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배경지식] 방법에 등장한 악령 [이누가미][츠쿠모가미]에 관한 이야기

방법사 소진과 무당 진경의 대결!

드디어 드라마 방법 4화에서 백소진에 깃든 신의 이름이 나옵니다.

방법은 일종의 저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저주는 신을 모시는 무당만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법에서 백소진 (정지소)은 아주 간단하게 다른 사람을 방법(저주)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신을 모시는

무당으로 진경(조민수)은 추측합니다.

 

방법 4화에서는 진경이 진종현(성동일)에 대한 방법을 막기 위해 백소진의 배후 신이 누구인지 찾는 과정에서 

천주봉(이중옥)이 진경에게 자신이 조사한 바를 이야기하는 합니다.

칭찬받는 주봉

이때 진경은 백소진의 배후신이 이누가미로 추측되고 성동일에게 이누가미를 막을 수 있는 츠쿠모가미

를 일본에서 구했다고 말합니다.

진종현 회장을 방법하려는 백소진

백소진은 진종현을 방법 하기 위해서 진경은 그 백소진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4화의 줄거리입니다.

 

이를 막기위해 고군분투하는 진경

방법 4회에서 등장하는 [이누가미] [쓰쿠모가미]는 일본에서 알려진 일본의 신들입니다.

방법에서 일본신이 등장하는 이유는 일제강점기와 관련한 설정인 듯 합니다.

진경은 극 중에서 “신도 환경에 따라 적응한다”고 언급합니다.

그럼 이제 이누가미와 스쿠모가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누가미란 

이누가미 그림 : 나무위키

사람에 붙어 여러가지 해코지를 한다고 믿어졌던 개 요괴라고 할수 있습니다.

주로 서일본 등지에서 전승되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름에 가미()가 들어있고 한자를 우리말식으로 읽으면 견신(犬神)’ 이라 읽지만 실상은 사람을 해치는 요괴입니다.

똑같이 이름애 이누()’ 가 포함되어있지만 신사 등을 수호하는 신령스런 동물로 여겨지는 코마이누와는 정반대의 존재라고 이야기 합니다.

코마이누는 한자가 달라졌지만 고려(코마)에서 기원했다 하여 코마이누라는 이름이 붙었다.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고마이누라고 합니다. 일부 코마이누상에 뿔이 있는 점은 해태 원판과 유사하지만, 한국의 해태(해치)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일본에서는 이런 한국의 해태를 지금도 高麗犬(코마이누,고려견)’이라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누가미에 대해 설명하자면 , 굶주린 개(특히 사랑 받으면서 자란 개가 효과가 좋다고 한다)를 죽인 뒤 사람이 많이 다니는 갈림길에 묻어 만든다고도 하고 개를 머리만 내놓고 땅에 묻은 뒤 눈에 보이는 곳에 음식을 놓고 괴로워하던 개가 숨이 끊어지기 직전 목을 베어 만든다고도 합니다. 일종의 고독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누가미는 누군가를 저주하기 위해 쓰이고, 이누가미는 계승도 가능한데 모계 혈통으로 계승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즉, 신보다는 요괴에 가까운 악령입니다.

 

쓰쿠모가미

에도 시대부터 부상하기 시작한 요괴로서, 간단히 말하자면 어떤 물건이 자아를 갖고 움직이게 된 것을 뜻하는데, 이는 한국 도깨비의 전승 중 하나와 황금귀와도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쓰쿠모가미(일본어: 付喪神)는 일본에 전해져 내려오는 민간신앙으로 시간이 지나 오래된 물건에 신이나 정령이 깃든 것들의 전부를 말하고 있습니다.

 쓰쿠모가미가 깃드는 의체도 삼라만상이며, 인공적인 물건(도구)나 건축물 외에도, 동식물이나 자연의 산과 강에까지 이른다. 쓰쿠모가미는 반드시 사람에게 복을 가져다 주는 것만은 아니며 재앙을 초래하기도 하며, 요괴로 전해지는 것도 많다. 일본에는 쓰쿠모가미와 마찬가지로 만들어진 뒤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건재한 물건이나 생물에는 영혼이 깃든다는 관습이나 가치관이 보편적이며, 신에게는 악함과 선함이 공존한다는 신도의 개념에 따라 그것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지은 탑이나 무덤, 공양탑도 일본 각지에 다수 존재한다.

( 우리나라에도 오래된 나무는 함부로 베지 않는다는 민간신앙이 있습니다. – 애니미즘 관련)

 

일본의 머리자라는 인형 ( 츠쿠모가미로 본다.)

 

모르긴 해도 아이스버그는 엄청 무서웠을겁니다. (한밤중에 배가 말을 걸어…)

이처럼 방법에는 본격적으로 일본의 요괴가 등장합니다.

앞으로의 전개가 어찌될지 모르겠지만 더욱 기대되는 드라마 입니다!

 

한번이라도 직접본 사람을 방법할 수 있다는 진종현

진종현 회장의 방법

사람의 한자이름, 물건, 그 사람의 사진이 있으면 방법이 가능한 백소진 

백소진의 방법

드라마 방법에 대한 글

[한국드라마] 스포있는 방법엔딩, 방법 결말 ,오컬트 드라마의 획을 긋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