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단축키 모음

한글 단축키 모음

한글 단축키 모음

9월에는 낮에 제법 더워서 고생을 했는데, 밤이 되니 선선해져서 날씨가 더욱 좋은것 같네요. 오늘의 유용한 정보는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한글 단축키 모음 입니다. 보통 문서작업을 하든 어떤 작업을 하든 한글(한컴오피스)은 꼭 사용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타자속도가 제법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다른사람과 비교해볼때 조금 느린것 같다는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바로 고수들은 한글 단축키를 잘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마우스로 손을 가져가지 않고 키보드에서 모든것을 끝내더군요. 우리도 그렇게 깔끔하게 한글작업을 할수 있을까요? 한글 단축키만 정확히 알고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유용히 사용할수 있는 한글 단축키 모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단축키 모음

한글 단축키 모음

첫 번째 파트에서는 펑션키의 기능들과 커서 이동 단축키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펑션키는 우리가 종종 사용하는 키보드 상단의 F1 ~ F12 키를 말합니다. 이쪽부분은 저도 워드를 배운적이 있던터라 기억이 나는군요. 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F3,4와 F7 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F7의 편집용지 기능을 이용하면 A4용지의 규격을 넓게 사용할수 있어서 종이를 더욱 아낄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커서를 이동할때 사용하는 단축키 역시도 중요하죠. 대부분 컨트롤과 알트를 이용해서 사용합니다. 커서 이동 단축키를 잘 알아두셔도 장문을 작성할때 마우스에 손을 대는일이 없답니다.

한글 단축키 모음

두 번째 파트는 화면조정 단축키와 문서 다룰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화면조정 단축키는 기본적으로 화면 이동기능과 확대,축소기능 문서이동 기능들을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문서를 다룰때 사용하는 단축키들은 글을 불러올때 사용하는 알트+O, 저장할때 사용하는 알트+S 정도가 있겠네요. 문서 다룰때 사용하는 단축키를 잘 알아놓으면 문서작업할때 뭔가 더욱 있어보인다는 점!

한글 단축키 모음

세 번째 파트에서는 입력할때 사용하는 단축키와 그리기를 할때 사용하는 단축키들이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로는 상용구 만들기 및 실행 단축키인 알트+L 을 사용하구요. 문자표를 많이 이용하는 문서라면 컨트롤+F10으로 문자표를 곧바로 불러올수도 있습니다. 그리기를 이용할때 사용하는 단축키로는 컨트롤+G 묶기 기능과 컨트롤+U 풀기 기능이 있네요.

한글 단축키 모음

네 번째 파트에서는 셀 편집 단축키, 도구 단축키, 그리고 기타 단축키가 있습니다. 셀 편집을 이용할때는 F5의 셀 편집 상태 단축키와 컨트롤+E 셀 삭제 기능을 많이 이용했었네요. 표 관련 단축키는 S 셀 나누기 단축키와 M의 셀 합치기 단축키만 알아놓아도 쓸만합니다. 도구에 관한 단축키로는 컨트롤+N+K 고치기, 컨트롤+N+C 캡션편집, 컨트롤+NM 수식 등을 사용할수 있답니다. 기타 단축키들을 한번쯤 읽어보시면 될것 같네요.

한글 단축키 모음

마지막 부분으로 스타일 편집 단축키, 블록 단축키, 글자조절 단축키들이 있습니다. 컨트롤+번호를 이용하시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스타일을 바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블록설정 키들도 쉬프트키를 대표적으로 이용하여 사용할수가 있네요. 글자모양과 자간을 조절할때에도 사용하는 단축키들이 있는데요. 쉬프트+알트+E,R을 이용하면 글자를 크게하고 작게만들수 있습니다. 쉬프트+알트+W,N을 이용하면 자간을 넓게하고 좁게 만들수 있습니다. 그밖의 파란색으로 진하게 칠해진 기능들은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단축키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한글 단축키 모음을 살펴보았습니다. 워낙 단축키들이 많아 외우기 힘들다고 여길진 모르겠습니다만. 자연스럽게 많이 이용하는 기능들을 몇번 보고 사용하다보면 머리보다도 손가락이 먼저 기억하게 되더라구요. 이렇게 한글 단축키 모음 잘 보시고 한글 문서작성 완벽히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