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운 주가 전망에 대해서

  • by

 

오늘 오전부터 해운업 종목에 기분좋은 소식이 들리고 있죠. 바로 해운운임의 상승 및 물동량의 증가입니다. HMM의 경우도 20.2/4분기 실적 개선을 통한 흑자 전환 및 해운 운임의 상승, 물동량의 증가로 내년 2월까지 임시편을 편성해서 운행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대한해운도 마찬가지로 현재 +30%를 친 상황입니다. 아마도 미리 준비하신분들은 많으 수익이 발생하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물론 제 경우에는 HMM에 투자 시에 감자/유상증자등으로 혼란스럽던 시기였고, 약 3백만원정도의 손실을 안겨준 영광스런 종목이였습니다. HMM의 경우 대북 대장주임에도 불구하고 이익을 내기가 너무 어려웠던 종목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오늘 종목에 대한 현황입니다. 거래량이 58백만주가 거래되었습니다. 1주당 금액이 2,115원이라서 상승하는데 큰 무리가 없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력들은 금액에 상관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시가총액이 5,166억원으로 중견기업임에도 불구하고, +30%를 찍었네요. 대단한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는 2,446.04 포인트로 +29.54(+1.22%) 포인트 상승 중입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분석해보면, 외국인들의 경우 일부 매도 후 다시 재 매수하는 경향을 보였던 상홍이구요. 기관들은 지속적으로 매도를 이어온 상황입니다. 즉 외국계 투자기관들은 이미 해운운임의 상승 및 물동량의 증가를 예측하고 준비하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결국 주식은 정보력의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차트가 아무리 훌륭하고 좋아도,차트는 단순히 참고용 자료일 뿐이구요. 이런 밑그림을 그리는 세력의 정보력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개인투자자는 혼자 주식투자를 해서는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동호회/카페/리딩그룹등 다양한 투자전문가에게 상담받고 진행하거나 ETF 상품을 이용해서 수익을 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정말 주식을 잘하시는 고수분들 상위 몇%만 제외하고는 대부분 손실을 더 많이 보는게 현실이 주식시장입니다. 

 

참고로 시세  및 주주 현황까지만 분석해보겠습니다. 

 

ETF 상품 투자시 손해를 보는 구조의 종목이면 개인 투자자분들의 경우 추천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오늘 같은 +30%를 먹기위한 투기를 했던 상황인것 같아요. 이런 종목은 가급적 수익을 냈다면 빨리 던지고 나오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급적 장기투자의 관점으로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는 종목을 찾아서 그런 종목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현재 시간이 12시30분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후 장이 남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조정 국면이 오지 않을까 싶은데요. 불나방처럼 지금 들어가시면 위험하구요. 수익을 본 상황이라면 빠져나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투자는 개인투자자 본인의 결정에 의한것입니다. 제 포스팅은 단지 참조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