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언어의 정원 (영화) 줄거리 결말 스포 평가

개봉일: 2013년 5월 31일 (홍콩)

감독: 신카이 마코토

작곡가: 가시와 다이스케

각본: 신카이 마코토

등장인물: 유키노, 타카오, Mr. Ito, 타카오 노 애니, 타카오 노 하

언어의 정원(言の葉の庭ことのはのにわ 고토노하노니와*)은 신카이 마코토가 각본, 감독을 맡고, 코믹스 웨이브 필름에서 제작, 도호에서 배급한 2013년 일본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이리노 미유와 하나자와 카나가 목소리 출연, 감독의 전작과 달리 텐몬 대신 KASHIWA Daisuke가 음악을 맡았다. 주제곡 “Rain”은 1988년 오에 센리에 의해 작사, 초연되었지만, 영화를 위해 리메이크되어 하타 모토히로가 녹음했다. 영화가 개봉된 해에 모토하시 미노리가 만화화하고 신카이 마코토 본인이 소설화했다.

영화는 구두장이를 꿈꾸는 15세의 아키즈키 타카오와 27세의 여인 유키노 유카리가 비 오는 아침마다 신주쿠 교엔에서 이어가는 만남을 그린다. 타카오는 구두 디자인을 하기 위해 등교를 늦게 하고, 유키노는 직장에서의 개인적 문제 때문에 일을 나가지 않는다. 타카오가 유키노에게 구두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말하고 그녀에게 마음을 여는 동안에도 유키노는 자신의 이름을 포함해 그녀의 어떤 것도 밝히지 않는다. 타카오가 유키노에 대해 알게 될 때, 둘은 서로가 서로에게 “걷는 방법”을 가르쳐온 것을 알게 되며 감정은 절정에 이른다. 영화는 만엽집의 시와 일본 정원에서 일부 모티브를 얻었다. 신카이 감독에 따르면, 두 주인공의 나이와 행동의 차이는 어른들이 가끔 십대들보다도 성숙하지 않다고 느낄 만큼 사람들이 어색하게 성숙함을 나타낸다고 한다.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언어의 정원은 2013년 4월 28일 호주에서 열린 골드코스트 영화제에서 초연되었고, 2013년 5월 31일에 일본에서 개봉했다. 일본 초연에서는 신카이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누군가의 시선과 함께 상영되었다. 언어의 정원은 일본 초연과 동시에 아이튠스에서 공개되었고, 상영 기간 중인 6월 21일에 DVD와 블루레이가 발매되었다. 극장 반응은 상영 기간이 연장될 정도로 좋았으며 여러 국내 및 국제 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 2013년 아이튠스 스토어에서 높은 순위에 올랐으며 2013년 아이튠스 최고의 애니메이션에 선정되었다. 2013년 애니메이션 고베, 국제 판타지아 영화제, 슈투트가르트 페스티벌 애니메이션 영화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온라인에서의 반응은 영화의 상영 시간, 전개, 감정 묘사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면서도 예술성에 대한 칭찬으로 전반적으로는 긍정적이다.

구름의 저편, 약속의 장소, 초속 5센티미터의 신카이 마코토의 7번째 작품이다. 대한민국에서는 2013년 8월 14일에 개봉, 같은 해 제1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베스트 애니메이션 영화상을 수상하였다.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영상미 쪽에서는 어떤 부정적인 여지가 없을정도로 대단하다. 역대 대작 애니메이션도 언어의 정원의 세세한 묘사 퀄리티는 따라잡기 힘든 정도이며, 신카이 마코토의 후속작인 너의 이름은. 보다도 높은 작화력을 자랑한다. 이쯤되면 작화팀의 안위를 걱정해야 할 수준. 스토리는 담백한 편이며 사람마다 와닿는게 다르지만, 감성적이고 여운이 상당히 남는 작품으로 꼽히기도 한다. 복잡하게 꼬아놓은 전개가 아니라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크지 않다.

단점은 전반적으로 식상하고 평이한 스토리. 두 남녀의 심경에 관한 분석이 주를 이룰 뿐, 일어난 사건 자체를 중요하게 다루거나 해결하지 않고 어물쩡 넘어가버린 감이 있어 밋밋하다는 정도로만 보는 감상평도 있다. 상술했듯이 주역인 두 사람 외의 인물들은 대부분 공기급의 비중을 갖고 있으며 독백과 심경에 대한 내용이 주류라서, 역동성 있고 자극적인 전개는 기대하지 않는게 좋다. 간단하게 본 작품은 순수문학과 같다. 요는 대중성이 없는 것이 본 작품의 단점 중 하나이다.

그리고 46분이라는 러닝타임은 영화관에서 보기에 다소 망설여질 정도로 짧았다. 스토리 전개가 매끄럽기보단 중간중간 끊어진 느낌도 있어서 쓸데없이 질질 끌 필요는 없었어도 너무 함축시킨게 아닌가 싶은 정도. 이런 풀이과정은 소설판에서 더 자세하게 해준다. 덕분에 45분짜리 영화 주제에 소설 페이지수는 380p이나 된다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위의 호불호 요소와 더불어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계층이 한정되어 있어서 그런지 어지간한 극장판 애니보다도 흥행성적이 높지 않은 편이다. 언어의 정원과 같은 감독인 신카이 마코토의 너의 이름은.의 흥행치 차이만 봐도 그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예술점수를 높게 쳐줄 수 있지만 많은 대중이 공감한다고 보기 어렵거나 소재가 큰 흥미거리가 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최근 이런 문학과도 같은 작품을 그리는 프로작가들이 많이 줄었다. 미국은 진작에 사장했고 유럽 쪽도 아마추어이다. 전세계적으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뒤를 이을 인내가 전무한 요즘. 신카이 마코도 감독은 귀중한 인재임은 틀림 없다. (현재 일본에서도 오리지날 스토리의 영화는 거의 없으며, 그 중 신카이감독과 비슷한 성격의 작품은 아마추어 대회에서나 볼 수 있다.) 그의 화법과 스토리&연출력은 언어의 정원에서 그 절정을 보여준 것은 분명하니, 더 좋은 시나리오라이터를 만난다면 미야자키 감독을 뛰어넘을 지도 모르는 가능성을 또 한 번 보여준 작품임이 틀림없다.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사랑보다 훨씬 더 이전의 고독한 사랑의 이야기!구두 디자이너를 꿈꾸는 고등학생 다카오는 비가 오는 날 오전에는 학교 수업을 빼 먹고 도심의정원으로 구두 스케치를 하러 간다. 어느 날 그는 우연히 유키노라는 여인과 정원에서 만나게 되는데 그 만남이 나중에 그의 인생에 어떤 변화를 가져 올지 다카오는 알지 못한다.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영화 언어의 정원 줄거리 결말 평가 해석

그녀는 그보다 연상이나 그리 현명해 보이진 않으며 마치 세상과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는 듯한 여인이다.그렇듯 나이 차이가 남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예상치 못한 우연한 만남은 비가 오는 날이면 그 정원에서 계속 이어진다. 그리고 비록 이름도 나이도 알지 못하지만 걷는 법을 잊어버린 그녀를 위해 다카오는 구두를 만들어 주기로 결심한다.그러나 장마가 끝나갈 무렵 그들 사이에는 뭔가 말하지 못한 것들이 남아 있는 듯하다.과연 다카오는 그의 감정을 행동이나 말로 옮길 수 있을 것인가?빗줄기 사이로 그리고 폭풍의 적막함 속에 언어의 정원에는 무슨 꽃이 필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그린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