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2020 차종별로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 by

 

요즘 가장 hot 한 자동차 모델중에 하나는 전기차 일것으로 생각합니다. 요즘은 소위 전기차의 전성시대로 넘어가는 과정이 아닐까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전기차 모델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욱이 테슬라 모델s를 통한 전기차의 보급 확대로 인해서 2차 전지 업체들의 사상 최대 매출 및 주가의 최대폭 상승이라는 낙수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보니 정말 놀라운 변화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이제는 내연기관의 영화롭던 시절은 더 이상 오지 않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저도 디젤 suv를 운전하고 있지만 현재 운행하고 있는 자동차를 마지막으로 전기차로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고민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기차 보조금 2020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2020년 얼마 안남았지만 결국에는 2021년도와 함께 연계되어 있기때문에 현재 전기차를 구입하기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참고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2020에 지원받는 보조금 방식에는 2가지있습니다. 

 

1. 국고 보조금 지원을 받는 방법입니다

– 전기 보조금 2020 계획에 포함된 자동차 모델을 선택하면 차량 출고시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메이커별로 어떤 모델이 있는지 사전에 알아보고, 보조금 혜택이 얼마까지 있는지 확인해보는것이 방법일 것 같습니다. 

 

누리집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사이트에서 참조했습니다.

– 현대차 아이오닉 전기차(HP)는 820만원 지원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코나(기본형, HP)는 820만원 지원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의 모델 확인을 통해서 국고보조금 지원 대상여부를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 홈페이지에서 코나전기차 차량가격 참고했습니다.

 

 

 

누리집에서 참조 했습니다. 

 

 

 

2. 지자체의 보조금 지원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 지자체별로 전기차 보조금 2020 운영계획이 있습니다.

– 그 계획에 부합될 수 있는 모델을 선택해서 보조금 혜택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직은 2021년 보조금 지원 혜택은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충북 충주시에서 현재 진행중인 사업 내용입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세금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세 

– 전기자동차는 기타 자동차로 등록되어 있어 영업용은 2만원, 비영업용은 교육세를 포함하여 130,000원을 내면 됩니다. 

 

2. 전기차에 대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와 지방세 모두 포함입니다.) 

 

 

마지막으로 충전요금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년도별 기본요금(할인율)+전력량요금(할인율) 현황>>

누리집에서 참조했습니다.

1. 전기차 등록대수가 증가할 수록 제일 관심이 많이 가는 부분이 원/kwh입니다.

2. 현재 기준으로 기름값과 비교했을때 차량유지비로 많이 절약되는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3. 하지만 결론적으로 보면 원/kw 금액은 계속해서 상승중이라는 사실입니다. 환경부에서도 할인 혜택을 주던 부분을 축소하고 있고 2022년 7월부터는 아예 없애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4. 그렇다면 원/kw 비용 vs 경유 혹은 가솔린 리터당 금액이란 비교 시 물론 단거리는 전기차가 유리하겠으나, 장거리 운행이 많은 경우라면 조금은 고민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5. 물론 시간이 점점 지나갈 수록 디젤 및 가솔린 차량들은 없어지고, 하이브리드 모델 및 전기차 모델만 생존해 있을 것이라서 어떤 모델이 당사자한테 유리할지 고민해봐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