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 by

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핸콕 (영화)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개봉일: 2008년 7월 2일 (대한민국)

감독: 피터 버그

영화 시리즈: 핸콕

수상: BET 어워드 최우수 남우주연상, 더보기

각본: 빈스 길리건, 비 빈센트 응오

핸콕(Hancock)은 2008년 개봉한 미국의 슈퍼히어로 코미디 영화이다.

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주인공 핸콕(윌 스미스 扮)은 강력한 힘과 비행 능력, 총알도 튕겨내는 불사의 능력으로 범죄자들을 혼내주고 사람들을 구하지만, 노숙자 같은 방탕한 생활과 제 멋대로의 행동4, 까칠한 성격5 때문에 시민들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슈퍼히어로이다.

어느 날 PR 전문가7인 레이(제이슨 베이트먼 扮)가 기차 건널목에서 앞뒤에 교통 체증이 발생해 빠져나갈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벨트까지 고장나 차를 버리고 빠져나올 수도 없어서 꼼짝없이 기차에 치일 위험에 처했을 때 핸콕이 그를 구해주는데, 부수적인 피해가 생기면서 시민들의 비난을 받게 된다.8 이에 보다못한 레이는 사람들을 진정시키고는 “내 목숨을 구해줬어요. 난 핸콕 덕분에 가족을 다시 만날 수 있게 됐다고요.”라며 그를 감싸고, 자신의 집에 저녁 초대를 한다. 그는 부인 메리(샤를리즈 테론 扮)와, 착하지만 유약해 외톨이인 아들 애런과 함께 살고 있는데, 메리는 핸콕을 영 마음에 들어하지 않고 빨리 집에 보내려는 눈치. 반면 레이는 은혜를 갚고 싶다며 자기 재주를 살려 바닥에 있는 핸콕의 이미지를 바꿔주고 싶다고 제안하며 핸콕에게 명함을 건네준다.

다음 날 핸콕은 다시 레이의 집에 날아찾아오는데, 동네 꼬마 미셸이 자꾸 ‘asshole’이라고 부르자 하늘 관광을 시켜준다.레이는 그 asshole처럼 구는 승질부터 고쳐야 한다, 외롭고 인정받고 싶어 삐딱하게 굴고, 미워하니까 미워하는 그 악순환을 끊자며 설득한다.

 

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그때 TV 뉴스에서 ‘법을 지키지 않는 사고뭉치 핸콕은 교도소에 가야한다.’12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레이는 오히려 좋은 기회라면서 ‘이 참에 교도소에 들어가자’고 제안한다. 한동안 당신이 없어봐야 사람들이 다시 당신을 찾을 것이고, 그렇게 이미지를 바꾸자는 것. 결국 핸콕은 시민들의 비웃음 속에 스스로 수감된다.

감옥에 갔더니 그동안 자기 때문에 잡혀온 수많은 범죄자들이 복수하겠다며 덤벼드는데, 시범 케이스로 ‘인간 똥침’을 시전해 잠재운다. 그리고 메리는 애런과 함께 면회를 와서는 남편을 실망시키지 말아달라고 부탁한다. 언제든지 나갈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 결과, 정말로 경찰에서 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깨끗한 이미지를 위해 면도도 하고 레이가 맞춰온 히어로슈트를 입고 출동.

핸콕은 레드가 이끄는 은행 강도 일당이 인질을 붙잡고 총격적을 벌이는 현장에 투입된다. 에디가 준 슈퍼히어로 쫄쫄이수트를 입고, 전과 다르게 좀 엉성하지만 사뿐히 착지한 뒤, 에디가 제안한 이미지 쇄신용 멘트 “Good job (잘했어요)”을 남발하면서19 고립된 경찰을 구하고 강도 일당도 평소와는 다르게 주변에 피해를 최소한으로 깔끔하게 섬멸한다. 핸콕이 아니었으면 통제불가능한 상황이었던데다가 평소와는 다르게 정말 히어로처럼 완결지은 이 사건 이후 핸콕은 시민들의 환호를 받는 히어로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핸콕과 레이-메리 부부는 함께 식사를 하며 서로의 과거를 이야기해준다. 레이는 전 부인 사이에서 애런을 낳은 후 사별한 뒤 막막하던 때에 메리를 만났다고 한다. 핸콕은 자신이 외계인도, 군 실험으로 만들어진 초인도 아니며, 80년 전 마이애미의 병원에서 깨어나 강도에게 당했다는 말만 들었을 뿐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았고, 주머니에는 프랑켄슈타인 영화 티켓 2장만 있었다고 한다. 심지어 이름조차도 간호사가 “Hancock 좀 부탁해요.”라고 하는 바람에 자기 이름이 존 핸콕인 줄 알았다고 한다. 그리고 ‘내가 얼마나 쓰레기였길래 긴 세월 아무도 나를 찾지 않았을까’라며 씁쓸해한다. 이 얘길 듣던 메리는 술 취한 거 같다며 눈물을 흘린다.

레이를 집까지 부축해준 핸콕은 주방에서 메리와 이야기를 나누다 심상찮은 분위기를 타고 키스를 해버린다.그리고 레이에게 알리면 죽여버리겠다고 경고한다.다음 날 아침, 레이는 뻥 뚫린 벽과 날아간 냉장고에 당황하고, 메리는 ‘핸콕이 재채기를 했다’고 둘러댄 뒤, 갑자기 오늘 당장 해외로 가족 여행을 가자고 남편을 꼬신다. 그 때 핸콕이 불쑥 찾아오고, 레이의 눈을 피해 자꾸 메리의 능력을 시험하며 신경을 건드리자, 참다못한 메리는 그의 집에서 만나기로 약속한다.한편 감옥에 간 레드는 잘린 손에 갈고리를 단 채로, ‘인간 똥침’을 당한 당사자 둘과 함께 핸콕에 대한 복수를 결심한다.

단 둘이 만나게 된 핸콕과 메리. 그녀의 말에 따르면, 우린 신이나 천사로 불리던 존재이며 이제는 모두 죽고 둘만 남았다고 한다. 핸콕이 정확히 어떤 사이냐고 추궁하자 메리는 말을 피하는데, 이에 레이한테 꼰지르겠다고 하자 시가지까지 날아쫓아와 그를 저지한다. 메리는 “3천년을 함께 했지만 항상 나쁘게 끝났었다. 또 상처받긴 싫다. 지금 레이와 행복하니 떠나달라” 고 하는데, 핸콕은 기억이 안난다고 한다. 그러다 답답해서 ‘crazy’라는 단어를 쓰자 메리가 폭발하여 대형 트럭을 들어 내려찍고 난데없는 토네이도와 눈보라가 몰아치는 초대형 스케일의 싸움이 시작된다. 그런데 둘이 뒤엉켜 싸우는 모습을 레이가 목격하게 된다.

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집에 모인 세 사람. 메리는 레이에게 자신이 인간이 아닌 초월 존재임을 인정하고, 태초에 자신과 핸콕은 한 쌍으로 태어나 서로 끌리는 운명이라고 설명한다. 이에 레이는 믿었던 아내가 사실을 숨겼다고, 핸콕은 과거에 자신을 버렸다고 낙심한다.

핸콕은 술 가게에 들려 술을 사는데, 이곳엔 강도가 계산대 밑에 숨어있었다. 늘 그랬듯 초코바로 간단히 그들을 처치했지만, 핸콕은 생전 처음으로 하복부에 총상을 입고 쓰러지고 응급실로 급히 이송된다.

병원에 찾아온 메리는 핸콕에게 자신들의 관계를 설명해준다. 둘이 가까이 있으면 점점 초능력이 사라지고 필멸자가 되어 죽게 된다는 것.28 그리고 그동안 둘은 항상 초능력이 없어질 즈음 핸콕이 메리를 지키다 큰 부상을 입게 되었고, 80년 전에도 영화를 보고 나온 후 그들을 막다가 두개골이 깨지고 기억상실증에 걸린 후엔, 계속되는 핸콕의 희생으로 마음에 상처를 입고 떠나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핸콕의 본성은 남을 도와주길 좋아하는 히어로이자 이 세상을 지킬 유일한 구원자이며, 자신을 떠나줄 것을 요구한다.

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핸콕 (영화)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이후 병원에 레이와 애런도 찾아오는데, 그 때 레드 일당이 들이닥쳐 총질을 하고, 메리는 치명상을 입는다. 핸콕은 그들을 처치하지만 마지막 남은 레드에게 총을 맞고 쓰러진다. 레드는 핸콕에게 다가와 비웃으면서 다시 총을 쏘려던 순간, 이를 보고 분노한 레이는 도끼를 들고 난입하여 레드의 남은 한쪽 손을 잘라버리고, 레드를 향해 한 번 더 도끼로 쳐서 죽인다. 레이와 애런은 핸콕이 죽었다고 생각해 눈물을 흘리며 슬퍼하는데, 그 순간 핸콕은 다시 일어나 마지막 힘을 쥐어짜내 병원 밖으로 뛰어내리고, 몇 번 차에 치이는 시행착오를 겪다가 마지막 힘을 쥐어짜내 하늘 멀리 날아간다. 핸콕이 멀어지자 메리도 다시 힘을 되찾고 의식을 회복한다.

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핸콕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한 달 후, 부부는 다시 관계를 회복하고 원래처럼 지낸다. 그 날은 레이, 메리와 애런이 모처럼 외출을 했는데, 핸콕은 오랜만에 레이에게 연락을 한다. 레이가 연락이 안돼서 걱정했다며 왜 연락 안 했냐고 하자, 핸콕이 한 대답은 ‘수신이 안 되는 곳에 있었다’며 레이에게 하늘을 보라고 하는데, 그렇게 하늘을 보던 레이는 크게 놀란다. 달에 ‘All Heart’ 심벌이 새겨져 있었던 것.

지구상 최고의 광고 메리와 애런도 달에 그려진 All Heart 심벌을 보며 감탄한다. 핸콕은 레이에게 “Good job.”이라고 칭찬하며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격려해 준다. 레이와 메리는 기쁨의 키스를 나누고, 핸콕은 수트를 입고 자신의 상징 독수리를 거느리며 건물에서 뛰어내리는데 핸콕은 뉴욕에 와있는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또다른 범죄자를 잡으러 출동하는데, 그 범죄자가 핸콕을 ‘asshole’이라고 부르자 “또다시 ‘asshole’이라고 불러봐라.”고 하면서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