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회계운용사 개요

1.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기술자격증이다. 

2. 1~3급까지 있으며, 유사한 국가공인시험으로 전산세무회계와 AT 자격시험이 있다. 

3. 보통 2급 이상부터 여러공공기관에서 국가기술자격증으로 가산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4. 학점을 인정받기 때문에 학점 취득용으로도 유용하다. 

5. 그러니 실질적으로는 운용사 2급 이상을 응시하는게 좋다. 

 

 

 

시험에 대해서

1. 정기 시험은 1년에 3회 치러진다. 

2. 응시료느 필기 15,200원, 실기 19,400원이다. 

3. 원래 1급은 정기시험만 있었고, 2급 이하는 정기+상시시험으로 운영되었으나, 2021년부터는 1,2,3급 모두 상시시험으로만 취득이 가능하게 변경되었다. 

4. 상시시험의 경우 응시자가 많은 편이 아니다보니 필기시험을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수험자들과 같은 시험장에서 치를 때로 있다. 

 

 

 

 

수험정보

1. 필기 

– 3급: 회계원리 = 25문항

– 2급: 재무회계 + 원가회계 = 40문항

– 1급: 재무회계 + 원가회계 + 세무회계 = 60문항 

 

2. 실기 

– 컴퓨터 작업형이다. 시험시간은 3급은 60분, 2급은 80분, 1급은 100분이다. 

–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sERP와 유사한 수험용 ERP 프로그램과 더존의 회계 프로그램과 유사하게 만든 수험용프로그램을 사용한다. 

– 전산세무회계나 AT자격시험에서는 나오지 않는 원가회계의 실기 작성 부분이 나오는것이 특징이다. 

 

 

 

수험기간 

1. 1급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따로보기 때문에 정기시험으로 본다면 최소 3개월 이상 걸립니다. 

2. 2016년부터 전산회계운용사2, 3급은 상시시험이 생겨 빠른 시간안에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난이도 

1. 필기시험은 2020년 기준으로 전산회계2급 < 전산회계운용사3급<전산세무2급<전산회계운용사2급<전산회계운용사1급 순서로 볼 수 있습니다. 

2. 다른 세무회계관련 자격증과 달리 필기를 분리하여 시험을 치르므로 과목별로 20문항 이상을 풀고 평균 60점을 받아야함으로 실제적인 합격선이 높다. 

3. 특히 2급의 원가회계 과목이 단독 출제되므로 자칫 과락의 위험성이 있다. 

4. 전산회계운용사는 재경관리사와 함께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문제가 출제되므로, 시험이 요구하는 능력부문이다르다. 전산세무2급은 일반기업회계기준을 채택하는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재무회계와 세무신고에 필요한 능력에 초점을 둔다면. 전산회계운용사는 중견제조업체의 재무회계와 원가회계 및 나아가 세무신고와 관리회계를 다루는 실무진의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 같은 맥락에서 실기시험은 회계처리를 함에 있어 필요시 관련 운장을 조회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고, 제조업의 입고/출고를 원재료매입/제품매출과 연결지여 전표를 작성하도록 요구한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