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찐다? 비만과 기초대사량의 관계

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찐다? 비만과 기초대사량의 관계

 

 

주변를 둘러보면 꼭 이런사람들이 있습니다. 먹는건 엄청나게 많이 먹는데 언제나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축복받은 나쁜사람 -_-ㅋ

이런 사람들은 흔히 “나는 아무리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는 체질이라 그래”라고 재수 없게 말들 하죠. 과연 이런 축복받은 체질들은 어떻게 해서 생기는 것일까요. 이 차이는 바로 기초대사량에서 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초대사량이란?

 

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이 삶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심장박동 더나아가 호흡, 체온 유지등을 예로 들수 있겠습니다.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쉬고 있다면 이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만이 끊임없이 소모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기초 대사량의 차이가 바로 몸무게의 차이를 만듭니다. 살을 빼거나 찌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먹은 양보다 많이 움직이거나 먹은 만큼 움직여 음식으로 부터 섭취되는 에너지를 몸에 저장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똑같이 운동 싫어하는 두사람이 있다고 가정했을때, 같은 양을 먹어도 기초대사량이 높은 쪽은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에 비해서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 살이 덜 찌게 되는 것입니다.

 

 

♧ 그렇다면 기초대사량을 늘리려면~~?

 

 

기초 대사량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슬프게도 운동입니다 ㅠ.ㅠ 그중에서도 근육의 양을 늘려주는 무산소 운동. 근육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기초대사량도 증가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귀찮은건 사실이죠 ㅎㅎ;;.

하지만 이미 살이 찌신 분이라면 무산소 운동만 해서는 안됩니다. 지방이 있는 상태에서 근육이 붙어 버려서 더욱 괴랄한 몸매가 완성되니까요 ㅠ.ㅠ

그렇기때문에 이럴때는 선 유산소 운동 후 무산소 운동을 병행하시면서 몸매 관리와 근육 증가를 동시에 완성해야 됩니다. 생각만해도 상당히 괴로운 시간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그 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실생활을 약간 더 활력있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평소 느릿느릿 걸으신다면 약간 더 빠르게! 엘리베이터를 탄다면 계단을~ 청소, 설겆이등 집안일도 자주 하시고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평소보다 사용하는 에너지도 증가하고 가벼운 운동을 통해 지방을 더욱 많이 연소 시킬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