이 적은 점, 주식에 소질이 있는 등 만기일까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유리한 점이 큰 장점이지만 일시에 큰 금액을 상환해야 하는 부담을 져야 하고, 이자가 높기 때문에 꽤나 부담스럽죠. 아까와 마찬가지로 원금 1천만원,연 5%, 5년 만기 대출을 만기일시 상환으로 갚는 다고 가정하면 이자가 무려 2,500,000원에 달합니다.

 

이자가 100만원 대에서 끊기는 원금 균등 상환이나 원리금 균등 상환 과는 확연히 차이가 나죠.

따라서 만기 일시 상환은 비교적 소액의 신용대출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기일시상환으로 큰 돈을 빌렸다간 빚더미에 올라 앉는 수가 있겠 군요!

 

 

+ 추가로 거치식 상환도 알려 드릴게요. 주택을 구입할 때 제일 많이 사용하시는 상환 방식이기 때문에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거치식 상환은 일정기간 동안은 이자만 납입하다가 거치기간이 끝나면 원금과 이자를 나누어서 갚는 방식입니다.

만기 일시 상환과 비슷하긴 하지만 만기일에 일시 상환을 하지 않아도 되고, 원금과 이자를 나누어 갚아도 된 다는 점에서 약간 다르죠.

거치식 상환 역시 돈이 매달 빠져 나가지 않기 때문에 돈을 활용할 수 있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주어지고 원금을 갚는 방식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이 적거나 원리금 균등상환이 곤란할 때 편리한 방법 입니다.

하지만 이자가 거의 만기 일시 상환 만큼 높고, 거치기간 동안은 원금이 그대로 있어서 상환부담이 줄지 않는 다는 단점이 있죠.

 

 

 

★ 대출금 상환 방식의 비교

 

 

 

 

그럼 이제 다양한 대출금 상환 방식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원금 균등 상환과 원리금 균등 상환은 이자만 내는 기간인 거치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는 점에서 만기일시상환과 큰 차이가 있죠.

원금 균등 상환과 원리금 균등 상환은 ‘매월 같은 금액을 내는 가’라는 질문에서 대답이 갈릴 수 있어요!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매월 돈이 빠져 나가면서 갚을 수 있는 원금 균등 상환과 원리금 균등 상환을 이용해 보면 좋겠죠!

 

특히 매월 금액이 바뀌는 게 오히려 불안하다고 생각되시면 원리금 균등 상환을, 매월 금액이 줄어드는 게 더 부담이 없다고 생각 되시면 원금 균등 상환을 이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빌리고자 하는 금액이 소액이라면 만기 일시 상환이 좋고, 원금 균등 상환이나 원리금 균등 상환을 이용할 만큼 안정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거치식 상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리해보니 확 와 닿고 이해가 가시죠?

이 정보 가지고 성공적인 대출금 상환 하시길 바라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 또 다른 도움이 될만한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