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방법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운영체제인 윈도우는 오늘 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 중 하나인데요. 저도 제법 오랫동안 윈도우7을 사용해 왔지만 어느덧 윈도우8, 8.1을 넘어 윈도우10까지 업그레이드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제 컴퓨터의 운영체제는 윈도우10으로써 몇 달 전에 업그레이드를 마친 상태인데요.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아직까지도 윈도우7을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위 소식에 주목하시기를 바랍니다. 바로 올해 1월 14일부터 윈도우7에서 손을 놓기로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공지한 것인데요. 이게 무슨 뜻이냐! 바로 윈도우7의 보안 업데이트가 더 이상 없다는 의미입니다. 한마디로 윈도우7 운영체제 자체가 보안에 무척 취약해 진다는 것인데요. 즉 아직까지 윈도우7을 이용해 오셨던 분들이라면 더 이상 지체하지 마시고 윈도우10으로 넘어오는 것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그런데 윈도우10으로 넘어가려면 돈이 들지 않나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공식’ 입장에 따르면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끝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공식 루트를 통해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상황인데요. 아마 윈도우7을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배려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상태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모르겠으나 오늘자를 기준으로 여전히 페이지가 작동하는 것을 보면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튜토리얼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정품 인증이 완료된 윈도우7이 필요합니다. 윈도우7뿐만 아니라 윈도우8이나 8.1도 동일하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지만 모두 윈도우 정품 키가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확인이 가능하냐고요? 윈도우 정품 인증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내 컴퓨터 – 마우스 우클릭 – 속성’ 순서로 들어가면 위 스크린샷처럼 하단에 ‘Windows에 대한 정품 인증을 받았습니다.’라는 문구가 있다면 정품 라이센스가 있는 것입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이제 본격적으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작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 링크로 이동해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도구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해당 파일을 실행합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윈도우10 설치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작업을 시작합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10 운영체제의 전반적인 파일들이 다운로드가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운로드 받는 동안에도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에 대해서 나옵니다. ‘동의’를 클릭합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준비 완료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유지할 항목 변경’을 눌러 내 컴퓨터에 어떤 데이터만 남겨둘지 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유지 안함’을 선택하면 포맷한 것 마냥 기존의 데이터가 싹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그냥 유지한 상태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여 정품 인증을 마친 뒤 클린 설치를 한 번 더 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작업이 진행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대로 놔두면 업그레이드가 끝나며 간략한 설정 후 윈도우10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7이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가 된 모습입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윈도우10 정품 인증 여부를 확인해 보면 정품 인증이 완료되어 있다는 메시지까지 나타납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이러한 비 공식적인 방식으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공식적인 무료 업그레이드는 2017년 12월 31일까지 끝이 났으며 이후 다른 공식적인 방법으로도 모든 무료 업그레이드 이벤트가 끝난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업그레이드가 열려있는 것을 보면 윈도우7 보안 업데이트 종료로 인한 기존 유저들에 대한 배려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사실 개인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이센스 정책은 아주 관대하거든요.

물론 관대한 건 개인 한정이지 기업에 대해서는 아주 엄한 편입니다. 만약 기업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 위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간 라이센스 위반으로 단속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