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 by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욕창 (2019)

Bedsore

평점7.6/10

드라마

한국

2020.07 (개봉예정)

99분, 12세이상관람가

(감독) 심혜정

(주연) 김종구, 강애심, 전국향, 김도영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7.6네티즌 평점(9)

김기현평점10/10

너무 좋았습니다

2020.03.14, 19:12

잉싯잉평점10/10

2020.03.10, 00:50

2312 ld평점10/10

2020.03.10, 00:48

디비라평점10/10

비현실적이라 생각했는데 ..

내가 저상황이라면 어땠을까.. 하는생각과함께

충분히 공감가는거 같네요

2020.03.09, 10:13

오후내내평점10/10

2020.03.07, 12:52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욕창은 겉에서 봐서는 몰라요,

속이 얼마나 깊은지가 문제거든요”

퇴직 공무원 창식은 간병인 수옥과 함께 뇌출혈로 쓰러진 아내 길순을 돌보며 지내던 중

길순에게 욕창이 생긴 것을 발견한다.

욕창과 함께 길순의 건강이 점점 악화되자 애써 감춰두었던 각자의 욕망이 드러나며,

마음속 상처들이 덧나기 시작한다.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욕창은 몸을 움직이지 않고 오래도록 고정된 상태에 있으면 살이 썩는 질병이다. 우리는 자신의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가, 자신의 살이 썩어가는 것을 알게 되는 순간, 자신을 되돌아본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영화 <욕창>은 70대 퇴직 공무원 강창식과 뇌출혈로 몸을 못 쓰는 아내 나길순. 불법체류자인 재중동포 간병인 유수옥,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가족들의 이야기이다. 이들은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욕망에 고정된 채, 움직이지 못하고 썩어가고 있다. <욕창>은 노인, 이주노동자, 이혼, 가부장적 세습 등 여러 가지 상황에 얽매여 있는 인물들의 심리와 사건들은 따라가면서, 현재 우리 사회의 단면과 인간 존재론적 고민을 마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상영 당시 관객들의 호평에 힘입어 오는 2020년 7월 개봉을 확정한 영화 <욕창>은 다양한 장르의 실험 영상과 퍼포먼스, 단편영화를 통해 삶, 가족, 여성과 예술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며 존재감을 드러낸 심혜정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담아낸 사려 깊은 이야기와 탄탄한 연기 내공의 실력파 배우들의 호연이 더해져 올해의 클래식 드라마 탄생을 알리고 있다.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7월 개봉 확정과 함께 공개된 클래식 포스터는 자욱한 연기 속 지친 몸짓과 다중적인 표정을 한 ‘창식'(김종구), 표정을 알 수 없는 수옥(강애심), 길순(전국향)의 모습을 통해 궁금증을 자아낸다. 여기에 강렬한 제목 <욕창>과 ‘모두의 마음에 자리한’이라는 카피가 더해져 깊은 여운을 남긴다.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함께 공개된 티저 예고편은 ‘가족, 욕망, 상처’라는 타이틀과 함께 화목한 가족의 모습부터 각자의 욕망과 상처를 차례대로 보여주며 몰입감을 높인다. 짧은 영상만으로도 눈길을 사로잡는 김종구, 전국향, 강애심 배우와 지난해 360만 관객을 동원한 <82년생 김지영>의 연출을 맡았던 김도영 감독 겸 배우의 밀도 높은 감정 연기가 영화 <욕창>에 대한 궁금증을 끌어올린다. 또한 다양한 영화제 이력과 ‘2020년, 클래식 드라마의 탄생’이란 문구를 통해 작품의 완성도와 서정적인 스토리에 신뢰를 더하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한편, 영화 <욕창>은 제26회 브졸국제아시아영화제에서 심사위원 우수상, 이날코 심사위원상으로 2관왕을 차지하고, 제42회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제2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제14회 런던한국영화제, 제19회 전북독립영화제, 제45회 서울독립영화제에 연이어 초청되는 등 평단과 관객의 마음을 동시에 사로잡은 수작으로 꼽힌다.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또한 영화, 드라마, 연극 등을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김종구, 강애심, 전국향, 김도영, 김재록 등 명품 배우들의 연기가 영화를 더 풍성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개봉 확정과 함께 클래식 포스터를 공개하며 관객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영화 <욕창>은 오는 7월 극장 개봉을 준비 중이다.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가족이기에 애써 말하지 않았던 각자의 욕망·상처가 엄마의 죽음을 앞두고 덧나기 시작하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심혜정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담아낸 사려 깊은 이야기와 배우들의 호연이 더해졌다.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20일 공개한 포스터에는 ‘모두의 마음에 자리한’이라는 카피가 더해져 깊은 여운을 남긴다.

자욱한 연기 속 지친 몸짓과 다중적인 표정을 한 ‘창식'(김종구), 표정을 알 수 없는 ‘수옥'(강애심), ‘길순'(전국향)의 모습을 통해 삶에 대한 깊은 서사를 예상케하며 궁금증을 자아낸다.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제26회 브졸국제아시아영화제에서 심사위원 우수상, 이날코 심사위원상을 차지했다. 제42회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 제21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제14회 런던한국영화제.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영화 욕창 줄거리 평가 해석

제19회 전북독립영화제, 제45회 서울독립영화제 등에도 초청되며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배우 김종구, 강애심, 전국향, 김도영, 김재록 등이 출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