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식투자에 대한 개인적 생각이에요.

  • by

 

 

 

주식투자 시 고려해야할 포인트 ]

1. 투자 종목의 수급 살펴보기 
 1) 국내 기관 및 외국계 기관의 매동을 파악하자. 
 2) 개인투자자들이 매수를 많이 한 종목일 수록 주가 상승이 어렵다.

2. 차트 알아보기 
 1) 차트는 일봉보다는 1~3년정도의 주가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임
 2) 주가는 고점이 있으면, 저점이 있고, 오늘 장대 양봉이 나왔으면 다음날은 조정될 가능성이 높음, 3
연타로 장대양봉이 나오는 경우는 드문 경우임. 
 3)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매수하기때문에 다 털고 고점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매우 많음

3. 투자 종목에 대해서 최소한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유보금등의 제무재표 확인하기 
 1) DART를 이용해서 공시 정보 틈틈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직접투자가 어려울 경우 간접투자상품 ETF 종류의 간접상품의 수익률 비교해보기 
 1) 개인이 투자 수익을 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해도 정말 상위 0.1%가 아닌이상 수익은 대부분 마이너스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5. 테마에 투기를 하는 것이 아닌 기술종목에 1년 이상 장기 투자 하기 -> 내 돈은 소중하니까요, 지켜야겠죠.

6. 현재는 실물경기와 주식경기 사이의 괴리감이 정말 크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1) 어찌보면 돈이 갈곳이 없다보니 이런 현상이 나오는 것인데요.
2) 이럴 수록 투기성 테마에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고, 개인의 투자 손실을 보는 경우가 비일비재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7. 가족의 얼굴을 살피기  (제 경험담입니다)

 1)  제가 주식투자 할때 아이들이 제가 그러더군요.

아빠 얼굴이 무서워서 말도 못꺼냈다고…. 정말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얼굴이 좋은 날은 매도해서 수익이 그나마 발생한 날이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았고, 저는 정말 1년동안 움켜지고 원금 회복하면 팔고 정리해서 겨우 원금을 회복했습니다. 

2) 원금 회복을 위해서 1년을 참고 기다리면서 얼마나 많은 일이 있었을까요? 지금 생각해봐도 정말 아찔합니다. 

3) 현재는 소액을 갖고 3년정도 지켜보고 제가 정말 잘 아는 종목들만 조금씩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4) 주식을 즐기기 어렵다면 투자는 안하는 게 좋겠죠. 

5) 주식으로 수익을 많이 내서 외식을 하겠다. 현실적으로 어렵죠. 제가 1천만원짜리 정보부터, 150만원 주식방, 30만원 유료주식방에서 활동해봤었습니다만 대부분 비슷했습니다.
정답도 없고, 1개 상승하면 1개는 하락하는 이런 구조였습니다. 

6) 솔직히 차트 의미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유명한 분들도 차트를 잘 못 맞추는 것을 가까이에서 여러번을 목격했습니다.

차트로 설명하는 분들 개인적으로는 별로 신뢰하지 않습니다.
차트는 내가 그리는 것이 아니라 정보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그리고 싶은 마음데로 그리는 것이라는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8. 포스팅을 마치며

 1) 지금도 주식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면, 가족의 얼굴을 한번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가족의 얼굴이 어떤지를 보고 방향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물론 주식투자는 하면 좋습니다. 

대신에 철저한 종목 분석 및 우량주에 1년 장기 투자를 하면서 주식창을 안볼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예전에 유가증권(종이 증권)으로 삼성전자 주가를 들고 계신 분들도 직접 봤던 적이 있습니다. 

투자는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즐기지 못할 것이라면 안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 당장 주식에 투자한다고 수익이 날까요? 아닙니다. 

오늘 대책없이 주식투자를 하면 아마도 많은 손실때문에 이자부담에 대한 심적 압박이 점점 다가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우리 모두 현명하게 투자하는 투자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내용일 뿐, 이를 근거로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