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자단의 은퇴선언, 엽문이야기 , 엽문4 더 파이널, 견자단 마지막 정통무술 작품.

견자단 : 출처 나무위키

3월 9일 견자단은 인터뷰에서 “엽문4 : 더파이널”이 자신의 마지막 정통 액션(무술) 영화라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견자단의 정통 액션은 마지막이라는 뜻을 내비친것 같습니다.

엽문 시리즈는 약 11년간 엽문1 ( 2008년 엽위신 감독 제작) , 엽문2:  ( 2010년 엽위신 감독), 엽문3: 최후의 대결 ( 2015년 엽위신 감독), 엽문 4: 더 파이널( 2019년 엽위신 제작, 2020년 4월 개봉예정) : 이렇게 엽문 장편 시리즈를 찍었으며, 모두 한 감독과 같이 작업하였습니다. 

엽문 1- 포스터

엽문 시리즈는 실화를 바탕으로 실제 “영춘권”의 창시자였던 중국 무술가 엽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일제 강점기 시절의 중국인에 대항하는 의인으로 묘사되고 1편은 전형적인 항일에 내용을 담은 영화 (정무문과 비슷한 배경)입니다. 

엽문 2

2편은 엽문이 일본군을 피해 홍콩으로 도피한 이후의 삶을 묘사합니다. 당시 홍콩을 식민지배하던 영국의 중국인의 정신을 말살시키기위한 방책으로 마지막 남은 중국인의 자존심인 무술을 비하하기 위해 무술대회를 열고 이곳에서 중국인 무술가들은 영국의 복서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이후 벌어지는 엽문과 영국 격투가들의 대결이 영화의 주된 내용입니다. 또한 엄청난 액션 스타인 “이소룡”에 대한 언급도 나옵니다. 사실 엽문은 중국의 무술에 한획을 그은 일대종사이기도 하지만 이소룡의 스승으로써 전 세계사람들에게 인지도가 높아진 것도 일정부분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습니다.

엽문 3

3편은 단순한 민족주의 성향에서 벗어나 엽문에 대한 개인의 이야기가 주가 됩니다. 또한  마이크 타이슨이 상대빌런으로 나와서 크게 화제가 되었던 영화입니다.

 

3편이후 엽문 시리즈에 대한 외전이 나오긴 했지만 ….영춘권 본연의 모습보다는 중국의 어설픈 와이어 액션과 더불어 스토리 역시 패망이라 엽문 시리즈를 언급할때에는 빼고 이야기를 합니다. (원화평이 감독이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엽문4 더 파이널

4편은 엽문의 일대기중 시리즈 마지막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트레일러의 내용을 보면 암에 걸린 엽문이 미국에서 이소룡과의 마찰을 빚은 미국내 중국 무술인과 미해병대 중사의 인종차별으로 벌어지는 사건을 이야기를 한다고 합니다. 이소룡 역시 등장합니다. 뭔가 너무 비슷하게 보여서 놀랐어요 ㅎ

엽문 4 더 파이널 – 출처 유튜브 엽문4 예고편
이소룡 역시 등장한다. 너무 비슷함

 

아마도 견자단은 이번 엽문 시리즈가 자신의 정통 액션극의 마지막이라고 한 것에는 엽문 시리즈로서 정통무술의 영화는 마음껏 찍은 듯 합니다. 3편과 4편 중간에 스타워즈 로그원도 찍었고 견자단 이름을 세계적으로 알리게 된듯하다 – 스타워즈 팬들은 워낙 열정(?)적이니…

하여 이번 영춘권의 시리즈를 끝으로 “중국의 정통 무술 시리즈에 대한 연기”가 마지막이라고 말한 것 같습니다.

살파랑- 홈금보와 견자단 :출처 유튜브
도화선의 견자단 출처 : 유튜브

견자단의 경우 2005년 작인 살파랑이나 2007년 작 도화선에서 보면 현대 격투에도 일가견이 있으며 미국에서 유소년기를 보냈고 로그원 : 스타워즈 스토리 , 디즈니 작의 뮬란 실사화, 트리플X : 젠더케이지의 귀환 등을 보면 아마도 미국으로의 진출 역시 생각하는 듯 합니다. ( 2002년 작 블레이드 2에서 무술감독을 맡았다고 한다. 다만 단역으로 까메오 출연이라 출연시간이 길지 않다)

블레이드 2 견자단
로그원의 견자단
트리플X 젠더케이지
뮬랸 – 견자단

그리고 앞으로 개봉할 영화가 비룡과강(홍금보의 비룡과강 오마주) 이나 슬리핑 독스와 같이 현대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는 계속해서 나오는 것으로 보았을 때, 견자단은 정통무술에 대한 영화를 더이상 찍지 않게다고 말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도 아이언 맨의 로다주나 캡틴아메리카의 크리스 에반스처럼 연기에 대한 폭을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넓게 보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실 엽문의 견자단보다는 다양한 현대 격투가의 견자단도 보고 싶네요 ㅎ

Related Posts