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김치 담그는법

재료

배추5포기, 무2개(중간), 쪽파 2/3단, 양파2개, 다진마늘3큰술, 다진생강2큰술, 고춧가루3(밥공기), 액젓1(밥공기), 찹쌀풀 또는 밀가루풀2(밥공기), 설탕3큰술, 조미료1/2큰술, 왕소금1큰술(양념용), 왕소금3밥공기(절임용), 새우젓1큰술

배추절이기
1. 배추는 밑둥부분 잘라 가장 겉잎 떼어줍니다.( 둥이맘은 배추 아까워서 함께 절여 김치담았음.)
2. 배추를 반으로 가르는데… 위부분 1/3정도 칼로 자르고 나머지는 손에 힘주어 반갈라줍니다.
3. 반 갈라진 배추는 다시 가운데부분 살짝 칼집 내줍니다.
4. 작은대야 준비해서 소금물 만듭니다.
5. 소금물에 배추 담가 속까지 물 묻히고~ 큰대야에 속까지 켜켜이 소금 뿌려줍니다.
6. 충분히 소금물 만들어 배추 잠기도록 담가둡니다. (3시간~4시간)

양념준비
7. 밀가루풀 걸쭉하게 쑤어서 식혀둡니다.
8. 쪽파 다듬어서 씻고, 양파, 무도 씻어 준비하니다.
9. 무는 채썰고, 쪽파는 흰부분은 반으로 갈라 1Cm정도로 썰고, 양파는 채썹니다.

 

+ 메가파일에서는 절여지고 있는 배추 중간에… 밑에 잠겨있는 배추와 위에 물위에 있는 배추 바꾸어 주면 골고루 절여진다고 하네요.

배추 속 넣기
10. 배추가 다 절여졌으면 충분히 씻어 물기를 뺍니다. (3번 씻기)
11. 물기 빠지는 동안 양념 버무립니다,
12. 무채에 고춧가루 물 들입니다. (1공기정도 버무려서 붉은물 들이기)
13. 물들인 무채 모아두고, 다시 양념 버무립니다.
14. 풀,액젓,새우젓,설탕,조미료,왕소금,고춧가루,다진마늘,다진생강 골고루 섞어주고 야채넣어 버무리고 물들인 무채랑 한꺼번에 잘 버무려줍니다.
15. 물기뺀 배추속에 켜켜이 양념을 골고루 발라 가장큰잎으로 잘 감싸 김치통에 가지런히 넣습니다.

16. 버무리다보면  배추에서 빠진 물때문에 양념이 흐려지니 중간에 고춧가루를 조금 더 넣어서 버무려줍니다.
17. 시원한 베란다에서 이틀정도 익혀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