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줄 매듭법

낚시줄 매듭법 알아봐요!

낚시줄 매듭법

벌써 낚시하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물론 물고기를 낚으면서 느끼는 그 손맛도 좋지만 그 전에 낚시를 가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채비가 필수적인데요. 자신만의 채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바늘을 묶는 방법, 원줄에 도래를 연결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묶음법 및 매듭법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낚시채비를 위한 매듭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낚시줄 매듭법

낚시바늘 묶는 방법 중 하나인 바깥돌리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낚시바늘을 묶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바깥쪽으로 줄을 감고 돌리기 때문에 신속하고 편하게 바늘을 묶을 수 있습니다.

바깥돌리기

그림에 보이시는 것처럼 줄을 잡고 바깥쪽으로 한 바퀴 돌립니다.

바깥돌리기

왼손으로 작은 C고리를 접은 목줄과 바늘굽을 잡고 다른 손으로 A를 비늘 축과 B줄 위에 바깥돌리기 묶음으로 5회 감아줍니다.

바깥돌리기

귀 사이에 끼우지 않고 A를 그대로 돌려 C고리에 넣어줍니다.

바깥돌리기

3단계와는 달리 5회 돌린 A줄을 바늘귀와 목줄 사이에 끼운 뒤, C고리 속으로 넣고 B를 당겨 조금 더 탄탄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바깥돌리기

B를 먼저 당기고 나중에 A를 당기면 됩니다.

바깥돌리기

이후 가위로 자투리 줄은 잘라냅니다.

이제 두 번째 낚시바늘 묶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로 손가락 돌리기 방법인데요. 처음에 보면 위의 방법보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마찬가지로 아주 편하고 신속하게 묶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로 큰 바늘을 묶을 때 많이 사용합니다.

손가락 돌리기

목줄과 바늘을 그림과 같이 쥡니다. 목줄을 한 번 돌려 직경이 6cm 정도 되는 고리를 만들어 줍니다.

손가락 돌리기

한 손의 검지와 중지를 고리 안에 넣고 A와 B에 걸쳐줍니다.

손가락 돌리기

2단계에서 검지로 A를 걸어 누르면서 시계방향으로 돌려주기 시작합니다.

손가락 돌리기

검지를 세워 A로부터 손가락이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면서 그림과 같이 돌려나갑니다.

손가락 돌리기

A부분을 바늘 너머로 한 바퀴 돌리고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두 손가락의 방향을 뒤집어 줍니다.

손가락 돌리기

검지와 중지의 위치가 바뀌면 2단계로 돌아가는데 다시 3~5단계를 4~5회 정도 반복해 줍니다.

손가락 돌리기

목줄과 자투리를 서로 당겨 조여 줍니다.

손가락 돌리기

바늘귀에 손톱을 대고 매듭 위치를 잡아줍니다. 이 때 목줄은 비늘 안쪽에 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자투리를 가위로 잘라내면 완성됩니다.

다음으로, 기차매듭미하라직결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붕어낚시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지만 원줄이 끊어진 것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두 줄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두 줄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유니노트 방식으로 양쪽에 매듭을 하는 것을 기차매듭이라고 부르며 두 줄이 꽈배기를 틀면서 팔자로 되도록 만드는 게 미하라직결입니다. 먼저 기차매듭 방법부터 함께 보시죠.

기차매듭

두 줄을 겹쳐서 한쪽 줄을 다른 줄에 3회 이상 안돌리기(유니노트)로 묶어줍니다.

기차매듭

그리고 나머지 줄도 같은 방법으로 3회 이상 돌려서 묶어줍니다. 낚시줄이 가는 경우나 표면이 매끄러워 말릴 우려가 있다면 감는 횟수를 2배 더 늘려주면 됩니다.

기차매듭

양쪽의 줄을 서서히 맞당기면 두 매듭이 가운데로 모입니다.

기차매듭

자투리를 잘라내면 기차매듭의 완성입니다. 이제 미하라직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하라직결

두 낚싯줄을 서로 3~4회 정도 돌려줍니다.

미하라직결

그림과 같은 상태에서 양 끄트머리를 각각 엄지와 검지로 쥡니다.

미하라직결

4단계에서 윗부분을 아래의 부분과 같이 동일하게 3~4회 감아주면 강도가 향상된 미하라직결이 완성됩니다.

미하라직결

자투리 부분을 가위로 깔끔하게 정리해 주면 완성!

이제 채비를 할 때 원줄에 도래를 묶는 방법인 클린치 노트유니노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루어, 지그헤드를 연결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인데 굉장히 간단하면서도 강력하게 매듭지어지는 방법입니다. 먼저 클린치 노트 방식입니다.

클린치노트

도래의 고리에 낚싯줄을 넣고 빼냅니다.

클린치노트

한 손으로 접어 돌린 고리부분을 쥐고 다른 한 손으로는 두 가닥의 줄을 잡고 5~6회 정도 꼬아줍니다.

클린치노트

다 꼬았다면 끄트머리의 줄을 그림과 같이 도래의 고리쪽 첫 번째 낚싯줄 사이로 통과시켜 줍니다. 이 상태에서 조여줘도 클린치 노트는 완성이 됩니다.

클린치노트

표면이 단단하고나 신축성이 떨어지는 낚싯줄이라면 풀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림과 같이 끄트머리의 줄을 큰 고리 속으로 빼내어 풀어지지 않도록 만들어 줍시다.

클린치노트

4단계에서 양쪽을 서서히 조여 당겨주고 자투리를 잘라내면 완성입니다. 조이기 전에 꼬인 부분에 침을 한 번 발라주고 조이면 더욱 좋습니다.

이제 유니노트 묶음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유니노트

도래의 고리 속으로 낚싯줄을 통과시키고 그림과 같이 한 바퀴 돌려줍니다.

유니노트

그림과 같이 본줄과 함께 5~6회 정도 돌려서 묶어줍니다.

유니노트

끄트머리의 줄을 먼저 당겨서 조이고 본줄을 당겨줍니다.

유니노트

매듭이 도래에 바짝 다가가 조여집니다. 자투리를 잘라내면 완성됩니다.

다음은 합사 + 목줄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개량 피셔맨즈 노트라는 명칭으로 알려진 연결 방식인데요. 서로 다른 성질의 합사와 목줄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매듭이 조금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연결하는 방법이 무척 간편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개량 피셔맨즈 노트

쇼크리더를 먼저 3회 감아줍니다.

개량 피셔맨즈 노트

PE 원줄(더블라인)을 그림과 같은 방향으로 집어넣고 2회 감아서 뺍니다.

개량 피셔맨즈 노트

쇼크리더와 원줄을 나란히 겹쳐 잡고 천천히 당겨 쇼크리더를 조여줍니다. 이 때 원줄(더블라인)이 매듭 속에서 직선이 되도록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개량 피셔맨즈 노트

원줄(더블라인)의 끄트머리 쪽을 여유있게 당겨서 빼고 그림과 같이 손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큰 고리를 만든 뒤, 쇼크리더 위에 5~6회 정도 감아줍니다.

개량 피셔맨즈 노트

다시 방향을 돌려서 5~6회 감아 내려옵니다.

개량 피셔맨즈 노트

4단계에서 만들어 놓은 고리 속에 그림과 같이 하프히치 형식으로 두 번 매듭을 지어줍니다.

개량 피셔맨즈 노트

매듭을 조이기 전에 전체저긍로 물이나 침을 발라 적셔주고 각각의 방향을 천천히 당겨 조여줍니다.

개량 피셔맨즈 노트

자투리를 잘라내고 단면을 라이터로 살짝 지져주면 완성됩니다.

바다나 민물에서 원투낚시를 할 때 기둥줄과 목줄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천평채비를 만들곤 하죠? 이럴 때 원줄의 일부를 이용하여 가지채비 연결을 위한 중간고리 만드는 방법입니다.

중간고리 만들기

원줄(또는 기둥줄) 부분을 접어 직경 5cm 정도 되는 고리를 만들어 줍니다.

중간고리 만들기

양손의 엄지와 검지, 중지로 양쪽을 쥐고 1단계의 A를 B부분 밑으로 해서 고리 안으로 걷어 올려줍니다.

중간고리 만들기

2단계를 투시한 모양으로, 다시 A를 B부분 너머로 돌려줍니다.

중간고리 만들기

3단계의 작업 모양을 투시한 그림으로, B를 A부분 너머로 돌려줍니다.

중간고리 만들기

B와 A를 2회 교차시킨 모습입니다.

중간고리 만들기

A를 축으로 B를 3~4회 꽈배기 꼬듯이 돌린 모습입니다.

중간고리 만들기

C를 B고리 속으로 통과시켜 빼내어 줍니다.

중간고리 만들기

A와 B를 양쪽으로 당기면 매듭 고리가 완성됩니다.

이제 끝고리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이중 팔자매듭으로 원줄을 초릿대에 연결하기 위한 고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끝고리 만들기

낚싯줄의 끝을 접어서 겹쳐 쥘 준비를 합니다. 고리를 크게 만들려면 겹치는 줄의 길이를 길게 만들면 됩니다.

끝고리 만들기

고리 끝 A를 다시 큰 고리 속으로 집어넣으면 통상적 끝고리가 되지만 이 경우는 강도가 조금 약해질 수 있습니다.

끝고리 만들기

따라서 고리 끝 A를 아래로 돌려준 다음 큰 고리 속으로 집어넣어야 강도 높은 8자 매듭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 고리 끝 A를 아래로 돌려 주는 방법 대신 큰 고리를 한 바퀴 돌려서 고리 끝 A를 집어넣어도 똑같이 8자매듭이 만들어집니다. 고리 끝을 돌려주든 큰 고리를 돌려주든 한 바퀴 돌려주면 되는 겁니다.

끝고리 만들기

8자 형태의 매듭이 형성됩니다.

끝고리 만들기

양쪽을 맞당겨 조인 뒤에 자투리 줄을 잘라내면 완성입니다.

찌멈춤 매듭은 민물낚시보다 바다낚시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법인데요. 찌멈춤을 위하여 원줄에 합사줄을 이용해 매듭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어떻게 하는지 한 번 보시죠.

찌멈춤 매듭

원줄 위로 면사를 그림과 같이 한 바퀴 돌려줍니다.

찌멈춤 매듭

안돌리기(유니노트) 형식으로 감아갑니다.

찌멈춤 매듭

3~5회 정도 감아주고 끄트머리를 당겨서 조여줍니다.

찌멈춤 매듭

자투리를 잘라내면 완성됩니다.

찌멈춤 매듭

조금 더 보강하고 싶다면 왼쪽의 자투리 줄을 한 바퀴 더 엇돌려주고 마무리를 하면 조금 더 단단하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초릿대에 원줄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초릿대 원줄 연결

원줄 끝을 접어 8자 묶음으로 고리를 하나 만듭니다.

초릿대 원줄 연결

고리의 길이는 너무 길게 할 필요가 없다는 점!

초릿대 원줄 연결

낚싯대 초릿줄을 원줄 고리에 한 바퀴만 감아줍니다.

초릿대 원줄 연결

한 바퀴 감은 낚싯대 초릿줄을 원줄 고리 속으로 통과시킵니다.

초릿대 원줄 연결

점선 부분의 초릿줄과 초릿대를 함께 쥐고 원줄을 잡아당깁니다.

초릿대 원줄 연결

꽉 잡아당겨서 조여줍니다. 풀고자 하는 경우 원줄 고리를 위로 밀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낚시줄 매듭법 및 묶음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낚시를 입문하는 분들이나 낚시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께는 필수적인 정보가 아닐까 싶네요.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