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 관련주, 제이씨 케미칼 주가, wti, 에스오일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

  • by

 

 

들어가기에 앞서서 *출처: 네이버 금융 참조 

1. 국제유가는 2020년 마지막 날인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소폭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2. 이날 미국 서부텍사스 원유(wti) 2월 인도분 선물은 전장 대비 0.12달러(0.3%) 오른 48.52달러에 장을 마쳤다. 

3. 북핵 브랜트유 2월물도 전날보다 0.09달러(0.2%) 상승한 51.72달러를 가리키고 있다. 

4.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2019년 말 대비 wti는 20.5% 브렌트유는 21.5% 각각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5. 코로나19 사태로 세계 각국으로 이동이 제한되고, 산업이 멈춰지면서 원유 주요가 줄어든 영향이다. 

6. 코로나19 팬데믹 공포가 본격적으로 지배했던 지난해 4월에는 수요 감소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사이의 유가 전쟁까지 겹치며 wti 선물 가격이 배럴당 40.32달러까지 폭락하기도 했다. 브랜트유도 배럴당 15.98달러까지 하락해 1999년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7. 올해 전체로는 상승률이 25%에 육박해 30% 가까이 올랐던 2010년 이후 상승폭이 가장 높았다. 

 

정유 관련주 sk이노베이션 주가 분석 및 전망 

☞ 주요 이슈 사항 정리 

1. sk이노베이션은 정유에서 2차 전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는 대장주입니다. 

2. sk이노베이션 주가는 지난 3월 코로나 19 직격타를 받았던 저점 대비 230%가량 주식 상승했다. 

3. 최근에는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대하면서 정유주에서 배터리 관련주로 주목받는데다, 최근의 배터리 화재 이슈에서 자유로운 영향이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  sk이노베이션 배터리의 안정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데, 자체 기술로 개발한 프리미엄 분리막을 핵심으로 꼽는다. 

4. 배터리 사업 실적 턴어라운드도 중단기적으로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 배터리 사업에서는 올해 3분기 누적 1조1130억원의 매출을 기록, 3176억 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5. 지난해 매출은 6900억원, 영업손실 3090억 원으로 올 들어 수익성 개선이 뚜렷해지고 있다. 

– 업계에서는 손익분기점 달성 시점을 이르면 올해 말부터 2022년 초로 예상하고 있다. 

 

 

☞ 주가 흐름은 

1. 1년의 주가흐름은 최저점에서 230% 상승했으며, 우 상향으로 지속적으로 상승 중인 종목입니다. 

2. 2021년 주목받고 있는 섹터인 2차전지 대장주로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3. 턴어라운드 시점이 빠르면 올해 말 경우로 예측되고 있어 주가 상승이 더욱 가파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 매동현황 분석  

1. 좋은 종목은 외국인+기관이 먼저 파악하는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매수세를 유지 중입니다. 

2. 개인의 매도세가 두드러지고 있어 주가 상승의 발목을 잡고 있는 형국입니다. 

3. 하지만 좋은 재료가 많은 상황으로, 주가 상승여력은 충분한 종목입니다. 

– > 대장주가 못 가면 어떤 종목이 갈 수 있을까요? 

 

 

☞ 시세 분석  

1.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적자가 반영된 상황으로 1년 만기 상품으로 가입할 경우 +26.67%의 수익률을 보입니다. 아쉽게도 평균 정도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주가에 대한 상대수익률 추인은 가파른 상승세 입니다.  

3. 주요 주주 현황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투자방법으로 1년 이상의 장기투자를 할 경우 수익률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유 관련주 제이씨케미칼 주가 분석 및 전망 

☞ 주요 이슈 사항 정리 

1. 미국 바이든 정부 수혜 종목으로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인 바이오디젤, 바이오중유를 제조하여 정유사와 발전사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 바이오디젤 제조 업계 최초로 2012년 10월에 인도네시아 동부 칼리만탄에 위치한 오일팜 플랜테이션 농장을 인수했습니다. 

3.2013년 7월에 미국환경보호청에 등록하여 여러 차례 수출 진행 중입니다. 

 

 

☞ 주가 흐름은 

1. 1년의 주가흐름은 나쁘지 않은 상태입니다. 주가 상승 곡선도 매우 가파른 상황입니다. 

2. 2021년 주목받고 그린 에너지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섹터의 종목입니다. 

3. 2021년이 시작인 종목으로 분석됩니다. 

 

☞ 매동현황 분석  

1. 외국인의 매수세속에 일부 매도를 진행했으나 , 소량입니다. 

– 하지만 개인+기관의 매도세가 두드러지는 종목입니다. 

2. 외국인의 매수세가 강하기때문에 기관도 덩달아 따라갈 것으로 예상되며, 주가 상승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 시세 분석  

 

1.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흑자, 당기순이익 적자가 반영된 상황으로 1년 만기 상품으로 가입할 경우 +11.33%의 수익률을 보입니다. 아쉽게도 평균 이하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주가에 대한 상대수익률 추세는 꺾인 상황입니다. 아쉬운 포인트입니다.   

3. 주요 주주 현황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유 관련주 에스오일 주가 분석 및 전망 

☞ 주요 이슈 사항 정리 

1. sk이노베이션과 에쓰오일,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는 지난 상반기에만 연결 기준 5조 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 코로나 19사태로 경제활동, 국가 간/내 이동도 멈추자 석유를 필요로 하는 곳이 급감했고, 국제유가도 한때 마이너스로 떨어지며 재고평가손실도 커졌기 때문이다. 

– 3분기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는 각각 2971억 원, 352억 원 흑자를 기록한 것과 달리 sk이노베이션과 에쓰오일은 3분기에도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2.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이 정제마진도 회복 기미는 없다.

– 이달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배럴당 0.8달러에 그치며 업계가 추산하는 정제마진 손익분기점 4달러 안팎을 크게 밑돌고 있다.

– 월간 정제마진이 4달러를 웃돈 것은 지난해 10월이 마지막이었다. 

 

 

 

☞ 주가 흐름은 

1. 1년의 주가흐름은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정제마진 및 영업이익의 개선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주가는 상승 가능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2. 2021년 경기상승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으로 주가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결국 산업이 돌아가야 수요가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3. 2021년 경기회복과 함께 주목되는 종목입니다. 

 

 

☞ 매동현황 분석  

1. 2021년 경기전망 대비 저평가된 종목으로 기관 및 외국인의 지속적인 매수세를 확 이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의 매도세가 아쉬운 점으로 생각됩니다.  

 

 

 

☞ 시세 분석  

 

1.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적자가 반영된 상황으로 1년 만기 상품으로 가입할 경우 -27.39% 수익률을 보입니다. 아쉽게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주가에 대한 상대수익률 추세는 꺾인 상황입니다. 아쉬운 포인트입니다.   

3.주요 주주 현황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유 관련주 포스팅을 마치며  

1. 정유 관련주 종목들은 경기상승과 연관된 종목들입니다. 2021년 경기상승이 예상되고 있어, 주목하면 좋은 종목으로 분석됩니다. 

2. sk이노베이션 주가의 경우 2차 전지 대장주로서 2021년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 전문가들의 예측이 매우 뜨거운 종목입니다. 

3. 그린에너지 및 친환경 에너지 관련 종목들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4. 개인의 관심사항에 대한 내용 정리일뿐,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