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어탕 재료 미꾸라지 효능 효과(손질법, 요리법)

미꾸라지, 추어탕, 추탕, 미꾸리매운탕, 미꾸라지튀김, 미구라지 찜
미꾸라지는 흙 냄새와 비린내가 많이나지만 강장작용이 뛰어나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피(혈)의 흐름을 원할히 해줄뿐아니라 빈혈에도 좋다.
또한 미꾸라지는 칼슘, 고 단백질 영양 민물어종으로서 비타민 A, B2, D, E(소고기의 20배)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미꾸라지 효능
미꾸라지는 지방함량이적어 칼로리가 낮으며 함유된 지방이 고급불포화 지방산이어서 고혈압, 동맹경화, 비만환자들에게 아주 좋으며 소화장애(위장장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스태미너 식품으로 발기불능에 좋다고 합니다.
체질적으로 간의기능이 허약한 사람들에게 더욱 좋으며 대표적인 자양강장 식품으로 비타민A와 아미노산, 위궤양을 방지해주는 뮤신이 함유되어있어 강한 살균작용을 해줍니다.
식욕부진, 빈혈, 간장질환, 부종 등에도 좋습니다.
-영양성분 함량 : 단백질 16.2g, 지질 2.8g, 회분 2.2g, 칼슘 736mg, 인 437mg, 철 8.0mg, 비타민 A 630I.U, B1 0.65mg, C 2mg

동의보감에선(미꾸라지)
습열을 없애며 황달을 낫게 한다. 소갈, 부종, 신음, 음위증, 배뇨곤란, 간염, 성신경흥분에 좋다.
비위를 다스려주고 기를 북돋아주며, 술 해독작용, 갈증해소, 위를 따뜻하게 하여 설사를 멈추게 해줍니다.
콘트로이친황산 – 글루코사민과함께 연골세포 파괴를 억제, 관절주변의 섬유질을 활성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알려진 처방법
– 소갈병에는 미꾸라지를 말려 태운 것과 연잎을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8g씩 하루 3번 먹는다.
– 습열 ㆍ 황달이 있으면서 오줌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두부와 함께 삶아 먹는다.
– 유방암 : 산 미꾸라지를 찧어 흑설탕에 개 환부에 붙임
– 음위증, 간염, 성신경흥분에는 미구라지를 국으로 끓여 먹는다.
– 화상에는 미꾸라지 6마리를 병에 넣고 흑설탕을 소량 가하면 끈적끈적한 즙이 나오게 되는데, 이 즙을 바른다.
– 타박상,생인손,단독 : 미꾸라지의 배를 가르고 뼈를 뺀 다음 껍질 쪽을 환부에 붙이고 싸맨다.

미꾸라지 제철
미꾸라지는 가을철 대표 스태미너 식품입니다. 4~7월이 산란기이며 생후 2~3년된 미꾸라지를 주로 식용으로 사용하며 10~11월 경에 가장 많이 잡힙니다.
미꾸라지는 살아있는 것을 사용해야하며 몸길이가 10cm정도 크기가 가장 적당합니다.(국산 미꾸라지는 회갈색을 띄며, 수입산은 주둥이 끝과 지느러미가 검은색입니다.)

미꾸라지 찰떡 궁합 요리
추어탕을 끓일때 미꾸라지 비린내 제거를 위해서는 산초가 좋습니다. 또한 부종이나 천식에는 늙은 호박과 같이 조리할 경우 이뇨제와 거담제로 좋습니다.

살아있는 미꾸라지 손질 법
미꾸라지를 손질할 때는 산채로 소금을 뿌려 거품과 해감을 토하게 한 후 소금물에 여러번 행군다.
이때 소금물에 호박잎을 넣으면 미끈거리는 것이 빨리 빠진다.
보통 추어탕을 끓일때 파, 고사리, 우거지, 호박순 등을 넣으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고 여기에 후추, 고춧가루, 산초 등으로 양념하면 더욱 좋은 맛을 얻을 수 있다.

미꾸라지 요리 궁합
추어탕을 끓일때 미꾸라지 비린내 제거를 위해서는 산초가 좋습니다.
또한 부종이나 천식에는 늙은 호박과 같이 조리할 경우 이뇨제와 거담제로 좋습니다.

미꾸라지로 할 수 기본 음식들

(미꾸라지 튀김)
재료
미꾸라지400g, 굵은소금1/2컵튀김반죽, 밀가루1컵, 전분4큰술, 달걀1개, 물1컵, 간장2큰술, 식초2큰술, 설탕1/2큰술
만드는 법
미꾸라지는 살아있는 것으로 준비하여, 굵은 소금을 넣고 5분 정도 둔 후, 물로 여러 번 씻어줍니다.
튀김가루 반죽을 합니다.
미꾸라지에 밀가루를 바른 후 2)의 튀김가루 반죽에 담가 180도 기름에 튀겨 줍니다.
간장, 식초, 설탕을 섞어 초간장을 만들어 함께 냅니다.

(두부미꾸라지 찜)
재료
두부2모, 미꾸라지300g 양념간장, 간장 3큰술,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깨·후춧가루·설탕·참기름 약간씩, 굵은 소금 1/2컵
만드는 법
두부 한모를 냄비에 넣고 물을 약간 넣어줍니다.
미꾸라지는 굵은 소금을 넣고 5분 정도 둔후, 물로 여러 번 씻어줍니다.
두부 냄비에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넣고 가열을 합니다.
뜨거우면 미꾸라지가 두부 속으로 파고 들어갑니다.
두부가 완전히 뜨거워지면 불을 끄고 약간 식으면 한입 크기의 두부로 썰어 줍니다.
양념간장을 만들어 곁들여 내면 훌륭한 두부미꾸라지찜이 완성됩니다.

(추어탕, 추탕)
재료
미꾸라지400g, 배추100g, 숙주50g, 고비50g, 대파50g, 풋고추3개, 생강1쪽, 청장1큰술, 후춧가루1작은술장국재료
부재료 : 고추장(혹은 고춧가루)2큰술, 된장1큰술
만드는 법
산미꾸라지에 소금을 뿌려 항아리에 넣고 뚜껑을 덮는다. 미꾸라지가 서로 몸을 비벼 미끈한 기가 사라진다.
미꾸라지가 죽으면 소쿠리에 담고 거품이 나지 않을 때까지 헹구어 말끔히 씻어 건진다.
물을 붓고 미꾸라지를 푹 삶아서 체에 나무주걱으로 살살 밀어 가면서 살이 걸러져 내리도록 한다.
배추와 숙주는 데쳐서 송송 썰고 고비는 불려서 자른다.
파와 풋고추는 송송 썬다. 고추씨는 뺀다.
걸러진 미꾸라지살과 국물에 고추장, 된장을 풀고 끓인다.
끓으면 배추, 숙주, 고비, 풋고추, 파를 넣고 푹 끓인다.
비린내가 없어지도록 후춧가루와 생강즙을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출처:  업종별 전문음식점 요리법 제공 블로그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