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 by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개봉일: 1988년 7월 23일 (대한민국)

감독: 성룡

영화 시리즈: 폴리스 스토리

작곡가: 케빈 바신슨, 여소전, 제이 피터 로빈슨, 시우 램 탕

수상: 홍콩 영화 금상장 작품상, 홍콩 영화 금상장 무술감독상

《폴리스 스토리》(Police Story)는 골든 하베스트가 제작한 홍콩 영화로 성룡이 감독-주연하였다. 1985년에 만들어졌으나 폭력성이 심하다는 명목으로 대한민국에서는 상영금지되었다가 1988년에야 상영이 허가되면서 그 해 7월 23일에 개봉하였다. 성룡의 가장 대표적인 영화 중의 한편이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10

이시리즈 특히 1편은 스턴트액션영화의 바이블로 남아야한다. 미국진출 실패후 자신이 감독과 주연을 맡아서 정말 아낌없이 눌러담은 수작.

mclw**** 2013.09.16 16:24신고

공감116 비공감10

10

버스 매달리는 거 진짜;;

변태(thel****) 2013.11.25 16:13신고

공감54 비공감2

10

세월이 지나도 변함없는 명작!!!!

옵티머스(djse****) 2014.03.10 15:01신고

공감49 비공감4

8

성룡의 전성기 시절 액션을 볼 수 있는 영화.. 대단하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

Planet J(blue****) 2014.02.01 19:37신고

공감54 비공감9

10

나 여자ㅋㅋ 한 열번봤나? 매번 볼때마다 신선함ㅋㅋ

박간지(als7****) 2014.08.16 22:13신고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버스 추격씬에서 버스가 멈추면서 3명이 버스 유리창 밖으로 떨어지는 장면이 있는데, 본래는 3명이 승용차 위로 떨어졌어야 했지만 위치를 맞추지 못해서 아스팔트 맨바닥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당시 비용 문제로 스턴트맨을 고용할 수 없어서 실제 버스기사를 섭외했다고 한다. 그 때문에 배우 한 명은 아스팔트 바닥에 그대로 머리를 부딪혀(!) 촬영 직후 몇 시간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한다.

위의 장면은 할리우드 영화 89년작 탱고와 캐쉬에서 탱고역을 맡은 실베스터 스탤론 첫등장 씬에서 그대로 베낌.

지금 봐도 아찔할 정도의 액션씬이 많다. 버스 추격씬, 백화점 내에서의 액션 씬 등등… 해외에서도 성룡 영화에서 액션 묘사로 가장 1순위로 꼽히는 명작으로 평가받는다. 국내에 나온 칼로리 플래닛이란 책자를 보면 조지 바흐나라는 꽤 부유한 이집트계 영국인 사업가가 나오는데, 어릴 적 이 영화를 비롯하여 성룡 영화를 보니 무슨 미국 히어로물 만화가 현실화됐다고 감탄하며 커서 무술을 배워 무술 실력도 꽤 키우게 됐다고 한다.

특히 백화점 내에서 성룡이 봉을 타고 전구를 깨면서 내려오는 장면은 성룡의 액션씬 중에서도 역대급 명장면. AVGN은 성룡의 베스트 스턴트 1위로 이 장면을 꼽았다. 강풀은 영화야 놀자! 라는 만화에서 성룡 편을 그렸을 때 이 영화를 가리켜 성룡이 아주 날라다니던 성룡 액션의 총집결작이라고 호평했다.임청하, 장만옥과 같은 예쁘장한 배우들도 일부 장면에선 스턴트 대역없이 연기를 했다. 임청하는 쇼핑몰 안 유리창에 던져졌고 장만옥은 엉덩방아 많이 찧고 굴러 오는 차에 치일 뻔도 하고 주도에게 발로 걷어 차여 에스컬레이터로 내던져지는 등 인정사정없다. 임청하는 NG 장면을 보면 알겠지만 유리창에 내던져지는 장면에서 팔을 삐어서 울면서 치료를 받았다.

이 작품에서 성룡과 장만옥의 궁합이 너무 좋아 스캔들이 나기도 했었다. 훗날 장만옥은 성룡을 영화를 찍을 때는 엄격하고 무섭지만 자신의 연예계 생활에 많은 도움을 준 친절한 선배라고 회상했다. 오히려 이 당시 성룡이 호감을 보이던 대상은 임청하였다. 폴리스 스토리에 임청하가 캐스팅된 이유도 성룡이 그녀와 영화를 같이 찍고 싶어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초반에 판자집 동네를 자동차들이 막무가내로 뚫고 언덕을 내려가는 씬이 있는데, 성룡은 이 씬을 찍기 위해 판자촌 세트를 세우고 자동차를 타고 돌진하며 부쉈다(…). 그리고 이 씬은 93년작 중안조에서 경사진 비탈길을 그대로 질주하는 장면으로 오마쥬했고, 마이클 베이가 나쁜 녀석들 2에서 그대로 가져가 썼다(…). 역시 NG 장면을 보면 나오지만 이 장면에서 자동차가 뒤집혀져 타고 있던 스턴트맨들이 긴급 후송되기도 했다.전희절창 심포기어 G 9화에서 본작의 엔딩곡인 英雄故事/硬漢子가 이시카와 히데오와 유우키 아오이의 듀엣곡으로서 나왔다.

위에도 언급된 성룡이 직접 부른 주제가 硬漢子은 후에 런닝맨 성룡 출연 당시 엔딩곡으로도 쓰였다. 청! 심! 환! 라우킹탕쿠야갱삼치 이후 SNL Korea 시즌6 1화 크루쇼 중 성룡쇼에서도 사용. 이 음악이 흘러 나올 때마다 뜬금없이 토크쇼 와중에 온갖 오버가 작렬한다…폴리스 스토리의 정식 국내 개봉일은 1988년 7월 23일. 이미 그전부터 불법 비디오가 시중에 풀린 데다가 하루 전날 개봉한 <영웅본색 2>에 밀려 서울관객 집계는 19만 1천명을 기록했다. 그래도 당시 기준으로 보면 그럭저럭 성공했다.

세경문화영상에서 출시한 정발 비디오판의 경우, 일본 LD 출시판에 한글 자막을 씌워 레터박스 화면 그대로 출시했다. 그리고 한글 자막이 생각보다 커서 영상을 보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다. 다만 세경문화영상 비디오가 원래 자막이 크기에 복성고조라든지 오복성같은 다른 성룡 영화들도 이렇다. 다만 여기서 내놓은 쾌찬차는 특이하게도 극장판 자막을 그대로 보여줘서 자막이 옆으로 나온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철권 시리즈의 레이 우롱과 아랑전설 시리즈의 홍푸는 폴리스 스토리의 성룡을 모티브로 했다.더불어 비디오판에선 몇몇 추가씬이 있는데 생일 때 케이크를 얼굴에 그대로 명중시킨 가구의 동료 형사가 당한 동료에게 생일 때 똑같이 케이크를 얼굴에 맞게되는 우스운 장면과 엔딩에서 주도를 두들겨 팬 후 주도의 부하들이 모두 연행되고 셀리나가 미안하다는 듯이 가구를 쳐다보는 장면이 추가되어 있다. 유감스럽게도 해외 버전도 한국 개봉판과 같은데 한국 비디오판과 일본 LD판만 추가 장면과 다른 엔딩이 들어가있다.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일어 자막이 들어간 다른 엔딩판 장면과 위 케익을 맞는 장면은 바로 일어판 LD에서 추출한 것이다. 이것은 일어판 LD나 한국 비디오판으로만 볼 수 있었는데 블루레이가 나오면서 셔플먼트로 이 일본어 자막이 옆으로 나오는 풀버젼이 들어가있다. 그래서, 블루레이에 수록된 개봉판은 100분 정도 하는데 이 일본 발매판은 105분 정도 한다. 유튜브에서 삭제되었지만 블루레이 셔플먼트로 볼 수 있다. NG장면도 일본 LD판은 다르다. 일어판 NG.

성룡은 70년대 후반 취권 등의 성공으로 홍콩의 스타가 되었고, 이를 발판삼아 1980년 초에 헐리웃에 잠깐 진출하였지만 흥행에서는 쓴잔을 맛봤다. 헐리웃에서 어디까지나 성룡은 이방인이었고, 워낙에 완벽주의적이고 자유로운 스타일을 중시하는 그에게 헐리웃의 액션 영화의 제작 과정은 너무나도 꼰대같고 답답한 방식이었기 때문. 성룡은 특히 이 시절 출연한 프로텍터의 밋밋한 액션과 딱딱 끊기는 작위적인 연출에 실망하고 “진짜 경찰이 무엇인지 보여주겠다.” 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척추 골절, 무릎 부상, 고관절 탈구 등 부상을 입으면서까지 심혈을 기울여서 이 작품을 만들었다. 프로젝트 A 와 함께 성룡이 주연 및 감독을 맡은 작품으로 성룡의 작품중에서도 프로젝트 A와 함께 가장 명작으로 꼽힌다. 이후 성룡은 노화와 더불어 직접 스턴트를 줄이게 되며, 감독 겸업도 자제하게 된다.

진가구 (陳家驅, 성룡 ) :홍콩 경시청 강력반에 소속된 형사. 계급은 순경 (홍콩계급 警員)

셀리나 방 (Selina 方, 임청하) 주도의 여비서.

아미 (阿 May, 장만옥) 진가구의 여친

주도 (朱滔, 초원[楚原]) 마약조직 보스

표숙 (驃叔, 동표[董驃] 1933~2006) 진가구의 직속상관, 계급은 경위 (홍콩계급:督察)

이서장(李Sir, 임국웅[林國雄]) 경찰서장. 계급은 경감 (홍콩계급 總督察)

이외에도 성가반의 일원인 화성이 성룡의 경찰동료로,2편에서 청각장애 테러범으로 나오는 여강권이 주도의 조직원중 하나로 나온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홍콩 경찰청에서는 마약왕인 주도를 체포하기 위해 작전명 ‘숫돼지 사냥’을 감행한다. 인원이 대거 출동하여 거래현장 주변에 매복하게 되지만 수상한 낌새를 눈치챈 주도의 부하와 셀리나가 경찰이 나타난 것을 알리면서 총격전이 벌어진다. 이 때 동료들과 함께 총격전을 벌이던 진가구가 필사적으로 추격한 끝에 주도를 붙잡는데, 다급해진 주도는 돈가방을 내밀며 매수하려고 하지만 결국 진가구에게 체포된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경찰청에서는 진가구의 공로를 치하해 그를 모범 경찰에 임명하고 경찰 이미지를 위한 홍보광고에도 출연시킨다, 그리고 중요 증인인 셀리나를 이용해 주도를 기소하는 작전을 세우고, 진가구로 하여금 공판 전까지 주도 일당에게서 셀리나를 격리, 보호하는 임무를 맡긴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하지만, 셀리나는 매사에 비협조적으로 나왔고, 이에 진가구는 동료 형사를 복면괴한으로 변장시켜 거짓(…) 살해 위협을 함으로서 셀리나가 위기의식을 가지도록 유도해서 협력하게 하는데 성공하지만, 겁에 질린 그녀를 보호하기 위해 가구 본인의 집으로 데려가려는 도중 진짜 주도 일당과 마주쳐서 난투극을 벌이게 된다. 셀리나가 경찰측 증인이 된 것으로 오인하게 만드려는 경찰청의 계획에 빠진 주도가 신변의 위협을 느끼자 부하들을 시켜 셀리나를 제거하려 한것이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진가구는 간신히 주도 일당을 물리치고 나서 셀리나와 함께 집에 도착하지만, 깜짝파티로 그를 놀래주려던 애인 아미와 마주치게 되고, 아미는 가구가 셀리나와 바람을 피우는 것으로 오해, 화를 내고 가버린다. 그 와중에 셀리나는 우연히 진가구의 집에서 동료들과 찍은 사진을 발견하는데, 조금 전 자신의 집에 침입했던 복면괴한이 사실은 진가구의 동료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셀리나는 이 모든 것이 자신으로 하여금 주도 사건의 증인으로 협조시키기 위해 꾸며낸 연극이었다는 사실에 분개, 진가구를 골탕먹일 작정으로 그녀가 직접 증언했던 내용은 모조리 지워버린 다움, 듣는 이의 오해를 살 만한 엉뚱한(…) 음성을 녹음한 뒤 도망쳐 버린다. 앞서의 복면괴한뿐만 아니라 진짜 주도 일당과 마주친 것도 진가구의 거짓 연기라고 생각한 것이다. 주도가 실제도 자신을 제거하려고 마음먹었다는 것을 몰랐던 셀리나는 주도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다가 주도 일당에게 납치당하고 만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재판 당일, 셀리나가 부재중인 상태에서 혼자 재판에 참석하게 된 진가구는 증거물로 제출한 셀리나의 음성 녹음때문에 재판 도중 크게 망신을 당하고 주도는 증거 불충분으로 풀려나게 된다. 가구는 이 일로 상관에게 문책을 당하고 홀로 셀리나를 찾아 자신의 잘못을 만회하려 한다. 개인 정보원을 통해 셀리나가 주도 일당에게 납치되었다는 걸 알고 그녀를 구하러 갔다가, 평소 앙숙이었던 문 경관의 배신으로 붙잡히는데, 주도 일당은 오히려 문경관에게 권총을 겨누며 주도가 진가구의 총으로 문 경관을 죽이길 원한다고 말하고 가구의 권총으로 문 경관을 살해한 뒤 진가구를 마취약으로 마취시킨 후에 진가구가 문 경관을 살해한 것처럼 조작, 경찰살해 누명을 씌운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나중에 진가구는 정신을 차려보지만 이미 경관살해 혐의로 지명수배가 떨어진 상태였고, 경찰서를 찾아가 억울함을 토로해보지만 조작된 증거 앞에서 답답해하기만 한 상황.처음에는 형사반장의 권유로 자수하며 체포에 협조하려 했으나 서장이 일급살인죄라며 체포하려 하자 울화통이 터진 가구는 답답함을 호소하며 서장을 다그친 뒤 서장을 인질로 잡고 탈출하며 경찰서에서 멀리 나온 후에 서장님께서 도와주지 않았어도 자신은 정말로 총 쏠 자신은 전혀 없었다고 말한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평소에 엄격하던 서장도 자네를 도울 방법은 이것밖에 없었다며 자신이 돌아가면 바로 자네를 체포하려 할테니 조심하라며 진심으로 걱정해주며 진가구를 보내주고, 진가구도 자신도 주도를 잡기 전에는 절대로 잡히지 않겠다고 서장에게 말하며 주도를 잡으러 간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한편 셀리나는 주도가 자신을 진짜로 죽이려는 것을 알고 주도의 마약거래 기록이 담긴 정보를 빼돌리고 가구를 제외한 경찰을 포함해 아무도 믿을 수가 없다며 시내 백화점에서 가구를 만나 전달하려 하지만 셀리나의 존재를 알고 추적한 주도의 부하들이 들이닥치고 격투가 벌어진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백화점에서의 처절한 혈투 끝에 주도의 조카를 포함한 부하들을 혼자서 몽땅 두들겨 패고 기어이 주도의 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와 중요한 증인인 셀리나까지 확보하는 데 성공한 진가구는 주도가 아미까지 폭행한걸 보자 더욱 분노하고, 주도의 조카를 신나게 두들겨 패주고 추격하여 주도를 잡는다.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영화 폴리스 스토리 결말 성룡 장만옥 임청하 동표 탕진업 태보

이때, 주도의 변호사가 상황파악도 못하고 주도와 그의 부하들의 악행은 완전히 무시한 채 경찰이 무고한 시민에게 폭력을 쓴다고 억지를 부리자 쌓였던 분노가 완전히 폭발해서, 돈에 혈안이 된 담당 변호사와 고요한이라는 안경잡이 부하, 그리고 주도를 죽어라 두들겨 패 준다.그래도 속이 안 풀리는지 진가구는 주도를 아예 죽일 듯 덤벼들려는 걸 두 동료가 잡고 말리면서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