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교체시기 언제일까?

보일러 교체시기

보일러 교체시기

벌써 보일러가 열심히 돌아가는 계절,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보일러는 우리집의 따뜻한 기운을 책임지는 전자제품으로써 가정집에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가전인데요. 집에 무조건 한 대는 있어야 하는 가전이기도 하고 가격도 꽤 센 편인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보일러의 수명, 교체시기, 수리여부 등을 궁금해 하시곤 합니다. 특히 해마다 겨울이 되면 보일러 고장으로 인해 보일러 수리기사들이 열심히 뛰어다니곤 하는데요. 보일러 교체시기만 잘 알고 있다면 누적되는 수리비를 낭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일러 교체시기

보일러 교체시기

보일러 수리기사의 말에 따르면 가스 보일러의 평균 수명은 약 7 ~ 11년 사이라고 합니다. 보통 이러한 기간이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보일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면서 수리기사를 부르게 됩니다. 하지만 수리비용이 얼마나 청구되냐에 따라 그대로 수리를 할 것인지, 아니면 기존의 보일러는 버리고 새로운 보일러로 교체할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지요.

보일러 교체시기

저는 현재 사용하고 계신 보일러가 구매한지 8년 이내고, 10만원 안짝으로 수리비가 청구되는 경우 그냥 수리해서 사용하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기대수명까지 3 ~ 4년 밖에 남지 않았지만 10만원 내외를 쓰고 3 ~ 4년을 더 쓰는 거라면 솔직히 낭비라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하지만 노후 보일러라고 할 수 있는 8년 이상 된 보일러는 이야기가 좀 다릅니다. 5만원 안짝의 수리비가 청구된다면 그냥 수리해서 써도 나쁠 건 없겠지만 보통 노후 보일러의 수리라고 하면 5만원 내외의 가벼운 수리비가 청구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굵직굵직한 20만원 내외의 수리비가 발생하게 되지요. 만약 이러한 수리비를 내고 노후 보일러 수리를 받는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또 고장이 발생해도 앞서 낸 수리비가 아까워서 어쩔 수 없이 다시 수리를 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돈에 끌려다니게 되는 겁니다.

보일러 교체시기

요즘 괜찮은 신품 보일러가 대략 40만원 정도 합니다. 그런데 수리비가 20만원 내외로 나오면 신품 보일러의 절반 가격으로 수리를 맡기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한번 생각해 볼까요? 여러분들이 1,000만원을 주고 중고 차량을 한 대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10년 정도 운전하고 다니다가 엔진 고장이 나서 수리비 견적이 500만원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500만원을 주고 10년 된 노후 차량을 수리하실 건가요? 아마 대다수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오히려 폐차시키고 500만원을 더 보태서 다른 차량을 구매하겠죠.

보일러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솔직히 8년 이상 된 노후 보일러에 신품 보일러의 절반 값인 20만원 내외의 수리비를 내는 건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보일러는 세월이 지나면 지날수록 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라리 그 돈으로 조금 더 보태서 신품 보일러를 구매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일러 교체시기

이야기가 조금 길어졌는데요. 제 주관적인 보일러 교체시기를 말씀드리자면, 20만원 내외의 수리비가 발생할 때까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쓰고 계신 보일러가 조금 오래됐다고 하더라도 온수 잘 나오고, 난방 잘 되고, 점검 라이트에 불 안 들어오면 계속 쓰시면 됩니다. 하지만 노후 자동차처럼 노후 보일러도 하나 고장나기 시작하면 다른 부속품도 슬슬 맛이 가기 시작하거든요. 노후 보일러를 한 번 수리하고 난 뒤, 다시 고장이 나게 되면 앞에서 낸 수리비가 아까워서 이것저것 계속 수리를 맡기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새 신품 보일러 가격이 나오는, 이른바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처음 수리하고 난 뒤, 또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보일러를 고칠 것인지 교체할 것인지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일러 교체시기

많은 분들께서 보일러 수리기사님이 방문하면 물어보시곤 합니다. “이거 수리하면 얼마나 더 쓸 수 있어요?”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 내가 비용을 지불하면 얼마나 물건을 더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리기사님들도 이러한 질문에 대해 정확하게 답변을 할 수가 없습니다. 오늘 이 쪽을 고쳤다고 해도 저 쪽이 내일 고장날 수 있는 것이 가전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보일러 교체시기

내용이 조금 길어졌는데요.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7년이 넘어가는 보일러를 기준으로 20만원이 넘는 수리는 피할 것!

▷ 보일러 전체 기간으로 따졌을 때 세 번 이상 수리는 하지 않을 것!

▶ 노후 보일러는 수리보단 교체를 하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할 것!

이상입니다. 모두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