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 by

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바람 (영화) 줄거리 결말 스포 평가

개봉일: 2009년 11월 26일 (대한민국)

감독: 이성한

각본: 이성한

편집자: 이성한

작곡가: 정재일

《바람》은 이성한 감독의 2009년 대한민국의 영화이다.

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엄한 가정에서 자랐지만 ‘싸움도 잘하고 공부도 잘하는 형’과 ‘공부도 잘하고 착하기까지 한 누나’와는 다르게 폼나는 학창시절을 보내고 싶었던 짱구는 집안에서 유일하게 명문고에 진학하지 못해 골치덩이가 된다. 광춘상고는 교사들의 폭력과 학생들간 세력 다툼으로 부산일대에서 알아주는 악명 높은 학교. 광춘의 조회시간은 학교의 명성을 증명이라도 하듯 쓸만한 후배 물색으로 시작된다. 짱구는 입학 첫 날 ‘불법써클’ 몬스터의 카리스마에 압도 당하고 폼나는 학교생활을 위해 서클에 가입하려 하지만 싸움도 잘하고 공부도 잘하는 형의 견제로 망설이고 있었다.

다행히 어릴 적부터 알던 동네형 오대두가 같은 학교 1학년 복학생인 덕분에 학교생활에 무리는 없었고, 이후 같은 반 석찬, 준성, 영배와 어울려 지내게 된다. 이후 담임에 체벌에 반발해 준성과 영배가 자퇴하고 그리고 영배는 형사인 아버지를 소환함과 동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후 옆 반 영주와도 친해지게 된다.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약육강식의 세계를 알아갈 무렵, 학교폭력 가담을 이유로 짱구, 석찬, 고남기(남민호 분)은 유치장 신세를 지게 된다. 짱구는 가까스로 훈방 조치 되었고, 학교에 돌아오자 영주의 권유로 몬스터에 들게 된다. 이후 몬스터의 후광을 얻어 여자친구 도 얻고 나름 행세하게 된다. 또한 졸업식날 3학년 대장이 그랜저를 끌고 교문에 들어오면서 후배들에게 조폭식 인사를 받는 것을 보고 남자의 로망을 느끼게 된다.

 

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2학년이 되자 후배들도 들어오고 나름 행세하고 지냈는데, 중학교 동창들과 서클의 후배와의 마찰을 계기로 선배들에게 얻어터지기도 하고, 영주는 2학년 복학생과 시비가 붙어 싸움을 하다 짱돌로 복학생의 머리를 내리치는 바람에 징계를 받기도 한다. 여기서 영주는 자신이 그동안 선배들로부터 여러가지 궂은 일을 도맡아 했는데, 정작 상철이 2학년 대장으로 임명된 것에 대해 못내 아쉬워한다. 졸업식날 선배들이 많이 참석 못하자 아쉬워한다.

3학년이 되자 평범해져 간다는 것을 느끼고 일진에 든걸 약간 회의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버지에게 담배를 걸리게 되고 화내시는 아버지가 간경화가 도져 갑작스레 쓰러지게 된다. 정신좀 차리라는 누나의 말에 겉으로는 조용하라며 반항하지만, 속으로는 일진에 대한 회의감과 아버지에 대한 죄송함이 자리잡고 있었다. 그리고 이후부터 짱구는 정신을 차리기 시작했고, 공부와 함께 운동을 열심히 했다. 그리고 퇴근하시는 아버지가 몸을 잘 가누지 못하자, 아버지를 번쩍들고 올라가는데 자기가 운동한것을 아버지를 위해 썼다는것에 대해 뿌듯해한다. 그리고 그 이후부터 아버지를 모시고 목욕탕도 가는 등 아버지를 정성껏 보살피게 된다.

짱구는 과거 어린시절 아버지가 퇴근하실때쯤 되면 통닭집에서 통닭을 미리 주문해놓고 아버지가 퇴근하는길에 통닭집에 들러 계산을 하시고 나면 아버지에게 업혀 함께 집에가곤 했다. 짱구를 업고가는 아버지가 “우리 짱구박사 아빠 기다렸나? 통닭 기다렸나?”라고 물으시면 짱구는 “아빠 기다렸다!”라고 대답했다. 어린시절 아버지에게 업혀가곤 했던 계단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긴 짱구는 내심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어떻게 하나 하는 불안감이 들기도 했다.

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평범하게 학교에 다니던 어느날 아버지가 위독하시다는 소식을 듣고 친구인 필립과 함께 집으로 달려가지만 집에는 아무도 없었고, 이웃집 아주머니가 다급하게 병원으로 가보라고 하여 택시를 타고 간다. 필립과 함께 짱구가병원에 도착했지만 아버지의 앞에 도착하기 몇걸음만을 남겨두고 결국 아버지는 숨을 거두고 만다. 아버지의 죽음에 충격받으며 상을 치르게 되고 임종을 함께 지켜본 친구 필립은 장례준비를 도와주었다. 몬스터 멤버들도 찾아와서 울고싶으면 울어도 된다며 짱구를 다독여주고, 장례식장 일을 도와주게 된다.

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짱구가 아버지의 영정사진 옆 구석에 앉아있던 중 몬스터 멤버들이 단체로 기립하여 인사를 하고, 누군가 자신에게 다가오는것을 보게되는데 다름아닌 아버지였다.

아버지: 짱구박사~

짱구: 아빠… 내는 잘있다. 아빠 나 진짜 아빠한테 꼭 하고싶은말이 있는데…

아버지: 다 안다. 아빠… 걱정안한다.

짱구: 그럼… 됐다. 아빠… 내… 아빠 사랑한다…

짱구는 아버지의 대답을 듣고 오열한다. 짱구는 이전부터 아버지에게 자신은 괜찮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하여 아버지가 자기 걱정을 덜하게 하고 싶었지만 결국 아버지가 돌아가실때까지 말하지 못했다. 짱구가 목놓아 오열한 이유는 학생시절 철없는 행동으로 아버지를 걱정시킨것에 대한 죄책감, 그리고 걱정하지 말라는 말과 사랑한다는 말을 결국 살아계실때 하지 못한것에 대한 후회였다. 그런데 짱구의 눈에 아버지로 보인 사람의 정체는 바로 급히 휴가를 나온 짱구의 형이었고, 형은 그런 짱구를 바라보며 “우리 짱구 이제 다 컷네”라고 한다.

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바람 줄거리 결말 스포

아버지를 떠나보낸 짱구는 그후로 더욱더 정신차리고 공부해서 서울에 있는 대학교에 진학하는데 성공한다.그리고 졸업식이 되자 생각보다 썰렁한 분위기에 실망하게 되고, 친구들과 과거의 추억 타령을 하다가 기념사진을 찍는 걸로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