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루퍼 (영화) 줄거리 결말 스포 평가

개봉일: 2012년 10월 11일 (대한민국)

감독: 라이언 존슨

각본: 라이언 존슨

수상 후보 선정: 크리틱스 초이스 영화상 액션 영화상, 더보기

수상: 크리틱스 초이스 영화상 SF/공포 영화상

《루퍼》(Looper)는 2012년 미국 네오 누아르 사이언스 픽션 스릴러 영화로 라이언 존슨이 연출하고 램 버그먼이 제작했다. 브루스 윌리스, 조셉 고든 레빗, 에밀리 블런트가 출연한다. 시간 여행으로 전송된 사람들을 살해하는 일명 “루퍼”로 불리는 청부 살인업자를 이용하는 범죄 조직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영화다.45 3,000만 달러 예산으로 1억 7,600만 달러 수익을 거두었고 높은 평가를 얻었다. 2012년 토론토 국제영화제 개막 상영작으로 선택되었고 미국에서 2012년 9월 28일 개봉했다.

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2074년의 미래에서는 타임머신이 발명되었으나, 타임머신의 이용은 불법으로 규정되었다. 또한 미래에는 태깅 기술의 발달로 시체 은닉 그 자체가 이미 불가능해진 상황이라 범죄조직 사이에서 살해대상을 과거로 내보내서 과거의 킬러인 ‘루퍼’라고 불리는 이들에게 살인청부를 한다. 루퍼는 이들을 살해하는 대가로 암살대상의 등짝에 붙여져 있는 은괴 4개를 받는다. 그렇게 죽인 시체는 어느 한적한 공장의 화로에서 불태워지니 미래 쪽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완전범죄를 이룰 수 있었다. 또한 간혹 살해대상이 자기 자신인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 그 미래의 자신은 다른 암살대상과 달리 10개 이상의 금괴가 등짝에 붙어 있다. 범죄조직들은 자신들의 비밀을 함구하기 위하여 루퍼에게 미래의 자신을 죽이게 하여 계약 해지를 한다고 한다. 계약을 해지한 루퍼는 이후 자신이 죽음을 맞을 때까지 30년 동안 질펀하게 놀면서 인생을 즐긴다.

메인 무대는 이 루퍼들이 활약하는 2044년의 캔자스이다.루퍼들 중에서도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과거의) 조 (조셉 고든 레빗 분)는 묵묵히 암살대상을 살해하면서 평범한 킬러로서의 일상을 보내고 있다. 새로운 미래 쪽 조직의 보스로 ‘레인메이커’5라고 불리는 이가 부임하였다. 루퍼일을 꾸준히 하면서 번 돈으로 클럽에서 보내는 나날이 계속되지만, 한달내에 계약 해지가 된 루퍼들이 늘어나자 조 역시 기분이 좋지 않다. 어느 날 밤, 같은 루퍼이자 조의 동료인 세스가 조의 집에 몰래 찾아와서 미래에서 온 자신을 봤지만6 차마 미래의 자신을 죽이는 것에는 실패했다고 고백한다.

조는 세스를 숨겨주려고 하나 친구를 추적한 루퍼 동료들의 협박7에 못 이겨 세스를 넘겨주고 만다. 그동안 미래의 세스는 화물기차를 타고 멀리 도망치려고 하지만, 루퍼들이 과거의 세스를 붙잡아 몸에 흉터를 새겨 메세지를 남긴다.8 깜짝 놀란 미래의 세스가 흉터에 새겨진 주소로 찾아가지만 그 사이 과거의 세스는 사지가 잘려가면서 죽어가고 있었다.9 미래의 세스가 과거의 세스와 만날 장소의 문 앞에 왔을 때, 이미 그는 사지와 코가 잘린 채로 (목소리도 나오지 않는 걸로 보아 성대로 잘린 것으로 추정) 문을 두드리다가 쓰러졌고 결국에는 문을 연 루퍼에 의해 헤드샷 당하는 걸로 확인사살당한다.

 

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친구의 죽음 이후로도 조는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다가 어느 날 암살 대상이 예정된 시간보다 조금 늦게 오는 걸 목격하는데, 그 암살대상은 바로 미래의 자신(브루스 윌리스 분)이었다. 과거의 조가 미래의 조를 향해 총을 쏘려는 순간 미래의 자신은 재빨리 뒤돌아서 등짝에 매인 금괴로 과거의 조의 총알을 튕겨내고 그에게 금괴를 던진 다음 주먹을 날려 기절시키고 “기차 타고 북쪽으로 멀리 도망쳐라.”라는 메세지만 남겨둔 채 어딘가로 잠적한다.

사실 미래의 조는 미래에서 전송된 자신을 죽이는 데 성공하고 금괴를 받아 캔자스를 떠나 2020년 런던을 거쳐 상하이로 갔다. 그는 처음에 잘 적응한 듯 보였지만 아무런 소득도 없이 그냥약물과 클럽 파티에 취해 돈이 떨어지자 다시 범죄에 몸을 담는다. 20여 년이 지난 어느 날, 한 클럽에서 한 미모의 동양인 여성에게 꽃혀서 그녀와 결혼한 후 범죄자 생활을 청산한 후 한적한 시골로 잠적해서 평화롭게 살고 있었지만, 미래 쪽의 루퍼 조직이 끝내 그를 찾아내 아내를 끔살하고 조마저 과거로 보내 과거의 조가 죽이도록 만들려 했다. 미래의 조는 타임머신에 강제로 넣어지기 전에 포박당해서 무력화되었던 몸을 풀어제끼고 총도 들지 않은 범죄조직원들을 제압한 다음에, 아내가 죽기 전의 시간대에서 레인메이커라는 자를 미리 처단하기 위해 스스로 과거로 돌아간다.

그렇게 해서 과거로 온 미래의 조는 자신의 손에 새겨온 11자리 숫자를 도서관의 기록보관소에서 검색하여 추적한다. 그 숫자는 자신이 있던 미래의 안티 레인메이커 레지스탕스들에게 받은 코드였는데 레인메이커와 관련 있는 숫자코드라고 한다. 다만 레지스탕스가 좌표를 전해주다가 레인메이커 쪽 조직에 의해 폭살당하는 바람에 정보가 확실치 않게 되었다. 어쨌든 이 숫자를 조회해보니 태어난 날짜와 산부인과 병원의 코드번호였고, 그 조건에 맞는 아이들이 있는 집 3곳이 검색이 되었는데 그 3명의 아이들 중 한 명이 과거의 레인메이커일 것이라 짐작한다.

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그 후에 미래의 조는 과거의 자신의 뒤만 쫓아다니다가23 과거의 조가 자신의 몸에 남긴 흉터 메시지를 보고 항상 들렀던 고향의 한 간이식당에서 서로 만난다. 미래의 조는 과거의 조를 설득24하려고 하지만 마이페이스인 과거의 자신은 쉽게 설득당하지 않았고, 그 후 식당을 루퍼들이 급습함에 따라 자신을 죽이려는 과거의 조와 루퍼들에게 도망치다가 그 와중에 과거의 조에게 세 곳의 집에 체크되어 있는 지도25의 한 부분을 빼앗기게 된다.

과거의 조도 뒤늦게 루퍼 동료들로부터 도망치다가 미래의 조에게 뺏은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곳에 위치한 어느 농가에 도착한다. 그 농가에서는 새라(에밀리 블런트 분)라는 한 여인이 홀로 10살 된 시드라는 아들을 키우고 농업에 매진하며 잠적생활을 하고 있었다. 새라는 부랑자에 의해 자신 혹은 자신의 아들이 죽을 것을 경계하는 눈치인지 항상 레밍턴 M87026을 들면서 외부인이 올 낌새라도 보이면 샷건을 앞세우면서 경계를 하고 있었다.27 그런 그녀에게 나타난 조는 그가 간 장소가 어딘지 모른 채 그녀에게 수갑으로 채워지면서 헛간에 나포된다. 조는 최소한 새라와 아들만은 해치지 않고 아들 근처에는 접근조차 불허하는 조건으로 새라의 집에 숨어 지내기로 한다. 그 와중에 밤에 새라 몰래 아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아들은 10살인데도 천재였다. 새라 몰래28 새라가 조와 연락할 수 있는 장치를29 만들어주기도 한다.

어느 날 시드와 조는 새라에 관해 대화하는데, 시드는 새라가 자신의 엄마가 아니며 거짓말쟁이라고 말한다. 다음날 조가 이에 대해 묻자 새라는 자신이 시드의 친모가 맞다고 답한다. 다만 새라가 방탕하게 살던 시절에 시드를 친언니에게 맡기고 놀러 다녔는데, 그때 시드 자신을 키우고 있었던 새라의 친언니를 시드가 자신의 엄마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 언니는 능력을 제어하지 못한 시드에게 살해당했던 것이다.30 시드는 조를 도와주지 않는 새라를 원망한다.

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그동안 미래의 조는 지도에 표시된 세 곳의 아이들을 전부 죽이기 위해 아이들의 집을 염탐하며 하수구로 잠적하는 생활을 반복하고 있었는데3234 두 번째 집의 아이35를 죽이려고 들어갔을 때 마침 아래에 나오는 사건을 겪고 있던 과거의 자신으로 인해 기억의 변경이 오고, 덕분에 시드가 레인메이커였음을 알게 되었으나 곧바로 방안에 잠복해 있던 에이브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던 조직원에게 전기충격을 맞아 기절한다.

한편 검열삭제 후 새라도 간단한 염동력을 할 수 있는 모습이 나온다.36바로 다음 날 작중 며칠 전 과거의 조의 행방을 찾아 새라의 농가에 나타나 가택을 수색하고 사라졌던 루퍼 조직원 제시가 다시 농가로 찾아와 조를 발견하고 생포한다. 이 과정에서 어머니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조를 도와주려고 계단을 내려오던 시드에게 제시가 반사적으로 총을 겨눴다가 치웠는데, 이에 놀란 시드가 계단에서 넘어져 떨어지면서 염력을 발동시켜 주변의 사물을 부양시키고, 제시를 폭발시켜 집을 충격파에 휩싸이게 한다. 그 공격에 제시는 사망하고37, 벌어질 상황을 예측한 새라에 의해 과거의 조 역시 겨우 피해서 위기를 가까스로 벗어나지만 이를 통해 미래의 조는 시드가 미래의 레인메이커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후 조직원에게 아지트로 끌려간 미래의 조는 기회를 엿봐서 각종 총기38를 노획하고 아지트를 털어버린다. 그리고 본부실에 숨어 있던 보스 에이브까지 죽여버리고39 다시 최종 목적지인 과거의 레인메이커를 죽이기 위해 농장으로 간다. 그 직후 에이브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던 루퍼 동료는 홀로 살아남은 것을 알고 과거의 조를 죽이러 에이브의 방에서 본 지도에 표시된 시드의 집으로 찾아간다.

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한편 농장에서 미래의 조는 과거의 조에게 시드를 죽일 것을 종용하지만 이미 시드에게 정이 든 과거의 조는 미래의 자신을 총까지 위협적으로 쏘아가며 만류한다. 직후 과거의 조를 죽이러 루퍼 동료가 호버 바이크를 타고 농장으로 오지만 자신이 놀리던 미래형 나팔총으로 과거의 조에게 끔살당한다40. 그 사이 미래의 조는 시드를 죽이러 수수밭으로 달린다.과거의 조는 시드를 살리기 위해 수수밭으로 뛴다. 마침내 미래의 조는 새라, 그리고 장래에 레인메이커가 될 시드와 마주치고, 복수에 미쳐서 눈에 뵈는 것이 없었던 미래의 조는 마지막으로 노획한 리볼버로 시드를 죽이려고 한다. 시드는 오른쪽 뺨에 총알이 스치는 상처를 입고 쓰러진다.

미래의 조는 끝장을 내기 위해 다가가지만, 공포와 분노에 찬 시드가 염력을 또 발동해서42 주변의 모든 것을 띄우고 일시적으로 새라와 미래의 조를 공중에 띄우는 살벌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그러자 새라는 시드를 향해서 사랑한다는 메세지를 남기며 시드의 염력을 제어해준다. 시드의 염력이 멈춘 순간 미래의 조는 리볼버를 다시 쥐어서 새라와 시드를 죽이려고 하고, 새라는 시드에게 시야가 가리는 수수밭으로 도망가라고 한 뒤 자기 몸으로 미래의 조와 시드 사이를 가로막는다. 그 틈을 타서 시드는 미래의 조를 피해 수수밭으로 사라지려 하고, 참지 못한 미래의 조는 새라에게 총을 쏘려 한다. 마침 그곳에 도착해 멀리서 그 장면을 목격한 과거의 조는 미래의 조가 방아쇠를 당기려는 순간 새라의 모성을 느끼고, 자신의 인생을 둘러싼 모든 인과관계를 깨닫게 된다.

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영화 루퍼 줄거리 결말 스포

이렇듯 미래의 조가 시드를 복수귀로 만들고 복수귀가 된 시드에 의해 미래의 조 역시 복수귀의 삶을 반복하는 증오와 복수의 연쇄가 영원히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과거의 조는 이 연쇄를 깨닫고 인과를 끊기 위해서 자살한다.그가 자살하는 순간, 미래의 조는 존재가 소멸한다. 조의 자살 덕에 자칫 인생이 뒤틀릴 뻔한 시드와 친모 새라는 살아남고, 새라는 집에 돌아와 시드를 씻겨주고 시드를 재운 후 밖으로 나가 조의 시체를 살펴보게 되는데, 그때 조가 지금까지 모았던 은괴가 널려있는 것을 보고 죽은 과거의 조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영화는 막바지에 이른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