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린 알바비 알고 대비, 알바비미지급신고 하세요

최근 프리랜서들도 많아지고 코로나로 인해 경제상황이 많이 안좋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직장인들도 무급장기 휴직자도 많아지고, 무직자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그러나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수업하기 때문에 알바로 용돈벌이를 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조심해야될 점이 코로나때문에 어렵다면서 알바비를 밀리거나, 월급 미지급하는 고용주들이 많아지고 있다네요. 

참 안타까운 현실이죠. 

너도 나도 다 힘든상황에서 송XX 주작처럼 기업에게 피해를 주는것도 문제이지만, 개인에게 피해를 주는것도 엄연히 문제입니다. 특히 미성년자가 알바를 할 경우 쉽게 봐서 알바비 미지급, 월급 미지급 등의 빈번하게 일어나니 강력하게 대응을 해야겠죠? 

지금부터 알바비 안 준 사장을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밀린 알바비, 알바비미지급 신고하는 방법

미성년자라고 하더라도 시급을 적게 주는 것이 아니라 형평성있게 올해 시급대로 맞춰줘야할 뿐더러, 알바비, 월급을 주지 않는 사장이 있다면 어려워하지 않고 신고를 해야합니다. 고용주인 사장이 본인의 약점을 잡는다면 증거로 남겨놓고 그들이 하는말을 무서워하지마세요. 

고용노동부에서는알바비 미지급에 대해서 돌려받을 수 있는 신고제도로 마음고생을 덜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제도는 고용주와 얼굴을 맞대지 않아도 온라인 사이트에서 바로 신고할 수 있으니 약자인 미성년자 알바생으로서는 최고의 방법인 셈이죠. 

1.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여 “고용노동부” 사이트로 접속해주거나 아래 링크를 통하여 접속합니다. 

https://minwon.moel.go.kr/minwon2008/index_new.do

2. 홈페이지를 접속하게 되면 상단 맨오른쪽에 “민원”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민원마당 바로가기”를 클릭해줍니다. 

3. 민원마당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오른쪽 메뉴에 “임금체불 진정”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여 줍니다. 

참고! 고용노동부 회원이시라면 회원으로 로그인을 해주시고 비회원이실 경우 비회원으로 로그인해주셔야 합니다. 

4. 로그인 후 “서식민원” 메뉴에서 알바비 미지급에 대한 진정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제일 먼저 등록인(본인) 정보를 작성하고 피진정인(고용주)정보를 작성하면 됩니다. 

5. 두번째로 작성해야 될 부분은 “진정내용” 입니다. 진정내용에는 본인이 알바시작한날부터 알바끝낸날 / 미지급된 알바지 및 야간수당(기타체불금액에 적으세요) 등 / 월급일 / 계약방법 / 알바비 미지급된 내용, 신고내용 등에 대해서 적습니다. 

6. 마지막으로 관할 지방 고용노동관을 “관할관서 찾기”로 본인 지역에 고용노동 관할관을 찾아주고, 고용주와 나눈 카톡대화 캡처본 등을 파일로 첨부해주고 “등록”을 눌러 신고를 마무리 해줍니다. 

임금체불 신고 후에는

이렇게 신고한 이후에는 고용노동부에서 신고한 내용을 토대로 감독관들이 고용주 업장으로 조사를 나가 미지급 사실을 확인합니다. 감독관이 조사 착수하기 까지 신고이후 약 25일 정도의 처리기간이 걸린다고하네요. 

조사를 통해 미지급한 알바비를 확정하여 고용주로부터 직접 밀린 알바비를 받거나 소송을 통해서 받아낼 수 있습니다. 보통 감독관 조사이후에 고용주가 지급 해줄테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