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 by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개봉일: 1990년 5월 19일 (대한민국)

감독: 피터 위어

각본: 톰 슐만

출연진: 로빈 윌리엄스, 에단 호크, 로버트 숀 레너드, 조시 찰스, 더보기

수상: 아카데미 각본상, 영국 아카데미 영화상 작품상, 더보기

《죽은 시인의 사회》(영어: Dead Poets Society)는 피터 위어 감독,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1989년 영화이다.이 영화는 호평을 받았으며 박스오피스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BAFTA 최고의 영화상을 수상했다.

꽉 막힌 교육현실을 비판하는 작품들 중에서 단연 최고봉이자 최고 걸작이자 로빈 윌리엄스와 에단 호크 등 출연 배우들의 프로필에서도 당당히 최고작으로 자주 거론되는 그야말로 불후의 마스터피스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1859년에 창립된 미국의 명문 웰튼 아카데미의 새학기 개강식.이 학교 출신인 ‘존 키팅’ 선생(로빈 윌리엄스)은 새 영어 교사로 부임한다.첫 시간부터 ‘키팅’ 선생은 “카르페 디엠”을 외치며 파격적인 수업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는데…‘닐’(로버트 숀 레오나드)은 ‘키팅’ 선생을 ‘캡틴’이라 부르며 따르게 되고,‘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닐’과 그의 친구들은 엄격한 학교 규율을 어기고 서클에 참여하면서‘키팅’ 선생을 통해 ‘참된 인생’이 무엇인지를 조금씩 느끼게 되는데…

첫 위기는 찰리 달튼이 ‘죽은 시인의 사회’를 처음 노출시키면서 발생했다. ‘죽은 시인의 사회’는 재결성 이후 밤에 몰래 나가서 회원 각자가 원하는 시를 낭송하는 자리였는데 그걸 찰리 달튼이 장난 삼아 신문지상에 ‘애인 구함’식으로 광고를 낸 것이었다. 당연하게도 개신교계 귀족 사립학교인 윌튼 아카데미는 발칵 뒤집어졌다. 그런데 한 술 더 떠, 찰리 달튼은 교장 선생님이 전교생을 불러 솔직하게 나와서 누가 이런 바람직하지 못한 광고를 냈는지 말해주면 용서하겠다고 하자, 한 편의 코미디를 보여주며 오히려 보수적인 교장선생님에게 한방 먹였다.달튼은 그 대가로 크리켓 채로 엉덩이를 맞는 체벌을 받는다. 찰리 달튼은 불으라는 교장의 대답에 끝까지 모르쇠로 일관했지만, 이때 ‘죽은 시인의 사회’의 존재를 들켰다.

한편 밝고 공부도 잘 하나 초반부터 강압적인 아버지에게 아무 말도 못하던 모습을 보이던 닐 페리는 부활동은 적당히 하고 공부에 충실하라는 아버지 몰래 연극부에 들어가 한여름밤의 꿈의 ‘퍽’ 역을 따낸다. 그러나 공연 전날 소문을 들은 아버지가 쳐들어와서 당장 그만두라고 명령한다. 닐은 매우 연극이 하고 싶었으나 아버지 앞에서는 아무 말도 못하고 그러겠다고 하나 이후 존 키팅 선생님에게 상담을 하러 간다. 닐은 “나에게 연극은 모든 것이고 이제껏 해본 적이 없는 유일하게 하고 싶은 것”이라고 푸념하나 “우리 집은 부자도 아니고 아버지는 내가 의사가 되길 바라니까 어쩔 수 없다”고 체념하는 말을 한다. 그러자 키팅은 “지금 나한테 한 말을 아버지한테 하고 너의 열정을 보여서 허락을 받아 내라”고 격려해준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그러나 닐은 아버지에게 허락을 받지 않고 그냥 연극에 나가기로 결심한 후 선생님께는 아버지께 허락을 맡았다고 거짓말을 한다. 물론 키팅 선생님은 이를 눈치챘지만 모르는 척 한다. 그러나 오지 않을 줄 알았던 아버지는 도중에 연극을 말 없이 보러 오고, 닐은 그걸 보면서 최선을 다한 연기를 했지만, 공연 후 호평 일색인 친구들과 선생님을 뒤로 하고 아버지에게 끌려간다. 닐은 아버지에게 끌려가 심한 꾸중을 들은 뒤 날이 밝으면 유년사관학교에 강제 전학을 시키겠다는 폭탄선언을 받고 나서,아버지를 더 이상 설득할 자신을 잃어버린다. 결국 돌아온 날 밤, 닐은 자신의 첫 역할 ‘퍽’이 쓰는 관을 써본 뒤 아버지 서재에 보관되어 있던 권총으로 짧은 생을 마감한다.

닐의 부모는 아들의 죽음의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키려고 했고, 학생의 자살을 쉬쉬하고 싶었던 교장 역시 희생양을 원하게 되었다. 부원 중 하나인 리처드 카메론이 닐이 죽은 시인의 사회 회원이었다는 것과 키팅 선생이 연극에 나갈 수 있도록 격려했다는 것을 실토하여 교장은 처음부터 눈엣가시로 여겼던 키팅을 희생양으로 삼기로 한다. 이걸 듣고 달튼이 카메론에게 욕을 하자 카메론은 “선생님이 우릴 부추긴 게 맞고, 선생님이 아니였으면 닐은 죽지도 않고 의사가 되었을 거다”라고 외치다가 한 대 맞는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교장은 불문에 붙인다는 조건을 붙여 부원들을 부모 동반으로 하나하나 불러 상담을 거친 뒤 존 키팅이 이 모든 일에 책임이 있다는 증언을 강요하고 거부할 시 퇴학이라는 협박 같은 심문을 한다. 유일하게 찰리 달튼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퇴학을 선택하나, 나머지 부원들은 부모와 교장의 압박에 못 이겨 사실상 (조작된) 키팅의 해고를 인정하는 문서에 서명을 한다. 존 키팅은 부모의 그릇된 욕망으로 사랑하는 제자를 잃었음에도 오히려 그 책임을 학생들에 의해 전가받게(강요된 부분이 있긴 하지만) 된 것이었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영문학 수업은 임시로 놀란 교장이 맡게 되었고, 역시나 수업 내용은 처음으로 돌아가 비평이론에 치우친 것이었다. 그 수업 첫 시간, 키팅은 사무실에 두고 온 물건이 있어 교실에 들어왔는데, 토드 앤더슨이 갑자기 일어나 부원들은 교장에게 강요당해서 서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외친다. 키팅의 결백을 주장하는 토드에게 놀란 교장은 자리에 앉아서 조용히 하지 않으면 퇴학시키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줄거리 결말 스포

그러나 잠시 후 토드 앤더슨은 책상으로 올라가 월트 휘트먼의 시의 한 구절이자 평소 제자들이 존 키팅을 부르는 별명 오 캡틴 마이 캡틴(O Captain! My Captain!)을 외치고, 그 모습에 자극을 받은 많은 학생들이 떠나는 존 키팅을 향한 마지막 인사로써, 토드처럼 책상에 올라간다.자신을 위해 마지막 인사를 하는 제자들을 향해 존 키팅은 모두들 고맙다. 고마워.(Thank you boys. Thank you.) 라고 말하며, 영화는 토드 앤더슨의 모습으로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