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 by

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환생 (영화) 줄거리 결말 스포 평가

환생 (2003)

Yomigaeri, 黄泉がえり

평점7.7/10

로맨스/멜로/판타지

일본

2003.10.31 개봉

104분, 전체관람가

(감독) 시오타 아키히코

(주연) 쿠사나기 츠요시, 다케우치 유코

《환생》(일본어: 黄泉がえり 요미가에리*)는 카지오 신지의 인기 소설 《환생》을 원작으로 2003년 1월 18일에 영화로 제작되어 흥행수입은 32억엔. 당초는 3주 동안만 공개 예정이었지만, 대히트로 인해 상영 기간이 연장되었다. 2008년 미국의 드림웍스가 리메이크 판의 제작을 발표했다.

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300만 관객을 눈물로 적신 2003년 일본 최고의 흥행작

관객의 폭발적인 지지로 3주간 제한상영 방침을 철회

큐슈의 아소 지방. 30년 전에 행방불명되었던 소년이 당시의 모습 그대로 살아 돌아오는 기이한 현상으로 시작되는 영화 환생은 지난 1월 18일 일본에서 개봉, 30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돌풍을 일으킨 작품이다.

‘죽은 사람들이 살아 돌아온다’는 다분히 SF적이고, 기발한 발상이 돋보이지만, 결코 비현실적인 환타지 장르로 나아가지는 않는다. 죽은 사람을 향한 간절한 마음이 기적을 부른다는, ‘환생’의 현상보다는 ‘환생’의 배경에 포커스를 맞춰 가슴 찡한 여운과 훈훈한 감동이 살아있는 밀도있는 드라마로 탄생한 것이다.

가장 사랑하는 가족이, 연인이 어느 날 갑자기, 다시 살아 돌아온다면? 놀라움과 기쁨을 경험하는 가족과 ‘환생’을 수용할 수 없는 사정을 가진 사람들, 그리고 당혹스러워 하는 행정관계자. 이들을 통해 “만일, 나라면?”이라고 자신을 반추하는 관객은 어느덧, 비현실을 현실로 회귀시키는 영화의 기적과 만나게 된다.

한편, 환생은 일본 개봉 당시 3주라는 제한된 시간동안 사랑하는 가족 또는 연인들의 곁으로 되돌아온다는 영화의 내용에 착안해 3주간만 제한적으로 상영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영화를 본 관객들의 입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면서, 점차 관객수가 증가해 결국, 2월 초, 제한 상영 방침을 철회하고 확대 상영을 결정해, 유례없는 흥행 롱런을 기록한 작품으로도 유명하다.

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40만부 이상 판매된 화제의 소설 ‘요미가에리(黃泉がえり)’

초현실적 환타지를 넘어 가슴 찡한 여운과 따뜻한 감동을 선사

‘만일, 죽은 사람이 살아 돌아온다면? 그것도 수천명 규모로’ 라는 기발한 발상에서 출발, 다양한 사랑의 모습을 담아내며 수많은 독자를 사로잡은 카지오 신지의 동명 소설 ‘요미가에리'(국내 출판 제명은 ‘부활’). 일본 내에서만 40만부 이상 판매되며, 사회 전반에 ‘환생’에 대한 색다른 해석을 낳는 등 큰 화제를 불러오기도 했다. 죽음의 강을 건넜던 이들이 살아 돌아온 세상, 기적의 체험을 통해 맛보는 기쁨도 잠시 마침내 들려오는 마지막 카운트 다운.

‘3주 뒤 다시 사라져갈, 이들 앞에는 ‘환생’의 수만큼 애절한 이별의 사연이 기다리고 있다.

환타지 소설의 일인자로 많은 독자들을 감동시켜온 카지오 신지. 이 작품을 통해서는 기존의 ‘환생’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서스펜스나 스릴러로 이야기를 풀어냈던 것과는 달리, 환생 현상을 통해 살아있는 사람과 죽은 사람들간의 애틋한 그리움과 사랑을 그림으로써, 곁에 있는 사람에 대한 소중함과 사랑을 환기시킨다.

참신하고 독특한 소재로 특히, 주목받은 소설 ‘요미가에리’는 이미 국내에서도 리메이크 판권 계약을 체결해 놓은 상태이다.

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일본 최고 인기그룹 SMAP의 멤버 쿠사나기 츠요시 주연

베니스가 인정한 섬세한 연출력의 대가 시오타 아키히코 감독

환상의 드림팀이 선사하는 감동의 러브 환타지

환생은 일본 내 인기 절정의 그룹 SMAP의 멤버인 쿠사나기 츠요시가 처음으로 단독 주연을 맡아 제작 전부터 화제가 되었던 영화이다. 가수 활동은 물론 브라운관과 스크린, CF계를 넘나들며 일본의 국민적 스타 그룹으로 추앙받는 SMAP. 그 중에서도 쿠사나기 츠요시는 멤버 중 가장 친근한 이미지로 국내에도 이미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다. ‘초난강’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그는 ‘친한파’로도 유명한데, 국내에서의 가수 활동 당시, 원색적인 의상과 독특한 메이크업 등으로 일본에서와 달리 코믹한 이미지가 강했다. 그러나 환생을 통해 죽은 친구의 약혼자이자, 자신 또한 오랫동안 마음에 담아두었던 여자 주인공에 대한 감정으로 갈등하는 주인공으로 분해 진한 감성연기를 선보이며, 이미지 쇄신에 나선다.

한편, 해충이라는 작품으로 2001년 베니스 국제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해, 정확하고 섬세한 연출력을 인정받았던 시오타 아키히코 감독. 환생에서는 등장인물들 간의 한 순간 스침이나 작은 표정들까지도 잘 포착하는 섬세한 연출로, 죽었던 사람들의 귀환을 감당해야 하는 사람들의 복잡 미묘한 감정의 파문을 밀도있게 담아냈다.

그 외에도 후지 TV의 인기드라마 ‘런치의 여왕’에서의 열연으로 현재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여배우 다케우치 유코를 비롯해, 이시다 유리코, 아이카와 쇼 등 일본 최고의 스타들이 총출동, 인생에 있어서 단 한 순간이라도 소중한 사람을 그리워하며 살아가는 일의 아름다움을 감동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일본 오리콘 차트 싱글 부문 1위를 차지한 RUI의 ‘달의 물방울’

영화의 애절한 감동이 살아 숨쉬는 최고의 사운드 트랙

영화의 감동을 배가시켜 주는 요소 중,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영화의 사운드 트랙. 이 영화에 삽입된 엔딩 타이틀곡 RUI의 ‘달의 물방울(月の滴)’ 역시, 3주라는 제한된 시간동안 환생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애틋하게 담아내고 있다. 영화의 개봉에 맞추어 발표된 RUI의 싱글 앨범 ‘달의 물방울’은 발매와 함께 일본 오리콘 차트 싱글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총 80만장 이상 판매고를 올려 OST 판매로는 엄청난 히트를 기록했다.

특히, RUI 역으로 분한 배우 시바사키 코우는 2002년 국내에서 개봉돼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배틀로얄에서 낫을 들고 같은 반 친구들을 죽이던 살인귀, 고(GO)에서 제일 한국인과 사랑에 빠지는 귀여운 여학생으로 국내 관객에게도 친숙한 배우. 일본영화비평가대상 신인상, 호우치영화상 여우조연상 등을 수상하며 연기력에서도 인정을 받았던 그녀는 ‘Trust my feeling’이라는 노래로 가수로서의 생활을 시작했지만, 환생에서의 극중 인물인 ‘RUI’라는 예명으로 재 데뷔. 영화의 흥행과 함께 노래마저 히트시켜 만능 엔터테이너로서 확실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큐슈의 아소지방, 죽은 사람들이 살아 돌아오는 믿지 못할 사건이 일어난다. 그들은 죽을 때의 모습 그대로, 자신을 계속 그리워해 준 사람 앞에 마치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홀연히 나타난 것이다. 사랑하는 남편, 연인 ,형제들의 ‘환생’에 기뻐하는 사람들. 그리고 혼란에 빠진 행정당국. 이들은 어떻게 되살아 올 수 있었던 것일까?후생성에 근무하는 헤이타는 자신의 고향에서 일어난 이 기이한 ‘환생’ 현상을 조사하기 위해 내려온다.

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익숙한 고향의 향기에 취해 잠시 추억에 잠기는 헤이타. 소꿉친구로 학창시절부터 줄곧 마음에 담아두었던 아오이를 떠올린다. 한발 앞서 그녀에게 고백해버린 친구 슈스케의 사랑을 아오이에게 전해들은 헤이타는 그녀를 향한 마음을 아무도 모르게 깊숙이 감춰버렸다. 하지만, 결혼식을 앞두고 슈스케가 바다에서 갑작스런 사고로 죽어버리고, 그날 이후 아오이는 슈스케만을 그리며 지내고 있다.

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정신없이 하루가 지나고, 아오이의 아파트로 찾아가 반갑게 재회하는 두사람. 헤이타를 도와 ‘환생’ 현상을 함께 조사하던 아오이는 헤이타로부터 ‘죽은 사람을 향한 간절한 그리움’이 ‘환생’ 현상과 어렴풋이 관계되어 있다는 말을 전해 듣고, 슈스케가 살아 돌아오기를 애타게 바라게 된다.‘환생’한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조사를 진행시키던 헤이타는 결국, 죽은 사람을 되살리는 어떤 법칙을 발견하게 된다.

영화 환생 줄거리 평가 해석

하지만, 환생한 사랑들은 3주밖에 이 세상에 머물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헤이타는 다가오는 시간 속에서 아오이에 대한 자신의 감정때문에 슈스케를 살려내는 일에 갈등하게 된다.죽음의 강을 건넜던 이들이 다시 돌아갈 그날은 인기 여성 가수 RUI의 콘서트 날이다. 촌각을 다투는 급박한 상황 속에 슈스케를 살려낼 방법을 찾아낸 헤이타는 아오이를 향해 숨가쁘게 달려오고 기적은 일어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