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댚사 의미가 무엇일까

혹시 페이스북을 하시면서 페북 댚사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10대들 사이에서 페이스북, 페북 사용할때 많은 줄임말, 신조어들을 사용하고는 합니다. 요즘 20대부터는 인스타그램을 주 sns로 사용하고는 하지만 10대 친구들은 페이스북을 주로 사용하고는 하는데요. 처음 페북을 이용하거나 페북사용이 미숙하신 분들은 이런 줄임말, 신조어들이 어렵기도 하고 이해가 안가기 마련이죠. 

고답, 믿거, 우유남, 좋페, 읽페, 머한민국, 세종머앟, 믿거페, 만반잘부, 자만추, 스라벨, 혼틈, 오놀아놈, 띵작, 애빼시, 렬루, 엄근진, 톤그로, 문찐, 법블레스유, 존버, 복세편살, 이퇴백, 자소서포비아, 고스팅 등 이렇게나 많은 줄임말, 신조어 중 얼마나 알고 이해하고 있나요? 

지금부터 페북 댚사와 위에 알려드린 다양한 줄임말, 신조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페북 댚사

여러분들은 신조어와 줄임말이 어떤 의미인지는 알고 있나요? 신조어는 “표준어에 기록되지 않은 말”을 뜻하고, 줄임말은 “둘 이상의 음절로 줄어 간단하게 된 말”을 뜻합니다. 2019년 기준으로 30대~40대 직장인을 설문조사하였을 때 약90%의 직장인이 신조어와 줄임말로 인해 10대들과 세대차이를 느꼈다고 답하였다고 합니다. 반면 10대들은 신조어와 줄임말을 빈번하게 사용한다고 답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오늘 알아보려고 했던 “페북 댚사”의 뜻은 “페이스북 대표사진” 라고 줄여서 부르는 것인데 페북을 빈번하게 사용하는 10대들 사이에서는 페이스북을 사용하기전에 대표사진만으로 본인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줄여서 부르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이러한 페북 댚사는 모바일 최대 9개, pc 최대 5개 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성인광고, 도박 등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예쁘장하거나 잘생긴 친구들의 사진을 도용하기도 하고 그 외에도 관심때문에 도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함부로 댚사를 설정하지 않죠. 본인 모습을 공개하고 싶으면 다양한 댚사를 설정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요즘같이 도용이 판을 치는 세상에선 웬만하면 설정하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꼰대소리 듣기 싫죠?


10대들사이에서는 세대차이가 나거나 신조어, 줄임말을 모르기만해도 꼰대소리를 듣고는 하는데요. 저도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사촌동생들한테 꼰대소리를 들어서 황당했던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10대들이 모두 그런건 아니지만 간혹 그때 나이대에 취해서 멋인줄알고 마냥 개념없이 행동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그 친구들도 언쟁을 하고 싶지 않을때는 신조어와 줄임말을 찾아보고합니다. 

신조어, 줄임말에는 평범하게 우리가 사용하는 말들만 있는것이 아니라 비아냥 거리는 욕들도 있으니 알고있으면 좋습니다. 

1. 고답

고구마를 먹은 것처럼 앞뒤가 꽉 막혀 답답한 사람

2. 믿거

믿고 거른다

3. 우유남

우월한 유전자의 남자

3. 좋페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누르면 페이스북 메시지를 보내는 행동

4. 읽페

페이스북 스토리 읽으면 페이스북 메시지를 보내는 행동

5. 머한민국

대한민국의 ‘대’를 ㅁ과 ㅓ를 활용하여 만든 신조어.

5.세종머앟

세종대왕의 대와 왕을 ㅁ과 ㅓ, ㅇ과 ㅏ,ㅎ을 활용하여 만든 신조어.

6. 믿거페

믿고 거르는 페이스북의 약자로 페이스북에서 공유되는 가짜뉴스와 광고제품을 거른다는 뜻.

7. 만반잘부

‘만나서 반가워, 잘 부탁해’ 라는 줄임말.

8. 자만추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하다’의 줄임말.

9. 스라벨

‘스터디 앤 라이프 밸런스(Study and Life Balance)’의 줄임말로, 교육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신조어.

10. 혼틈

혼란을틈타’ 라는 줄임말.

11. 오놀아놈

‘오(우) 놀 줄 아는 놈인가’를 줄여 부르는 말.


12. 띵작

인터넷 게시판 따위에서 ‘명작’이라는 뜻으로 쓰이는 말

13. 애빼시

‘애교 빼면 시체’를 줄여 이르는 신조어

14. 렬루

‘정말로’를 의미하는 ‘리얼로’를 귀엽게 표현하여 ‘리얼루’라고 쓰임.

15. 엄근진

‘엄격하다’, ‘근엄하다’, ‘진지하다’의 앞글자만 가져와 만든 신조어.

16. 톤그로

화장한 얼굴이 너무 떠서 어그로 된다.

17. 문찐

문화찐타.

18. 법블레스유

‘법’과 ‘블레스(bless:축복하다)’, ‘유(you)’의 합성어 이 아니었으면 상대를 가만히 두지 않았을 것이라고 돌려 말할 때 쓰이는 말

19. 존버

존나 버티다의 합성어를 줄인말로 엄청 힘든 과정을 거치는 중이거나 참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말.

20. 복세편살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를 줄여 이르는 말.

21. 이퇴백

어려운 취업현실을 가리키는 신조어 취직했다가 그만두고 다시 취업준비생으로 돌아오는 20대.

22. 자소서포비아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두려움을 느끼는 증세.

23. 고스팅

Ghost(유령)+ing의 합성어로 합격 후 출근하지 않고 유령처럼 연락이 두절되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



감사합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