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룸 (영화) 줄거리 결말 스포 평가

개봉일: 2015년 10월 16일 (미국)

감독: 레니 에이브러햄슨

원작: 룸

수상: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크리틱스 초이스 영화상 아역배우상, 더보기

수상 후보 선정: 아카데미 작품상, 아카데미 감독상, 더보기

《룸》(영어: Room)은 2015년에 제작된 캐나다, 미국, 아일랜드, 영국의 드라마 영화이다. 레니 에이브러햄슨이 감독을 맡았으며, 에마 도너휴의 2010년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브리 라슨, 제이컵 트렘블레이, 조앤 앨런, 숀 브리저스, 윌리엄 H. 메이시가 출연한다. 2015년 9월 4일 텔류라이드 영화제에서 공개되었으며, 미국에서는 A24 필름스 배급으로 2015년 10월 16일 제한상영되었다.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5번째 생일을 맞은 아들 잭과 함께 잭의 엄마 조이는 생일 케이크를 만든다. 언뜻 보면 평화로운 모자 같지만, 사실 이들은 몇 년째 방음 처리된 창고 안에 갇혀 생활 중이다.7년 전, 당시 17세였던 조이는 ‘닉 아저씨’라는 남자에게 납치당해 감금되었고, 반복하여 범해져 그 와중 잭을 낳았다. 닉은 주기적으로 두 모자에게 생필품을 가져오며 몇 년에 걸친 감금 생활을 지속해왔다. 그런데 잭이 5살 생일을 맞은 작중 현재 시점의 어느 날, 닉이 조이를 강간하던 중 잭이 옷장 밖으로 나와버리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 사건 때문에 조이가 닉과 싸우다 제압당하고, 분노한 닉은 다음 날 창고의 전기를 끊어버리는 보복을 감행한다. 한겨울 날씨라 입김이 샐 정도로 추운 환경에 방치된 조이는 더 이상 버틸 수 없다고 판단해 탈출을 결심하고, 이제 다섯 살이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잭에게 바깥세상에 대한 진실을 가르친다. 이전까지는 바깥이 우주라니, 텔레비전 속 사람들은 모두 가짜라니 하는 식으로 거짓말을 해왔다. 태어날 무렵부터 바르지 못한 정보를 주입받으며 자라난 잭은 당연하게도 인지부조화를 일으키지만, 결국 조이의 말을 받아들여 바깥세상에 관한 호기심을 드러낸다.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닉이 하루 내내 전기를 내렸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조이는 잭을 일부러 아픈 척하도록 시켜서 닉이 잭을 병원에 데려가도록 한 뒤 구조 신호를 보내는 계획을 시도한다. 하지만 닉이 항생제를 사오겠다고 시큰둥하게 대처한 탓에 이는 실패로 돌아간다. 이어서 조이는 잭이 심하게 앓다 죽은 것으로 위장하여 카펫에 둘둘 말아서 닉이 시체를 유기하도록 속이는 계획을 짠다. 닉이 차를 몰고 어느 정도 가다가 멈추면, 잭이 재빨리 카펫을 풀고 뛰어내려 아무나 보이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바로 계획.

이 계획은 제대로 들어맞는다. 닉은 의심스러워하는 한편으로 미안해하는 듯도 하면서 조이의 애원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트럭 짐칸에 잭을 싣고 밖으로 나간다. 처음 바깥세상에 나온 잭은 혼란스러워하지만, 조이의 말대로 트럭이 감속했을 때 짐칸에서 뛰어내린다. 곧바로 상황을 파악한 닉은 잭을 다시 잡아가려 시도했으나 지나가던 마을 주민에게 아동 학대로 의심받게 되고, 결국 잭을 두고 도망친다. 이후 잭을 보호한 경찰은 잭의 혼란스러운 증언으로부터 어떻게든 정보를 긁어모아 조이를 구출하는 데도 성공한다.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17살까지 평범하게 살아온 조이는 탈출을 기뻐하는 반면, 잭은 바깥세상을 다른 행성으로 여길 만큼 낯설어한다. 두 모자는 병원으로 옮겨져 기본적인 진료와 처방을 받고 조이의 부모, 즉 잭의 조부모를 만나게 된다. 하지만 잭의 조부모는 이혼한 지 오래였고 조모는 재혼까지 한 상태였다. 게다가 조부는 아무리 딸의 자식이자 손자여도 납치 강간범의 핏줄인 잭을 결국 받아들이지 못한다. 하지만 조모는 조이가 살던 집에 그대로 머무르며, 특히 조이가 납치당한 후로도 방을 본래 모습 그대로 유지하는 등 계속하여 딸을 그리워하고 있었다. 조모의 새 남편인 레오도 혼란스러워하는 잭을 따뜻하게 배려해주며 어떻게든 두 모자를 보듬으려 노력한다.

그렇게 모두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듯 싶었으나, 조이는 감금 생활에 대한 후유증, 가족 내의 균열, 언론의 관심, 장시간 누적된 피해의식 등으로 인해 조모와 직접적인 마찰을 일으킬 정도로 정신 상태가 악화된다. 그 와중에 높은 출연료를 받을 수 있다며 한 인터뷰에 응했지만, 촬영 도중 몇 년 동안의 육아 생활에 죄책과 회의를 품게 된 끝에 결국 자살을 시도한다. 조이가 병원에 입원한 동안, 잭은 자신의 조부모와 나날을 보내며 오히려 새로운 세상과 적응하는 데 성공한다.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어느 날, 잭은 조모에게 부탁해 자신의 긴 머리를 잘라 조이에게 전해줄 것을 부탁한다. 삼손 이야기를 듣고 자란 잭은 머리카락을 힘의 원천으로 생각하여, 머리카락을 선물해주면 조이가 나을 거라 믿은 것이다. 조모는 잭의 머리카락을 잘라 조이에게 보낸다. 시간이 흘러 조이는 무사히 퇴원하고, 잭은 친구를 사귀게 된다.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룸 줄거리 결말 스포

새로운 일상에 나날이 적응해가는 두 모자. 잭은 조이에게 “룸”에 다시 가보자고 부탁한다. 방을 다시 찾아온 두 모자는 방을 둘러본다. 방을 둘러보던 잭은 나오기 전에 옷장, TV 등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엄마와 함께 방을 떠나며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