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콩 500g, 물 3L, 들기름(또는 올리브 오일) 2큰술, 물 적당량,염촛물 화이트 식초(간수 대용), 구운 소금 2큰술씩, 생수 2컵 

 1. 콩을 깨끗이 씻어서 물에 담가 최소한 8시간 이상 불린다.
 2. 생수에 화이트 식초와 구운 소금을 넣고 소금이 녹을 때까지 고루 저어서 염촛물을 만들어둔다.
 3. 불린 콩을 조리로 잘 일어서 돌을 제거한 뒤 믹서에 넣고 물을 적당히 부어 아주 곱게 간다.
 4. 곱게 간 콩을 베주머니에 넣고 손으로 콩물을 꼭 짜낸다. 이때 생긴 비지는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다른 비지 요리에 사용하면 좋다.
 5. ④에서 콩물을 다시 한번 꼭 짜낸다. 콩물 입자가 고울수록 두부가 부드럽고 맛이 좋다.
 6. 큰 솥에 ⑤의 콩물을 붓고 들기름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센 불에서 끓인다. 이때 눌어붙기 쉬우므로 나무주걱으로 계속 저으면서 끓인다.
 7. ⑥의 콩물이 어느 정도 뜨거워지면 불을 줄이고 계속 젓는다. 콩물의 양이 많으면 불의 세기를 줄이지 말고, 가끔 거품을 걷어내면서 끓인다. 끓기 시작해서 잠시 후 부글거리면서 넘치려고 할 때 불을 끈다. 이때 콩물이 끓는 순간을 놓치지 말고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8. ⑦에 염촛물을 돌려가며 붓고 나무주걱으로 살짝 저은 뒤 뚜껑을 덮는다. 5분 정도 지난 뒤 뚜껑을 열어보면 물과 두유가 분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상태가 바로 순두부다.
 9. 두부 틀에 베보자기를 깔고 순두부를 붓는다. 이때 부재료를 섞어 특별한 두부를 만들 수 있다. 예로 채소 다진 것을 넣으면 채소두부가 된다.
10. ⑨에 뚜껑을 덮고 물을 가득 채운 페트병으로 눌러 10분 정도 기다리면 따끈한 두부가 완성된다. 오래 눌러놓을수록 단단한 두부가 된다.

Tip
1.만일 나쁜 콩을 사용했거나 물이 많았거나, 혹은 비지가 깨끗이 빠지지 않은 두유에 염촛물을 부었다면 응고가 잘 안 될 수 있다. 그럴 경우에는 염촛물을 1/2컵 정도 더 만들어 응고가 덜 된 부분에 조금씩 뿌리면서 나무주걱으로 천천히 칼집을 내면 염촛물이흘러들어가서 응고를 촉진시킨다. 이때 염촛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식초 냄새가 나는데, 먹는 데는 이상이 없다.
2.흰콩뿐만 아니라 검은콩, 콩나물콩 등을 이용해도 맛있는 두부를 만들 수 있다.
3.화이트 식초(산도 11%)를 사용하는 이유는 산도가 알맞고 맛이 깔끔하기 때문이다. 없으면 레몬식초(산도 8~9%)나 2배 레몬식초(산도 13% 정도)를 이용해도 좋은데, 대신 산도에 따라 분량을 약간 가감할 필요가 있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양조식초를써도 된다. 양조식초는 대부분 산도가 6% 정도인데, 식초 향이 강하기 때문에 두부 맛이 떨어지고 응고가 덜 되는 단점이 있다.
4.콩물을 끓일 때 확 끓어 넘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솥은 콩물의 5배 정도 되는 큰 것으로 준비한다.
5.콩비지는 메주콩을 불려서 믹서에 갈아 만들면 더욱 고소하고 부드럽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